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에디터 : 박병훈 (아이언스타)
|
철인3종을 해야 하는데, 막연히 수영을 하고, 사이클을 타고, 달리기를 하면 되는 운동이라고 생각만 하고 있는 것이 보통이다.
경기 거리나 어떻게 운동을 해야 하는지, 또 어떤 장비를 가지고 해야 하는지 궁금증이 많을 것이라 생각되어 이번에는 철인3종을 하면서 필요한 각 종목별 준비물들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확인을 해 주려고 한다.
수영을 위한 장비
웻슈트를 입고 있는 필자 |
고글 : 일반적인 수영장에서 착용하는 고글보다 철인3종을 위한 고글은 착용하는 것이 좋은데 철인3종용 고글은 시야가 넓고 착용감이 편안한 것이 좋다.
수영모 : 대회측에서 제공한다.
레이스복 : 대부분의 선수들이 수영, 사이클 마라톤 세가지 시합을 하면서 유니폼을 갈아입지 않고 한가지로 진행하기 때문에 레이스복이 필요하다.
웻슈트 : 웻슈트(wet suit)는 신체의 보온과 부력을 위해 효과가 좋다.
바디 글리더 : 웻슈트와 몸에 쓸리는 부분에 발라주는 제품으로 목과 겨드랑이 사타쿠니 등에 발라주어 쓸림 방지 역할을 한다.
레이스벨트 : 번호를 달고 슈트를 착용하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사이클을 탈 때에는 뒤에다 착용하고, 달리기를 할 때에는 앞쪽에 착용한다.
수영 고글(좌)과 사이클용 선글라스(우) |
사이클을 위한 장비
사이클 질주 중인 필자 |
헬멧 : 사이클 타면서 필히 헬멧을 써야 한다.
-일반 헬멧 : 일반적인 도로라이딩 시 착용하고, 여러 브랜드가 있으면 저가보다는 중가 및 고가 제품을 추천한다.
-에어로 헬멧 : 철인3종 경기 시 바람의 저항을 덜 받게 하는 헬멧이며 가격이 비싼 편이다.
선글라스 : 눈 보호 차원에서 착용을 권장하며, 스포츠용 선글라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사이클에서 속도가 빠르면 속도 때문에 눈에서 눈물이 나는 것을 방지해주고 햇빛으로부터 눈을 보호해 준다.
사이클 복 : 시합 때 보다는 사이클 연습 때 착용하며 시합 시 착용해도 된다.
사이클 슈즈 : 일반 로드용과 철인3종용으로 구분하여 사용한다.
신발을 사이클에 붙여 놓은 상태에서 올라탄다. 올림픽 코스는 양말을 신지 않는 경우도 많다. |
양말 : 신어도 되고 안 신어도 되지만 신는 것을 권장한다. 그리고 달리기를 할 때에는 양말을 꼭 갈아 신어야 한다. 사이클 페달링 시 누르고 당겨주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
사이클 : 가장 중요하면서 가장 많은 비용이 든다.
일반 로드용과 철인3종용 사이클로 나뉘는데, 프레임 모양이나 에어로바로 구분한다.
-일반 로드용 : 사이클 선수들이 도로에서 타는 것으로 드롭바 형태로 되어 있다.
-철인3종용 : 사이클 선수들이 타임 트라이얼 경기(혼자서 달리는 독주 경기)를 할 때 이용하거나 철인 3종 선수들이 타는 용으로 핸들이 에어로바로 이루어진 것으로 일명 뿔처럼 생겼다고 해서 뿔바라고 도 한다.
철인3종용 사이클은 일반 도로 프레임보다 굵은 것이 특징이며 프레임이 에어로 형태를 가지고 있는데, 혼자 달리는 경기라서 바람의 영향을 덜 받기 위해 디자인 된 것이 특징이다.
도시락 박스 : 라이딩 시 도시락 박스에 여러 가지 먹을 것을 담아서 음식을 섭취한다.
에어로 물통 : 에어로바의 유바 쪽에 부착해서 물이나 스포츠 음료를 마실 수 있다.
안장형 물통 : 안장 뒤에 부착하는 것으로 물통이나 스페셜 타이어 등을 부착할 수 있다.
에어로 유바 : 일반 드롭바에 장착할 수 있는 유바로 여러 가지 형태의 유바가 있지만 일자형을 권하고 싶다.
