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어텍스로 무장한, 시마노 겨울 장갑 5종
에디터 : 정혜인 기자
사진 : 정혜인 기자

겨울 라이딩에서 가장 걱정되는 부분은 손이다. 찬바람이 닿는 곳 어디든 춥지 않겠냐만은 손이 추위에 약해지기 시작하면 더 이상의 라이딩은 불가하다. 손은 몸이 데워지는 속도보다 더디고 자가 체온 유지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스스로 보호할 수 있는 장비를 갖춰야 한다. 차가울수록 두꺼운 장갑을 찾게 되지만 핸들링이 불편해지는 단점이 발생한다. 얇은 장갑을 끼자니 손끝을 파고드는 냉기가 수족냉증에 걸린 것처럼 여간 신경 쓰이는 게 아니다. 때론 온몸에 추위를 더하고 불편한 통증을 주기도 한다.
그에 따라 시마노는 운동량이 적고 체온 조절이 쉽지 않은 손을 위해 착용감이 둔하지 않으면서 최대한 냉기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을 연구했다. 가장 큰 해결 방안을 고어텍스 원단에서 찾은 겨울 장갑 5종이다. 

고어텍스로 겨울 라이딩에 필요한 성능을 갖춘, 시마노 겨울 장갑 5종

혹한기에는, 고어텍스 그립 프리마로프트


혹독한 추위가 손끝을 예민하게 파고드는 기후일 때 사용하기 좋다. 가장 큰 특징은 방풍은 물론, 방수를 위한 고어텍스 멤브레인이 적용되어 습기에 노출될 수 있는 환경에서도 건조한 상태를 오래 유지한다는 점이다. 스키와 스노우보드 장갑에 많이 적용되는 원단이므로 급작스레 눈을 만나도 큰 걱정은 덜 수 있는 성능을 갖춘 것이다. 

그리고 내장재로 프리마로프트(PrimaLoft®) 골드 200 원단을 사용해 단열 효과를 주었다. 프리마로프트는 폴리에스테르 기반의 경량 방한 소재로, 오리털이나 거위털보다 가볍고 질긴 극세사라는 게 핵심이다. 미군의 침낭이나 재킷 소재로도 많이 사용될 만큼 보온성이 좋고 물에 잠겨도 밀도 변화가 적은 편이어서 다양한 겨울 레포츠에도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두께가 두껍지 않기 때문에 핸들링에 불편함은 적은 편이다. 

손바닥에는 포론(PORON® XRD) 패딩이 적용됐다. 스노우보드와 작업용 안전장비 장갑에도 흔히 사용되는 패딩으로 얇고 가볍지만 충격 흡수력이 뛰어난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착용감에 불편을 주지 않기 위해 손바닥 일부에만 적용됐고 내구성이 높아 장시간의 진동과 충격에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된다. 그리고 자칫 둔해진 핸들링으로 핸들바에서 미끄러지지 않도록 손바닥 전체에 내구성이 좋은 고어텍스 그립을 덧댔다. 물기가 생긴 표면에서도 안정적인 그림갑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휴대폰 터치도 가능하다. 엄지와 검지 끝으로 터치가 가능하며 두께감이 느껴지지 않을 만큼 부드럽다. 

혹한기를 위한 고어텍스 그립 프리마로프트
소비자가격 115,000원

고어텍스 멤브레인으로 방수/방풍을 모두 해결

내장재로 프리마로프트 단열재가 적용되어 보온성을 더하고 두께감은 크지 않다.

손바닥에 내구성이 높은 포론 XRD 패딩 적용

스트랩으로 손목에 맞게 조절

엄지와 검지로 터치스크린 가능


방풍에 집중한, 인피니움 프리마로프트


고어텍스 의류는 크게 두가지, 방수와 방풍 성능을 동시에 더한 제품과 방수 보다 방풍에 집중한 제품으로 구분할 수 있다. 방수 성능이 강한 제품에는 워터프루프(Waterproof)라고 써있는 블랙 라벨이, 논-워터프루프(Non-waterproof)에는 인피니움 소재와 함께 화이트 라벨이 붙는다. 시마노의 인피니움 프리마로프트는 고어텍스 인피니움을 적용한 제품으로 방풍에 집중한 장갑이다. 

