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일과 기능을 더한 바이크패킹, 브룩스 스캐이프 가방
에디터 : 정혜인 기자
사진 : 정혜인 기자,브룩스

영국의 자전거 용부품 브랜드인 브룩스(Brooks)가 어드벤처 라이더들을 위한 바이크패킹 가방을 최근 출시했다. 최소한의 소지품만 챙기면 되는 근거리 라이딩부터 숙박 일정을 포함하는 장거리 여행까지 다양한 환경을 컨셉으로 한 스캐이프 트래블백(Scape Travel Bag)이다. 변화 무쌍한 환경에 둘러쌓인 여행이라는 테마를 바탕으로 둔 탓에 방수 성능과 내구성을 기본으로 하고, 브룩스의 캐주얼한 이미지를 유지한 디자인이 눈에 띈다. 또 장착 호환성과 수납의 효율성을 극대화한 요소가 돋보여 스타일과 기능을 동시에 추구하는 자전거여행자들에게 더욱 주목받는 스캐이프 라인업이다.

미니벨로 투어링까지 커버하는 브룩스의 자전거여행 가방, 스캐이프 트래블백 

IPX4 등급의 방수성능


여행이라는 불특정 환경을 소화하기 위해 가장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성능이 방수다. 잠깐의 소나기에도 불안함을 가져야하는 생활 방수보다, 갑작스런 폭우에도 큰 걱정을 덜 수 있는 정도의 방수 등급을 갖추는 게 필요하다. 

그에 따라 스캐이프의 모든 제품은 흐르는 물줄기가 통과하지 못하는 폴리에스터 600D의 방수원단을 사용하고 각 절개 부분에 테이핑 제작방식을 더해 IPX4 등급의 방수 성능을 인정받았다. 이는 모든 방향으로부터 뿌려지는 물로부터 보호된다는 의미의 방수등급이다. 우중에 몇시간 노출되어 있어도 크게 걱정할 정도가 아니란 얘기다.

 IPX4 등급의 방수 성능을 인정받았다. 

스캐이프 스몰/라지 패니어(Small/Large Pannier)


스캐이프 라인업은 주로 바이크패킹 시스템 스타일이지만, 미니벨로와 같이 프레임이 작은 제품을 위해 패니어를 두 가지 크기로 출시했다. 라지 사이즈라 하더라도 미니벨로에 장착할 수 있는 크기여서, 일반 자전거에도 부담없이 장착할 수 있다.
개폐 방식이 상단을 말아서 측면에 고정하는 롤업 방식이라 약간의 용량 조절이 가능한데, 높이기준으로 스몰은 30~47cm, 라지는 40~60cm로 조절되며, 용량기준으로 스몰이 10~13리터, 라지가 18~22리터로 조절 가능하다.

외부에는 방수 지퍼가 설계된 하나의 포켓이 있어서, 자주 사용하는 용품들을 넣기에 적합하다.

패니어 장착 어댑터는 클릭픽스(KLICKfix)의 알루미늄 마운팅 시스템으로 대부분의 짐받이 튜브 굵기에 호환되는 규격이다. 레버를 눌러서 짐받이 튜브에 결착하는 간편한 방식이며, 짐받이 너비와 형태에 따라 좌우 위치 조절이 가능하다. 

하단에는 짐받이 프레임 고정 고리가 있다. 좌우로 위치 조절은 가능하나, 상하 위치와 각도 조절은 불가하다.

브룩스 스캐이프 라지 패니어 (18~22리터)
크기 : w320 x h400 x d160 mm
무게 : 760g
소비자가격 : 160,000원
브룩스 스캐이프 스몰 패니어 (10~13리터)
크기 : w260 x h320 x d150 mm
무게 : 630g
소비자가격 : 152,000원

큰 짐을 넣기에 좋은 패니어는 크기에 따라 선택 가능하다. (사진-라지 패니어)

방수지퍼가 설계된 외부 포켓 롤업 개폐 방식 스몰은 30~47cm, 라지는 40~60cm로 조절 

좌우 측면에서 고정

원터치 클릭픽스 잠금 시스템 적용으로 대부분의 랙 튜브 굵기에 호환된다. 마운트는 좌우 간격 조절 가능하다.

레버를 눌러서 고리를 체결한다.