철인3종 경기용은 공기 저항을 줄이기 위해 에어로 타입 프레임에 에어로바를 사용한다. |
휠 : 연습용 휠과 시합용 휠로 구분하여 사용하는데, 연습용 휠은 가격이 저렴하고 평상시 연습 때 이용하고, 시합용 휠은 대부분 카본으로 만들어져 가격이 고가이며 충격에 잘 깨지기 쉽기 때문에 연습 때보다 시합 시에만 이용을 권한다.
속도계 : 자신이 타는 속도, 거리, 평균속도, 최고속도 등을 알 수 있고 고가의 속도계는 심박수,
케이던스(페달 회전수)까지 파악을 할 수 있다.
장갑 : 핸들에서 손이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한다.
레이스벨트 : 라이딩 시 엉덩이 뒤쪽에 달고 진행하는데, 드레프팅 반칙을 했을 때 번호표에 대각선으로 선을 긋고 선이 두 개면 실격이어서 경기 진행을 못하게 된다.
선크림 : 오랫동안 경기를 하기 때문에 자외선에 노출이 많이 되는데, 얼굴과 어깨부분, 팔, 다리에 발라주면 좋다.
스포츠 음료 : 보급소에서 주는 물이나 스포츠음료를 주지만 개인적으로 준비하는 것이 좋다. 필자는 ccd(스포츠음료)와 옥시샷(산소물)을 물통에 물과 함께 혼합한 다음 물통 하나에 스포츠 젤을 3개씩 넣어 혼합해서 마시고 있다.
사이클 시에는 동호인들에게 권하고 싶은 것은 젤 형태보다는 바 형태로 된 것을 섭취할 것을 권장하는데, 사이클은 배가 고프면 하지 못하는 운동이고 유일하게 음식을 섭취하면서 경기를 진행할 수 있는 종목이어서 배부르게 사이클을 타는 것이 더 유리하기 때문이다.
필자와 같이 전문적인 선수들은 연습량이 많기 때문에 적게 섭취해도 무리가 없지만 동호인 여러분들은 많이 섭취하는 것이 더 유리할 것이다.
사이클 신발(좌)와 마라톤을 위한 신발(우) |
마라톤을 위한 장비
신발 : 철인3종 신발은 마라톤만 했을 때보다는 쿠션이 좋고 착용감이 더 좋은 것을 선택해야 한다. 그 이유는 수영과 사이클을 하면서 근육이나 관절이 많이 사용되어 큰 부담을 가지고 뛰게 됨으로 쿠션이 가장 좋은 신발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뒤꿈치가 얕은 것보다는 두꺼운 것으로 가벼운 신발이면서 쿠션이 좋으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다소 무게가 나가더라도 뒤꿈치 쿠션이 좋은 것으로 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물 배수가 잘 되는 신발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데, 몸에 물을 많이 뿌리기 때문에 배수가 잘되는 신발을 이용하길 바란다.
양말 : 올림픽코스는 신지 않고 뛰어도 괜찮지만 하프 아이언맨이나 아이언맨 경기 시에는 필히 착용하는 것이 좋다. 그렇지 않으면 발이 까지고 물집 때문에 많이 고생할 것이다.
모자 : 무조건 모자를 쓰고 하는 것이 좋다. 마라톤 선수들의 경우는 모자를 많이 쓰지 않는 모습을 볼 수 있지만, 철인3종은 대부분의 선수들이 모자를 쓰고 경기를 한다. 햇빛을 차단해주고 철인3종은 더울 때 하는 경기라 날이 더우면 모자에 얼음을 넣고 뛸 수가 있어 체온을 내릴 수 있기 때문이다.
음료를 넣을 수 있는 벨트와 햇빛을 차단하는 모자 |
허리벨트 : 자신의 특별한 음료를 가지고 뛸 수 있다. 약간의 무게는 감수해야 한다.
레이스벨트 : 몸 앞쪽에 달고 경기 진행한다.
심박수 시계 : 심박수를 보면서 오버페이스를 막을 수가 있다.
선크림 : 얼굴, 어깨 ,팔 , 다리에 골고루 발라준다.
스포츠 음료 : 젤 형태로 된 것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10km마다 섭취할 것을 권장하고 젤을 양손에 하나 씩 들고 뛰는 것도 경기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이기도 하다
모자에 얼음을 넣어 체온을 식힐 수도 있고, 아이언맨 코스는 양말을 신는 것이 좋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