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언트 TCR 어드밴스 프로 0 AR, 편하고 빠르 로드 라이딩
에디터 : 박창민 편집장
사진 : 박창민 편집장

자이언트(GIANT)의 TCR(티씨알)은 단일 모델 시리즈로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로드바이크로 기록되었고, 레이스를 위한 플래그십부터 입문을 위한 알루미늄까지 다양하게 출시된다. 그리고, 지난 해 티씨알 어드밴스 에스엘(TCR Advanced SL)이 새롭게 발표되며, 경량과 에어로다이나믹, 강성까지 모두 향상시키는 최고의 레이스 바이크가 탄생되었다.

이번에 소개하는 티씨알 어드밴스 프로 0 AR(TCR Advanced PRO 0 AR)은 그 플래그십 레이스 바이크의 DNA를 기반으로 28mm 타이어와 폭넓은 기어비를 기본 장착하며, 더욱 광범위한 퍼포먼스 로드 라이딩을 가능하게 도와준다.


자이언트 TCR을 소개한다.


산악자전거 레이스에서 먼저 두각을 나타냈던 자이언트는, 탑튜브 슬로핑이 없던 그 당시의 로드바이크들과 달리 산악자전거처럼 탑튜브 슬로핑으로 인해 더욱 컴팩트해진 프레임셋이 높은 강성을 만들고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리고, 그 디자인을 접목하여 컴팩트로드 디자인(Compact Road Design)을 선보였고, 그 설계를 종합적으로 적용하여 개발된 것이 바로 TCR(Total Compact Road)이 된 것이다. TCR은 ONCE 프로투어팀에 의해 1997년 처음 소개되었고, 그 해 투르 드 프랑스 포디엄에 2번 오르게 된다.
또한, 이와같은 설계는 로드바이크 디자인에 있어서 역사적인 세대교체를 만들었고, 최근 대부분의 로드바이크에 동일한 컨셉의 디자인이 적용되어 오고 있다.

컴팩트로드 디자인으로 새로운 로드바이크 역사를 만들었던 자이언트 TCR

이렇게 출시된 TCR은 꾸준한 업데이트를 통해, 가벼운 무게와 높은 강성, 그리고 에어로다이나믹 성능까지 더해졌다. 그리고, 현재 4가지 프레임셋으로 구분되어 선택할 수 있다.
- TCR 어드밴스 SL : 최상급 플래그십 레이스 바이크 (Advanced SL 등급 카본)
- TCR 어드밴스 PRO : 플래그십 DNA를 물려받은 하이엔드 모델 (Advanced 등급 카본)
- TCR 어드밴스 : 카본 소재의 퍼포먼스 바이크 (Advanced 등급 카본)
- TCR SLR : 알루미늄 소재의 입문급 퍼포먼스 바이크 (ALUXX SLR 등급 알루미늄)


플래그십 DNA를 받은 프레임셋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자이언트의 카본 소재 등급은 'Advanced SL(어드밴스 에스엘)'과 'Advanced(어드밴스)' 2개로 나누어지며, TCR 어드밴스 PRO는 어드밴스 등급의 카본으로 개발된다. 하지만, 오버드라이브2(OverDrive2)를 비롯해 플래그십 모델에만 적용되는 디자인을 그대로 물려받은 것이 '어드밴스 PRO' 시리즈의 특징이다.

외형적인 특징으로 어드밴스 SL과 어드밴스 PRO를 구분짓는 것은 오직 일체형 시트포스트인 ISP의 적용유무에 있다. 그 외에 에어로다이나믹 디자인 적용부터 강성까지 두 시리즈는 거의 비슷한 특성을 가진다.
물론, 어드밴스 SL은 더 가볍고 조금 더 강한 강성을 가진 반면, 어드밴스 PRO는 조금 더 무겁고 부드러운 주행감을 가진 것이 특징이다.

특히, 오버드라이브2 사이즈의 헤드는 어드밴스 SL과 PRO 시리즈에만 적용되는데, 이로 인해 더 커진 헤드튜브와 포크로 이어지는 설계, 그리고 다운튜브까지 확장되며, 컨트롤 및 힘 전달력에서 더 향상된 성능을 보여준다.

새로운 TCR의 에어로다이나믹 디자인과 라이딩 품질 설계가 그대로 적용된다.

어드밴스 SL과 다른 점은 높이를 조절할 수 있는 시트포스트.
하지만, 시트포스트에 적용된 캄테일 디자인까지 동일하게 적용된다.

일반 로드바이크보다 더 큰 오버드라이브2 사이즈의 헤드는, 독보적인 컨트롤 품질을 만든다.

완성차의 실측무게는 7.6kg (M 사이즈, 페달 제외)


파워미터가 포함된 무선 전동 변속


TCR 어드밴스 PRO 0에는 스램(SRAM)의 포스(FORCE) AXS(액세스) 그룹셋이 적용된다. 전동 변속 시스템을 무선으로 연결한 스램의 AXS 시스템은 출시 후 그 간편한 사용성 때문에 인기가 빠르게 올랐고, 스램 특유의 변속 방법도 이슈가 되었다.

