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에디터 : 박병훈 (아이언스타)
|
철인3종경기란 수영과 사이클 및 마라톤을 한 사람이 연속해서 하는 경기를 말한다. 영어로는 트라이애슬론(triathlon)이라고 하는데, 이는 라틴어의 3가지(tri-)와 경기(athlon)를 의미하는 합성어로서 한 선수가 3가지 경기를 한다는 뜻이다.
수영, 사이클, 달리기를 모두 해야 하는 철인3종 |
1970년대에 미국에서 시작된 이 경기는 2000년 시드니 올림픽부터 정식종목으로 채택될 정도로 급속히 확산되어 전 세계에 천만명 이상의 동호인들이 활동하고 있다.
아이언맨 대회 로고 |
경기 거리에 따라 수영 3.9㎞, 사이클 180.2㎞, 달리기 42.2㎞의 아이언맨(Ironman) 코스와 수영 1.5㎞, 사이클 40㎞, 마라톤 10㎞의 올림픽 코스로 구분되며, 이 외에도 여러 가지 변형된 경기가 있다.
예를 들어
아이언맨 코스 : 수영-3.9km, 사이클-180.2km, 달리기-42.2km
하프아이언맨 코스 : 수영-1.9km, 사이클-90km, 달리기-21.2km
올림픽 코스 : 수영-1.5km. 사이클-40km 달리기-10km
아쿠아슬론 경기 : 수영 + 달리기
듀에슬론 경기 : 달리기 + 사이클 + 달리기
이 밖에도 많은 변형 철인 3종대회가 있다. 그리고,국내에서는 보통 아이언맨(Ironman) 코스를 철인3종경기라고 부르며, 올림픽 코스 등은 트라이애슬론경기라고 부른다
철인3종경기에 대해 한 선수가 수영과 사이클 및 마라톤을 연속해서 한다는 것쯤은 TV나 신문, 월간 스포츠매거진에서 보도가 많이 되어 철인3종경기가 무엇인지 알고 있을 것이다. 또한 이런 지식을 통해 최고 목표로 철인3종에 도전하여 완주를 목표로 하는 사람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다.
특히 마라톤을 하는 사람들이 다른 종목을 하는 사람들보다 철인3종을 하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가질 것이라 생각되고, 대화를 나누다보면 다음 목표는 철인3종을 하는 것이라는 말은 많이 들었다.
웻슈트를 입으면 물에 가라앉지 않아 수영에 대한 부담이 적다. |
하지만, 철인3종경기는 경기종목에 따라 경기 거리가 다양하기 때문에 누구나 다 참여할 수 있고, 한 선수가 3종목을 한다는 것, 3종목에서 쓰이는 근육이 서로 다르다는 것, 물과 스피드와 달리기를 즐길 수 있다는 것이 이 종목의 매력이다. 마라톤만 했을 때보다 부상의 위험이 덜하고 실증이 나질 않는 운동이며. 정직한 운동이라는 것이다.
자기가 투자한 훈련만큼 꼭 보답을 해주는 운동이라는 것이고, 항상 필자는 철인3종을 무엇이라고 물어보면 대답은 정직한 운동이라는 말을 한다.
그리고 남녀노소 누구나 할 수 있는 운동이 철인3종이다.
예를 들어, 필자의 아내는 35년 동안 단 한번 운동을 하지 않았다. 하지만 필자가 하는 것을 보고 한번 해보고 싶다고 해서 수영 6개월을 일반 수영장에서 배우고 사이클과 달리기 훈련을 3개월 하고, 2006년 6월에 개최된 올림픽 코스에서 3시간 30분에 완주를 하였다.
철인3종경기는 일부 지구력이 뛰어난 사람들만을 위한 스포츠가 아니다. 이 경기는 조금만 훈련하면 누구나 경기에 참가하여 완주할 수 있다. 물론 제일 긴 거리(아이언맨, 하프아이언맨)에 참가하려면 어느 정도의 준비기간이 필요하다. 하지만, 마라톤에서 건강달리기(5㎞)와 같은 프로그램이 있듯이 이 경기도 짧은 거리의 경기가 있어 수영만 어느 정도 할 수 있으면 모든 사람들이 참가하여 완주할 수 있는 종목이기도 하다.
필자의 아내와 같이 일단은 하고 싶다면 도전하고, 도전한다면 일정기간 훈련만 성실히 이행한다면 어느 누구나 완주를 할 수 있는 운동이 철인 3종경기다.
그리고, 수영 시 웻슈트라는 부력을 가지게 하는 기능성 슈트가 있어 옷만 입고 있어도 전혀 가라앉지 않기 때문에 수영에 대한 부담감을 줄일 수가 있어 6개월 정도 수영만 지속적으로 한다면 누구나 수영을 완주하는데에는 문제가 없을 것이다.
아이언맨 플로리다에서 아시아 신기록을 세운 필자. |
이제부터 필자는 철인3종경기에 관심은 있으나 구체적으로 무엇부터 해야 하는 지를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서 어떻게 철인 3종경기를 준비해야하고 어느 정도 운동을 해야하며, 어떻게 장비를 구해야하며 전국적으로 운동을 배울 수 있고 같이 어울릴 수 있는 철인교실과 전국의 각 클럽 등을 소개하고 구체적인 훈련방법을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서도 훈련방법을 소개할 것이며 경력자들을 위한 보다 과학적인 훈련방법을 제시할 것이다.
또한, 철인3종은 세 종목을 하는 경기라 각 종목에 따라 장비를 구입하고 어떻게 준비해야하는지 그리고 사이클을 준비하면서 자신의 신체 사이즈에 맞는 사이클 프레임을 구입, 그리고 자신의 하지장에 맞는 안장높이가 어느 정도가 알맞은지, 사이클을 위한 정확한 자세와 페달링을 하는 방법 등 시행착오를 격지 않게 앞으로 글을 진행해 나갈 것이다.
이 글에서 철인3종경기에 대한 모든 것을 다 정리할 수 없을 지 몰라도, 철인3종경기를 처음 시작하려는 분을 비롯하여 여러 번 출전경험이 있는 분까지 모든 계층을 대상으로 내용을 정리하려고 노력 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