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렉 올 뉴 도마니 SLR, 더 부드럽고 빠르게 달린다.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트렉(TREK)은 완전히 새로워진 시스템으로 업그레이드 되어진 인듀어런스(endurance) 바이크 올 뉴 도마니 SLR(DOMANE SLR)을 이번 시즌 스프링 클래식에 맞추어 출시하였다.

더 부드럽고, 더 빨라진 트렉 올 뉴 도마니 SLR이 그 모습을 드러냈다.

더욱 새로운 개념으로 부드러운 라이딩을 만든다.

기존에 발표하였던 도마니가 1세대였다면, 이번에 출시한 올 뉴 도마니 SLR은 1세대 모델에 비해 헤드에 적용된 프론트 아이소스피드(Front IsoSpeed)가 가장 큰 변화로 보인다.
그 외에도 아이소스피드 디커플러가 조절식 리어 아이소스피드(Rear IsoSpeed)로 변화되어 라이더의 체형과 지형에 따라 승차감을 조절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 시켰다.
또한, 카본 레이어 설계를 통해 기존 카본 핸들바보다 20% 정도의 진동을 흡수하도록 설계한 아이소코어(IsoCore) 핸들바가 거친 라이딩에서도 스피드를 잃지 않도록 도와준다.

업그레이된 아이소스피드 디커플러는 시트포스트 뿐 아니라 헤드튜브에도 적용되었다.


프론트 아이소스피드 디커플러

코블스톤과 같은 거친 코스에서 빠른 스피드로 로드 라이딩을 이어가다 보면, 정말 산악자전거의 서스펜션 포크가 절실하다는 생각이 들 때가 있을 것이다.
빠른 스피드로 인한 노면 충격에 물통이 떨어져 나가고, 손이 저려와 브레이크를 잡는 것조차 어려울 때면, 속도를 늦추고 싶은 마음이 저절로 생기기 마련이다.
이런 코스에서조차 스피드를 잃지 않도록 개발된 것이 바로 트렉의 아이소스피드 기술이다. 그 중에서도 디커플러는 효율적인 충격흡수 능력과 강성 유지 능력을 갖추어 큰 인기를 끌었던 기술이다.
이번 올 뉴 도마니에는 아이소스피드 디커플러 기술이 헤드튜브 안으로 들어왔다. 마치 서스펜션 포크를 장착한 것처럼 헤드튜브 안에 진동을 흡수하는 디커플러 기술을 접목하여, 조정능력을 위한 강성은 유지하지만 노면에서 오는 진동은 효과적으로 흡수하도록 한 것이다.
이것은 헤드튜브와 스티어러 튜브가 독립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설계한 것으로, 기존 헤드에 비해 10% 향상된 순응성을 얻어낼 수 있다.

헤드튜브와 스티어러 튜브를 독립적으로 움직이도록 설계하여, 충격을 상쇄시키지만 조향 능력에는 문제가 없는 프론트 아이소스피드 디커플러

프론트 아이소스피드 디커플러를 적용해 기존 도마니보다 5~10% 정도의 순응성을 높였다.


조절이 가능한 리어 아이소스피드

트렉의 도마니가 처음 발표되었을 때, 시트포스트와 프레임을 독립적으로 움직이도록 설계한 아이소스피드 디커플러 기술이 가장 큰 주목을 받았었다.
하지만, 이 기술은 다양한 자전거 사이즈와 노면에 따른 반응이 항상 만족스럽지는 못하다는 의견을 받게 되었고, 그에 따라서 조절이 가능하도록 설계한 '조절식 리어 아이소스피드'를 개발하게 된 것이다.

순응성 조절이 가능하도록 설계한 '리어 아이소스피드'

라이더 및 코스에 따라 편리하게 시트포스트 순응성을 조절할 수 있다.

기존 도마니의 아이소스피드 디커플러와 올 뉴 도마니 SLR의 리어 아이소스피드의 조절에 따른 순응성 차이.
올 뉴 도마니 SLR은 기존보다 순응성을 더 낮추거나 높게 조절할 수 있다.


고주파 진동을 완화하는 본트래거 아이소코어 핸들바

카본은 적층 방법인 레이어의 개발에 의해 다양한 특성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본트래거는 OCLV 카본 레이어에 고주파 진동을 완화하도록 설계하였고, 이렇게 개발된 본트래거 아이소코어 핸들바는 일반 카본 핸들바보다 20% 진동을 감소하는 효과를 보여주고 있다.

카본 레이어 설계를 통해 기존 카본보다 20% 진동 감소 효과를 만든 본트래거 아이소코어 핸들바

고주파 진동 완화를 통해 손에 전달되는 진동을 줄일 수 있었다.


도마니 SLR, 디스크와 eTAP 버전까지 출시

올 뉴 도마니 SLR은 6, 7, 9 세가지 시리즈로 출시되며, 디스크 브레이크 적용과 스램 eTAP 무선 변속시스템 적용 등 최신 기술이 적극적으로 도입되었다.

컨트롤센터는 전동 구동계 장착을 위해 배터리 등을 쉽게 내장할 수 있다.

더욱 넓어진 타이어 클리어런스로 타이어 선택의 폭이 넓어졌고, 오염도 적어졌다.

도마니 SLR 6 Disc(왼쪽) : 5,990,000원
도마니 SLR 6 : 5,290,000원

도마니 SLR 7 Disc(왼쪽) : 출시 미정
도마니 SLR 7 : 6,140,000원

도마니 SLR 9 eTAP : 13,800,000원

더 부드럽고 더 빨라진 올 뉴 도마니 SLR은 어떤 길에서도 스피드를 유지시켜 줄 것이다.

Trek Domane SLR
동영상 원본 주소 : https://www.youtube.com/watch?v=dHrFT_BHXcY




관련 웹사이트
트렉바이시클코리아 : http://www.trekbikes.com/kr/ko_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