그리고, 자이언트는 스램의 그룹셋과 호환되는 헤일로(HALO) 파워미터를 출시하며, 조금 더 저렴한 가격에 파워미터가 장착된 완성차를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자이언트 헤일로 파워미터는 자이언트의 RideLink 어플을 통해 연동하여 펌웨어 업데이트 및 세팅이 가능하다.

스램 포스 그룹셋과 자이언트 헤일로 파워미터가 기본 포함

12단 무선 전동 변속 시스템인 스램 포스 AXS

자이언트 RideLink 어플을 통해 파워미터 설정이 가능하다.


28mm 타이어와 폭넓은 기어비


TCR 시리즈는 전통적인 로드 레이스 모델이지만, 타이어와 폭넓은 기어비를 활용하면 퍼포먼스를 기반으로 한 더욱 편한 라이딩을 즐길 수 있게 된다.
이에, 자이언트는 케이덱스(CADEX)의 28mm 타이어를 기본으로 장착하여 높은 접지력과 편안한 승차감을 기본으로 한 완성차를 출시한 것이다. 또, 체인링은 46/33T, 카세트는 10-36T를 채택하여, 1:1 미만의 초저단 변속까지 가능하게 설계했다.
이런 이유로, 이번 모델에 어디든 갈 수 있는 로드바이크라는 의미의 'AR(All Road)' 네이밍이 붙여진 것이다.

자이언트 SLR1 카본 휠셋은 42mm 깊이의 올라운드 모델이다.

28mm 폭의 케이덱스 타이어가 기본 장착되어, 높은 접지력과 편안한 승차감을 만든다.

46/33T 체인링과 조합된 10-36T 카세트로 초저단 변속 비율을 만들었다.


제품 이미지


첫 눈에는 단순하게 검정과 화이트의 그라이데이션처럼 보이는 프레임 도색이지만, 자세히 보면 약한 푸른빛을 지닌 화이트와 짙은 푸른색에 반짝이는 펄이 포함된 색상임을 알 수 있다. 컬러 명칭은 별이 빛나는 밤(Starry Night)이며, 햇빛을 받으면 반짝이는 프레임의 매력을 만날 수 있다.

자이언트 TCR 어드밴스 PRO DISC 0 AR

'별이빛나는밤'이라는 컬러 테마

빛을 받으면 짙은 푸른빛에 반짝이는 펄을 확인할 수 있다.

사이클링 컴퓨터 마운트(가민, 와후, 자이언트, 고프로 호환) 포함

앞뒤 160mm 로터가 적용된 디스크 브레이크

탈착이 가능한 5mm 공구를 QR 레버처럼 쓰루액슬에 꽂아서 보관할 수 있다.

쓰루액슬을 분리할 때 사용하는 레버. 일반 5mm 육각렌치로도 가능하다.

단순한 구조와 높은 헤드강성을 유지하기 위해 완전한 인터널 케이블 설계를 적용하지 않았다.

자이언트 Fleet SL 안장

기계식 변속을 위한 케이블 홀은 다운튜브 상단에 설계되었다.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자이언트 티씨알 어드밴스 프로 디스크 0 에이알
 (Giant TCR Advanced PRO DISC 0 AR)
프레임 Advanced 등급 카본
포크 Advanced 등급 카본
핸들바 자이언트 컨택트 SLR
스템 자이언트 컨택트 SL
시트포스트 자이언트 Variant 카본
안장 자이언트 Fleet SL
레버 스램 FORCE eTAP AXS
앞 디레일러 스램 FORCE eTAP AXS
뒤 디레일러 스램 FORCE eTAP AXS
브레이크 스램 FORCE eTAP AXS 유압 디스크
카세트 스프라켓 스램 FORCE 12단, 10-36T
체인 스램 FORCE D1
크랭크셋 스램 FORCE, Halo 파워미터
BB 스램 DUB 프레스핏
휠셋 자이언트 SLR 1
타이어 CADEX 클래식 튜블리스, 700x28c
실측무게 7.6kg (페달 제외, M 사이즈)
소비자가격 6,990,000원 


빠르고 편안한 로드 라이딩의 매력


지난해 발표했던 새로운 TCR 어드밴스 SL 시리즈는 단단하게 받아주는 페달링의 강성과 안정적인 스티어링, 그리고 적당한 순응성의 균형으로 라이딩 품질을 한단계 높였다. 그리고, TCR 어드밴스 PRO는 그 프레임셋의 느낌을 거의 비슷하게 가져오면서 가격적인 매력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또, 이번 TCR 시리즈는 디스크 브레이크에 최적화된 설계를 통해, 뛰어난 라이딩 밸런스와 성능을 경험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013A6183.jpg

여기에, 경사도 높은 업힐에서도 편하게 오를 수 있는 초저단 기어비와 더욱 부드러운 라이딩을 만드는 28mm 폭의 타이어가 기본 장착되어, 편안한 라이딩 품질 만족도를 크게 높여준다.
TCR의 레이스 퍼포먼스를 갖추었지만, 편안하게 달릴 수 있는 승차감까지 동시에 경험할 수 있는 매력을 가진 모델이다.

로드 투어링과 그란폰도와 같은 이벤트 라이딩을 좋아하는 라이더라면, TCR 어드밴스 PRO 디스크 0 AR은 퍼포먼스와 편안함에서 만족할 수 있는 선택이 될 것이다.


관련 웹사이트
자이언트코리아 : https://www.giant-bicycles.com/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