하단 프레임 고정부, 좌우 위치 조절 가능


스캐이프 싯백(Saddle Seat Bag)


브룩스 스캐이프 싯백은 안장 레일과 시트포스트에 장착하는 안장 가방이다.
최대 10리터까지 확대할 수 있어서 제법 큰 용품까지 수납 가능하다. 용량이 크고 방수 원단의 롤업 방식이다보니 짐을 넣고 가방을 닫을 때 공기가 차는 일이 발생할 수 있다. 그래서 측면에 공기가 빠지도록 돕는 에어 밸브가 있다. 

자전거에 부착되는 부분과 가방 부분을 2개로 분리하여 개발한 것이 특징이다. 그래서, 장착을 위한 스트랩을 풀지 않더라도 가방을 분리하여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자전거에 부착되는 부분은 단단한 소재로 흔들림이 적고 단단하게 고정되는 편이다. 

브룩스 스캐이프 싯백 (8~10리터)
크기 : w400-600 x h180 x d140
무게 : 500g
소비자가격 : 175,000원

대용량의 안장 가방

자전거에 장착되는 부분과 포켓이 분리되는 설계

짐을 넣는 포켓을 쉽게 분리해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포켓을 보호하고 자전거에 장착되는 부분

포켓을 넣고 고리로 잠금 체결 포켓은 롤업 개폐 방식

포켓에서 공기배출을 위한 에어밸브
바퀴에 닿을 수 있는 부분이 넓게 설계되었다.

 

스캐이프 핸들바 롤 & 파우치(Roll & Pouch)


투어링에 적합한 핸들바용 가방은 2가지다. 라이딩 목적에 따라 한가지 또는 두가지를 함께 선택해도 되는 핸들바 롤과 파우치다. 

대용량인 롤은 싯백처럼 포켓과 장착부분이 분리되는 구조다.
싯백 보다도 약 2리터 더 커서 부피가 큰 물건을 넣기에 적당하다. 주로 옷가지와 텐트 등 주행 중 자주 사용하지 않는 짐을 넣기에 좋으며, 양측면에서 짐을 꺼내고 넣을 수 있다. 무게 중심이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다양한 짐을 넣어도 균일한 형태를 유지할 수 있게 외부에 탄탄한 커버로 씌워 자전거에 고정하는 방식이다. 커버에 모든 고정 스트랩이 설계되어 있는데 상단에 핸들바 거치 스트랩, 후면에 헤드튜브 고정 스트랩이 있다. 

파우치는 소프트 타입의 원통형으로 다목적성을 띈다. 가벼운 도심 라이딩 때는 최소한의 짐을 보관하기 위한 용도로, 단독으로 사용할 때는 지갑이나 휴대폰, 카메라와 같이 중요하거나 사용이 잦은 소지품을 보관하는 용도로 사용하기에 좋다.
그리고 크기가 작은 편이어서 핸들바 롤 백에 보조 가방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롤 백 전면에 스트랩으로 결착하는 방식이라 간편하다. 파우치는 상단의 방수 지퍼로 열 수 있으며, 가방을 분리하지 않고도 두 가지 가방의 개폐가 전혀 문제가 없다. 

브룩스 핸들바 롤 (10~12리터)
크기 : w350-400 x h160 x d160mm
무게 : 670g
소비자가격 : 167,000원

포켓과 장착부분이 커버로 분리되는 구조

양측면 롤업 개폐 방식

핸들바와 헤드튜브에 쿠션과 스트랩으로 고정

전면에 있는 클립은 스트랩을 정리하는 용도다.

브룩스 핸들바 파우치 (3리터)
크기 : w240 x h120 x d120 mm
무게 : 140g
소비자가격 : 80,000원

원통형의 파우치

방수지퍼로 개폐
폼 쿠션을 덧대 스트랩으로 고정

 

단독으로 사용하거나, 싯 백의 보조가방으로 사용할 수 있다. 
두 제품의 부착한 상태에서도 짐을 싣고 넣는 것이 가능하다. 

 

스캐이프 프레임백(Frame Bag)


프레임백은 탑튜브 하단에 장착하는 가방이다. 다이아몬드 프레임 구조의 일반형에 잘 맞으며, 구매 전 사이즈 확인이 필요하다. 전면에 케이블 홈이 있어서 보조배터리와 충전이 필요한 전자기기를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지퍼는 양쪽으로 나 있다. 우측은 다른 제품의 방수 지퍼와 동일한 것으로 지퍼 위에 얇고 탄탄한 방수원단이 덮인 일반적인 형태다. 그러나 좌측은 고무커버로 밀착 차단하는 방수 지퍼가 적용됐다. 

