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라이즈드 에스웍스 에이토스 2, 여전히 가볍고 더 편해진 라이딩
에디터 : 박창민 편집장
사진 : 박창민 편집장, 스페셜라이즈드 제공

자전거 선택의 기준 중에 '무게'는 항상 중요하게 여겨진다. 가볍다는 의미는 컨트롤이 더 쉬워지고 무언가를 더할 수 있는 여유가 있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스페셜라이즈드(SPECIALIZED)는 이처럼 가벼운 로드바이크가 가진 특성을 극대화하여, 스피드에 특화된 레이스보다 일반적인 라이딩을 즐기는 라이더들에게 더 매력적으로 다가설 수 있는 제품을 개발했는데, 그것이 바로 에이토스(AETHOS)이다.
그리고, 이번 시즌, 에이토스는 단순함이라는 동일한 철학 아래 완전히 재설계된 에이토스 2세대로 새롭게 발표되었다.


비슷한 듯 변화된 새로운 플랫폼


에이토스의 기본 철학은 클래식 바이크에 가까웠다. 경량과 강성을 극대화하여 라이더의 힘에 대한 반응성을 최우선으로 하겠다는 본질적인 개념을 기반으로 했기 때문이다.
즉, 에어로다이나믹과 같은 '속도'를 기반으로 한 설계 및 디자인적인 요소를 제거하여, 라이더와 반응하는 순수한 로드바이크 자체 만을 남기는 것이 에이토스를 개발하게 된 바탕이 된 것이다.

본질적인 특성에 집중해 595g이라는 프레임 무게를 만들어냈다.

에스웍스 에이토스 2는 이런 순수한 설계를 통해 최소한의 소재를 이용할 수 있었고, 여전히 '가장 가벼운 양산형 프레임'이라는 타이틀을 얻었다. 그리고, 2세대로 진화된 에이토스는, 기존보다 더 라이딩 품질을 높이는데 주목한 것이 특징이다.
풀 인터널 케이블 설계와 함께 일체형 카본 콕핏의 적용, 더 넓어진 타이어 클리어런스, 편안해진 지오메트리 등이 적용되면서, 여전히 미니멀한 외형을 갖추며 1세대와 비슷해 보이지만, 완전히 새롭게 설계된 2세대로 태어났다.

에스웍스 에이토스 2 Di2 모델의 실측 무게는 6.16kg(52 사이즈, 페달 제외, 컴퓨터 마운트 포함)

여전히 가벼우며, 라이딩 품질에 더 집중한 에이토스 2


통합 설계된 일체형 카본 콕핏


새로운 에이토스 2에서 가장 크게 변화된 부분을 본다면, 단연 콕핏에 있을 것이다. 기존에는 단순함에 초점을 두며 일반적인 헤드셋과 외부로 연결된 케이블 라우트가 적용되었다.
하지만, 최근 풀 인터널 케이블 설계가 인기를 끌며, 에이토스 2도 통합 설계된 풀 인터널 케이블의 모습으로 진화했다.

일체형 카본 로발 알피니스트 콕핏 II가 적용된다.

이를 위해 로발 알피니스트 콕핏 II(Roval Alpinist Cockpit II, 270g, 400x100mm 사이즈)를 사용했는데, 이것은 기존의 스템과 핸들바 분리형 콕핏에 비해 무게를 줄이면서 전체적인 라이딩 품질을 높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물론, 이와 같이 풀 인터널 케이블 설계를 하게 되면, 기존보다 프레임 무게가 늘어날 수 밖에 없지만, 가벼운 통합 콕핏을 통해 전체적인 무게의 균형을 잡았다.

이로써, 더 깔끔한 외관으로 변화되었을 뿐 아니라, 핸들바 가방 등의 액세서리 장착 시 케이블에 영향을 받지 않아서 더 편리하다. 게다가 기존 콕핏에 비해 28.3% 충격흡수 능력이 향상되었고, 타원형으로 설계된 탑 부분 덕분에 더욱 편안함을 느낄 수 있다.

