챕터2 토아, 승리를 향한 로드 레이스 바이크
에디터 : 박창민 편집장
사진 : 박창민 편집장

로드 레이스의 자전거 트렌드는 카본 소재가 적용되면서 빠르게 변화되기 시작했다. 가볍고 강성 높은 자전거가 최고라는 생각은 이제 올드스쿨이 되었고, 에어로다이나믹과 순응성을 통한 라이딩 품질이 라이딩 스피드에 어떤 영향을 주는 지에 대한 이해가 최신 트렌드가 된 것이다.
이와같은 변화 속에 카본 성형과 에어로다이나믹 디자인, 그리고 자전거에 대한 오랜 경험을 가진 마이클 프라이드가 챕터2(CHAPTER2)라는 브랜드로 자신이 생각하는 최신 트렌드의 자전거를 선보였다.

그리고, 로드 레이스에서 우승을 향한 새로운 퍼포먼스 프레임 토아(TOA)를 출시하며, 레이스-레디 프레임 플랫폼에 대한 철학을 보여주고 있다.


'승리'를 의미하는 TOA


뉴질랜드에서 새로운 시작을 알린 챕터2 브랜드는, 모델명에 뉴질랜드 마오리족의 언어를 이용해 신선함을 더해준다. 처음 챕터2에서 출시했던 테레(TERE)는 '빠르다'라는 의미로 컴팩트 에어로 프레임셋이었고, 에어로 바이크인 레레(RERE)는 '흘러가다'라는 의미를 가진다. 또, '깃털, 올라가다'의 의미를 가진 후루(HURU)는 그 의미처럼 초경량 고강성 프레임셋으로 탄생되었다.

이렇듯 챕터2의 모델들은 그 이름의 뜻만으로도 그 자전거의 특성을 이해하기에 충분하다.
그리고, 이번에 발표한 토아(TOA)는 '승리'를 뜻하는 의미로, 기존에 보여주었던 챕터2 프레임셋들의 특성을 세심하게 재설계하여, 로드레이스에서 우승을 하기 위한 레이스 바이크로 개발된 제품이다.

'승리'를 의미하는 TOA라는 이름이 레이스 바이크임을 알려준다.


최상급 카본으로 제작된 플래그십 프레임셋


챕터2의 제품들은 모두 프레임셋으로 출시되고 있으며, 모두 카본을 소재로 개발된다. 또 하나의 특징은, 동일한 모델에 등급이 없고, 모두 최상급 플래그십 시리즈만 만들어지는 것이다.

이번에 발표한 토아 또한 레이스-레디 플래그십 프레임셋으로 개발되었고, 프리미엄 카본으로 가장 인지도가 높은 토레이(Toray) 카본이 100% 활용된다.
기존에 발표한 테레와 아오(AO)의 DNA를 물려받으면서, 캄테일의 에어로다이나믹 디자인과 레이스에 필요한 강성을 더한 것이 토아의 특징이다.

플래그십 프레임셋으로 판매되는 챕터2 토아 (Tongariro)
가격 : 390만원 (핸들바 별매)

챕터2 토아 (블루 싸이언, 모아나)
가격 : 390만원 (핸들바 별매)

챕터2 토아 (글로스 블랙)
가격 : 370만원 (핸들바 별매)

무게에 있어서는 초경량에 속하지는 않지만(프레임 1.1kg, 포크 425g), 기존에 발표했던 테레에 비해 BB 강성 8% 향상, 헤드 강성 34% 향상이라는 레이스 바이크로의 특성을 더욱 강력하게 실현했다.
그리고, 최신 트렌드에 맞게 최대 32mm까지 가능한 타이어 클리어런스를 설계하여, 거친 레이스 지형에서도 빠르고 편안한 라이딩을 가능하게 했다.

오버사이즈 헤드튜브 설계를 통한 풀 인터널 케이블이 가능하며, 시마노 Di2와 캄파뇰로 EPS 전동 시스템 및 기계식 구동계에 모두 호환된다.

기본 패키지는 프레임과 포크, 시트포스트와 헤드셋 등이 포함되었으며, 스템+핸들바 일체형 카본 콕핏은 별도로 구매할 수 있다.
챕터2에서 출시되는 콕핏은 마나 우룬기(MANA URUNGI) 와 마나 2 우룬기로 선택할 수 있는데, 마나 우룬기는 세미 인터널 케이블을 지원하고, 마나 2 우룬기는 풀 인터널 케이블을 지원한다. 토아 프레임셋에는 마나 2 우룬기 핸들바를 이용할 때 완벽한 인터널 케이블 세팅이 가능해진다.

테레에 비해 BB 강성 8%, 헤드 강성 34% 향상된 레이스 바이크

1.5인치 베어링의 오버사이즈 헤드튜브로 풀 인터널 케이블을 설계

최대 32mm까지 가능한 타이어 클리어런스

드롭 시트스테이로 승차감을 높이고 공기저항을 줄였다.

에어로다이나믹과 승차감을 모두 만족시키는 D자 형태의 시트포스트

일체형 콕핏인 마나2 우룬기 핸들바를 적용하면 완벽한 세트가 만들어진다.