지퍼를 닫으면 고무소재가 중앙에 여며지는 부분을 덮어 위에서 흐르는 물이 틈을 타고 들어가지 않도록 차단시키는 구조다. 그리고 열고 닫는 작동이 매우 부드러워서 사용감이 좋다.   

브룩스 스캐이프 프레임백 (3리터)
크기 : w460 x h120 x d60 mm
무게 : 200g
소비자가격 : 120,000원
탑튜브 하단에 장착 
탄탄한 스트랩으로 고정 
양측에 지퍼가 있고 우측은 일반적인 방수 지퍼와 커버로 이뤄진다. 
좌측은 고무 커버로 이뤄진 방수지퍼 
지퍼로 여며지는 부분이 커버로 덮이는 구조다.


스캐이프 탑튜브백(Top Tube Bag)


탑뷰트백은 탑튜브 상단에 장착하는 가방으로 프레임백 위에 위치하게 된다. 라이딩 중 먹을 것을 넣거나, 사용 빈도수가 많은 지갑이나 휴대폰 등의 소지품을 보관하는 용도로 손의 접근이 가장 좋은 곳에 위치한다. 용량이 0.9리터로 작고 성인 손바닥 정도의 크기이므로 최소한의 소지품만 챙길 때 적합하다. 

방수지퍼는 상단에서 하단으로 열리는 구조라서 내용물을 꺼내기 편하다. 닫힌 지퍼의 끝이 위치하는 곳에는 틈새로 빗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커버를 씌워진 형태다. 

브룩스 탑튜브백 (0.9리터)
크기 : w210 x h100 x d40 mm
무게 : 100g
소비자가격 : 67,000원
최소한의 소지품 보관에 탁월하고, 손의 접근이 용이하다. 
지퍼는 위에서 아래로 열리는 구조 
지퍼 상단 틈으로 물이 스며드는 것을 막기 위한 커버 설계

 

스캐이프 새들 포켓백(Saddle Pocket Bag)


새들 포켓백은 탑튜브백 보다 작은 용량과 크기의 안장 가방이다. 로드 라이더들이 필수품만 넣고 라이딩할 때 사용하거나, 다른 가방의 스트랩을 이용해 보조 가방으로 활용할 수 있다.
장착은 길이가 여유로운 하나의 스트랩으로 하며, 스트랩의 위치 조절이 가능하다. 

단독으로 사용할 때는 안장레일에, 핸들바백이나 싯백, 패니어 등에 보조가방으로 결착할 때는 해당 제품의 측면이나 전면에 설계된 스트랩에 부착하면 된다.

브룩스 스캐이프 새들 포켓백 (0.7리터)
크기 : w150 x h55 x d80 mm
무게 : 70g
소비자가격 : 55,000원
안장 레일에 끼워서 단독으로 사용할 수 있다.
스트랩 장착 위치는 3곳으로 변경 가능 
스트랩을 이용해 다른 가방에 장착할 수 있다. 
싯백 상단에 장착 

파우치에 장착 
패니어에도 장착할 수 있다.

 

브룩스 스타일의 바이크패킹


브룩스 스캐이프 시리즈는 패니어가 포함되어 있지만, 전체적으로 바이크패킹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투어링 용품이다. 브룩스의 전통적인 스타일과 최신 바이크패킹 시스템이 결합되어, 독창적인 스타일을 만들어냈고 기능성에 있어서도 우수하다.
다양한 사이즈의 가방과 호환성 좋은 시스템을 이용해, 평상시 가볍게 라이딩을 나설 때 최소한의 짐을 휴대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모던한 스타일을 갖추고, 장거리 여행길에 오를 때는 대용량의 짐을 효율적으로 휴대하는 용도로 전환되어 어드벤처 라이딩 스타일을 표현하기에 부족함이 없다.


관련 웹사이트
산바다스포츠 : http://sanbadasports.co.kr/
브룩스 : https://www.brooksengland.com/en_eu/bags/bike-bags/scape.html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