방풍에 방수 성능까지 강화하면 무게가 좀 더 무거워지고 투습 효과도 다소 약해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원단을 구분, 수분에 노출될 일이 매우 적다면 인피니움 원단을 선택하게 한 것이다. 인피니움이라도 어느정도의 생활 방수 성능을 기대할 수 있고, 방수가 강화된 제품 대비 자체의 통기성으로 답답함을 덜 수 있어서, 자전거와 같은 스포츠에 더 많이 활용되는 편이다.
단열재로는 고어텍스 그립 프리마로프트와 동일한 단열재가 적용되어 1차적으로 찬바람을 막고 2차로 체온 생성을 높여 온기를 유지한다. 

손목을 덮는 커프는 신축성이 좋은 밴드형이다. 길이가 넉넉해 다양한 포지션에서 손목을 충분히 덮고, 수시로 벗고 착용하기가 수월하다.

그리고 내구성 높은 포론 손바닥 패딩으로 손바닥 충격을 보호하며, 검지 손가락 끝으로 터치 스크린이 가능하다. 

인피니움 프리마로프트, 단열재가 적용된 방풍 장갑
소비자가격 75,000원

겉으로 찬바람을 차단, 안으로 단열 효과 향상

두께에 비해 그립감이 좋고 핸들바 컨트롤도 편한 편이다.

스웨이드 소재의 손바닥에 포론 패딩 적용

신축성 좋은 시보리 손목 밴드 적용

터치 스크린 가능


퍼포먼스 레이싱을 위한, 인피니움 레이스


인피니움 프리마로프트와 동일한 고어텍스 인피니움 원단이 사용된 방풍 강화 제품이다. 그리고 레이스라는 표현이 적절할 만큼 민첩한 핸들링을 요구하는 라이딩에 착용할 수 있도록 핏을 중요시했다. 일반적인 겨울 장갑에서 기대할 수 있는 착용감 보다는 손에 가볍게 피팅되는 밀착 착용감을 준 탓에 한겨울보다는 가을과 초겨울에 더 잘 맞는 두께감이며, 원활한 핸들링을 요구하는 퍼포먼스 레이싱에 적합하다.
방풍에 집중된 인피니움 원단이므로 찬바람이 파고드는 현상으로 인한 체온 저하를 최대한 막을 수 있으며 효과적인 통기성도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내부 단열재가 따로 없기 때문에, 보온성보다는 찬바람을 막는 효과가 더 크다. 

손바닥도 두께감이 얇다. 핸들을 잡는 느낌이 직접적인 편이라 패딩의 둔탁한 느낌을 싫어하는 라이더에게 제격이다. 드롭바와 브레이크 레버를 잡는 포지션에서 안정적인 그립감을 제공하기 위해 검지와 중지, 엄지와 검지 사이에 실리콘을 덧댔다.
그리고 저지의 손목 부분과 일체감있는 핏을 위해 슬립온 디자인의 손목 밴드가 적용됐으며 착용감이 편하다.
터치 스크린은 엄지와 검지로 가능하다.

퍼포먼스 레이싱을 위한 인피니움 레이스
소비자가격 75,000원

핸들바와의 직관적인 착용감을 준다.

가볍게 착용되는 밀착감

핸들바 및 브레이크 레버와의 그립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실리콘 처리 

휴대폰 터치도 가능

손목에 감기는 핏이다.


레이어링 시스템 적용, 인피니움 인슐레이티드


제품명에서 알 수 있듯이 고어텍스 인피니움 원단으로 찬공기가 침투하는 것을 막아내는데 집중한 제품이다. 하지만 찬공기를 막는다고 쉽게 손가락 체온이 유지되거나 보온 효과를 올려 주는 건 아니다. 땀이 날 수 있을 정도로 몸을 데우고 충분히 유지하지 않는 이상, 손가락까지 온기가 전달되는데는 어느 정도 시간이 소요된다.