전용 헤드 스페이서와 완벽한 인터널 케이블이 가능한 마나2 콕핏


T47 BB 적용 및 디스크 브레이크 전용


최근 프레임셋은 포크와 헤드셋이 함께 포함되어 나오는 것이 일반적이어서, BB 규격에 대한 정보만 알면 호환되는 부품을 쉽게 구할 수 있다.
BB에 있어서는 경량을 추구하는 프레스핏 방식과 함께 최근에는 강성 높은 체결과 소음에 대한 트러블을 줄일 수 있는 T47 방식이 인기를 얻고 있다.
T47 BB 규격은 나사산 가공을 위해 알루미늄 컵을 프레임셋에 삽입해야 하고, BB 자체의 무게도 다소 무겁지만, 프레스핏에 비해 쉬운 장착과 관리가 장점이다. 그래서, 챕터2는 T47 BB를 토아 프레임셋 규격으로 채택했다.

또한, 최근 스피드를 기반으로 한 로드 레이스에서 대부분의 라이더들이 디스크 브레이크를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토아 프레임셋도 디스크 브레이크 전용으로 출시된다. 플랫마운트 장착 방식으로, 일반적인 최신 로드바이크와 동일하다.

T47 규격의 BB가 적용되었다.

디스크 브레이크 전용으로 출시되는 프레임셋이다.


남궁소영 프로와의 테스트 라이딩


챕터2 토아 테스트 라이딩은 지난 2019년 은퇴할 때까지 서울시청과 삼양사의 팀원으로 수많은 포디엄에 올랐던 남궁소영 프로와 함께 했다. 남궁소영 프로는 약 3주 동안 챕터2 토아 프레임셋에 시마노 울테그라 Di2, 엔비 파운데이션 45 휠셋이 장착된 자전거의 테스트를 진행했다.
그녀는 크리테리움 경기처럼 빠른 스피드와 강렬한 레이스에서 특히 강점을 보였으며, 이번 테스트 후에 다음과 같은 소감을 전해왔다.

"여러 브랜드의, 여러 장르 자전거를 많이 타봤지만 챕터2 TOA만큼 편안하게 속도를 낼 수 있는 자전거는 처음이었습니다.
'챕터2 토아', 한번도 안탄 사람은 있어도 한번만 타는 사람은 없을 만큼 만족스러운 라이딩을 보여주었습니다."
- 남궁소영

평지 스피드 
"밸런스 잘 잡힌 지오메트리로 치밀하게 설계된 카본 레이업 구조답게, 페달링에 힘 전달을 하는 만큼 온전하게 추진력으로 연결되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최상급 레이싱 모델이니만큼, 레이싱 그 이상의 스피드가 나온다고 생각해요.
'어? 역풍이네..' 하는데 자전거는 순풍처럼 나아가더라고요."

업힐 가속 
"평지에서의 탄성과 추진력이 너무 좋아, '업힐에서는 조금 묵직하지 않을까?' 걱정했던 제 자신이 바보처럼 느껴졌어요. 흔들림 없이 간결하고 부드러운 페달링을 만들면서 순간적인 급경사에서도 부드럽게 추진력을 내며 넘어가고, 긴 오르막에서도 부드러운 힘 전달이 이어지며 지치지 않고 꾸준하게 올라갈 수 있었습니다.
선수 때 챕터2 토아를 탔었더라면 조금 더 잘 탔을 텐데.....하하"

코너링 안정감 
"부드러운 승차감과, 헤드튜브의 강성 덕분에 안정적인 핸들링이 느껴졌어요. 다운힐은 물론, 코너링에서도 흔들림 없는 정밀한 핸들링과 페달링이 확실하게 느껴집니다.
코너링이 잘 빨린다고 표현하죠?ㅎㅎ
내 몸이 자전거와 하나로 감싸져서, 내가 가려는 방향으로 이탈 없이 빨려 들어가는 느낌을 받았어요."


스펙 및 지오메트리




경쟁력을 가진 플래그십 프레임셋


챕터2는 생산과정과 유통의 최적화를 통해, 플래그십 프레임셋이라 하더라도 가격경쟁력을 갖춘 것이 또 하나의 특징이다. 그래서, 웬만한 브랜드의 플래그십 프레임셋에 비해 20~30% 가량 저렴한 가격에 만날 수 있다. 심지어, 대량 생산을 하는 브랜드가 아님에도 말이다.
그리고, 챕터2 프레임셋의 장점 중에 하나는 뛰어난 그래픽과 페인팅 마감에 있다. 뉴질랜드 원주민의 고유 문양이 디테일하게 적용되고, 전체적으로 고급스러운 마감으로 라이더가 느끼는 만족감이 더욱 높아진다.

포크 안 쪽에 포인트 컬러를 넣는 등 완성도 높은 그래픽을 만날 수 있다.

섬세하고 완성도 높은 마감은 챕터2 프레임셋의 특징이기도 하다.

다른 사람 다 타는 브랜드에 대한 식상함을 느끼면서도, 막상 새로운 브랜드를 선택할 때는 신뢰도가 높지 않아서 망설이게 된다. 챕터2는 마이클 프라이드 대표가 자신의 이름을 내세우며 개발하는 만큼 제품에 대한 자신감과 품질에 대한 철학을 가진 브랜드다. 그리고, 테스트 라이딩에서 경험할 수 있었 듯, 가장 중요한 라이딩 품질도 최상급이었다.

최고의 라이딩 품질을 보여주었던 챕터2 TOA

자신만의 존재감과 라이딩 퍼포먼스, 그리고 가격적인 경쟁력까지 가져가고 싶은 라이더라면, 챕터2 토아는 확실히 매력적인 모델이 될 것이다.


관련 웹사이트
산바다스포츠 : http://sanbadasports.co.kr/
챕터2 바이크 : https://www.chapter2bikes.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