그래서 인슐레이티드 장갑에는 3겹의 레이어로 구성했다. 추울수록 얇은 옷을 겹쳐 있으면 보온 효과가 올라간다는 개념을 적용했다. 대신 단열재가 없어서 두께감은 비교적 적고 보온성보다는 체온 유지에 탁월하다. 최소한의 체온을 유지하면서 라이딩을 지속하고, 동시에 가벼운 핏감을 필요로 하는 유저에게 잘 맞겠다.

손목은 벨크로 여밈 방식이므로 손목 핏에 맞게 조절이 가능하고, 5개 손가락 모두 터치 스크린이 가능하다. 

레이어링 방식의 인피니움 인슐레이티드
소비작가격 70,000원

3겹의 레이어가 찬바람을 막고 단열 효과를 준다

두툼한 편의 두께감

엄지 부분은 땀을 닦아내기 위한 원단 적용

벨크로 타입의 손목 밴드

포론 패드가 적용된 손바닥은 스웨이드 소재

5개 손가락으로 터치 가능


네오프렌의 방수/방풍 효과, 윈드브레이크 써멀 


고어텍스가 아닌, 클로로프렌 원단으로 제작한 장갑이다. 클로로프렌은 잠수복의 원단으로 잘 알려진 네오프렌 원단의 또다른 이름으로 이해하면 쉽다. 탄탄한 밀도의 합성 고무 소재 특성을 그대로 지닌 원단으로 방수와 방풍 효과가 좋다. 하지만 이 원단은 손등에만 적용됐다. 착용성이 그리 유연하지 않다는 게 이유 중 하나다.
손이 핸들바를 잡아 주먹 쥔 자세를 되었을 때 손등만 겉으로 드러나기 때문에 일반적인 라이딩 상황에서 찬공기와 습기로부터 방어가 가능하다. 하지만 보온 효과를 위한 단열재는 내장되지 않았으므로 보온성 보다는 체온 유지를 위한 장갑으로 보는 게 좋겠다.

손바닥에는 스웨이드 원단이 적용됐다. 클로로프렌 만큼의 두께감이 아니라서 핸들바 그립감이 꽤 직접적이며 한쪽에 포론 XRD 패딩을 덧대어 잦은 진동을 흡수하게 했다.
5개 손가락 모두 터치 스크린이 가능하며, 검지는 손끝으로도 조작이 쉽도록 설계되었다.    

방수/방풍 성능 공존하는 윈드브레이크 써멀
소비자가격 55,000원

손등에 네오프렌과 동일한 클로로프렌 원단 적용

단열재는 없지만 방풍 효과가 뛰어나서 찬바람 차단으로 체온 유지 효과를 기대할 만하다.

두께가 얇은 스웨이드 손바닥 

핸들바 그립감을 높인 입체 구조

벨크로 손목 밴드


고기능성 원단으로 성능을 갖춘 시마노 겨울 장갑


이번 시마노 겨울 장갑은 대부분 방풍과 방수 성능이 검증된 고어텍스의 원단을 채택함으로써 겨울 라이딩에 필요한 성능을 갖추고 기후에 맞게 선택할 수 있게 했다. 물과 강한 바람을 동시에 방어해 보온성을 높이고자 한다면 고어텍스 그립 프리마로프트를, 방풍 성능으로 찬공기를 차단하면서 투습성까지 필요하다면 인피니움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
인피니움은 민첩한 핸들링 컨트롤을 위한 레이싱과, 적은 두께감과 빠른 체온 유지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는 인피니움 인슐레이티드로 구분되니 라이딩 성향에 따라서도 선택할 수 있겠다. 그리고 방수와 방풍 모두 갖추면서서 핸들바와 직접적인 그립감을 필요로 한다면 윈드브레이크 써멀을 참고하는 게 좋겠다. 


관련 웹사이트
시마노 : https://bike.shimano.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