브레이크 호스가 헤드 스페이서로 바로 연결되는 방식

헤드셋 앞 부분으로 호스가 연결된다.

전용 컴퓨터 마운트가 포함된다.

탑 부분을 타원형으로 설계하며 충격흡수 성능을 28.3% 높였다.

손으로 잡았을 때 원형에 비해 훨씬 편해진 핸들바


더 편안해진 지오메트리


기존 에이토스 1세대 모델 또한 프레임의 승차감은 매우 좋은 편에 속했지만, 타막과 같은 레이스 바이크의 지오메트리를 따르며 피팅의 편안함이 강조되지는 않았다.
하지만, 이번 2세대에 들어서면서, 최근 로드바이크의 트렌드가 편안한 지오메트리로 변화되는 추세를 더 적극적으로 받아드렸고, 15mm 증가된 스택과 0.5도 줄어든 헤드각도, 3mm 낮아진 BB드롭, 7mm 증가된 휠베이스 등이 적용되었다.

전체적인 지오메트리의 변화를 보자면, 더 편안한 라이딩 포지션에서 안정적인 컨트롤을 할 수 있는 형태로 바뀐 것인데, 다운힐 등의 고속의 스피드에서도 기존보다 더욱 안정감 있는 라이딩이 가능해졌다.

15mm 높아진 스택으로 포지션이 더 편해졌다.

헤드각도는 기존보다 0.5도 낮아지며, 고속에서도 안정적인 조향 성능을 보여준다.

BB는 3mm 더 낮아지고, 휠베이스는 7mm 길어져, 전체적으로 안정감이 향상된 것이 특징이다.

더 편하게 주행하고, 고속 라이딩에도 안정감을 유지할 수 있는 변화


초경량을 완성시키는 알피니스트 CLX III 휠셋


자전거 완성차 무게에 매우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휠셋이다.
스페셜라이즈드는 에스웍스 에이토스 2의 전체적인 무게를 감량하기 위해 1131g의 초경량 휠셋인 로발 알피니스트 CLX III를 선택했다.
이 휠은 최근 발표된 로발 에어로 콤포지트 스포크와 티타늄 부품 등의 적용으로 무게를 줄였는데, 가벼운 무게와 높은 강성으로 업힐 라이더들에게 주목을 받고 있다.

1131g의 초경량 로발 알피니스트 CLX III 휠셋 적용

카본 스포크, 티타늄 파트, 경량 허브 등으로 가벼운 휠이 탄생되었다.


UDH 드롭아웃 적용


최근 로드바이크에도 UDH 표준의 드롭아웃이 자주 적용되고 있다. 스페셜라이즈드 또한 에이토스 2에 UDH를 적용해, 디레일러 행어의 확장 가능성을 높였다.
UDH 호환 프레임은 스램의 XPLR 13단 시스템을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단순한 구동계 시스템을 원하는 라이더들은 스램 XPLR 1x13단으로 업데이트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UDH 드롭아웃이 적용된 프레임

스램의 1x13단 XPLR 구동계도 사용할 수 있다.


제품 이미지


군더더기 없는 디자인이어서 자전거 본연의 아름다움을 표현하기에 적합한 모델이다. 페인팅 마감의 컬러와 S-WORKS라는 글씨만 돋보이는 심플한 스타일이 매력이다.

스페셜라이즈드 에스웍스 에이토스 2 듀라에이스 Di2

35mm까지 넓어진 타이어 클리어런스

스페셜라이즈드에서 가장 높은 강성의 FACT CARBON 12R 소재 사용

013A1334.jpg시마노 듀라에이스 Di2 구동계 적용

4iiii 파워미터가 기본 포함된다.

관리가 편리한 쓰레드 BB

27.2mm 원형 시트포스트와 기본적인 클램프가 적용된다.

에스웍스 파워 미러 안장

2볼트 형식의 시트 클램프 적용

11-30T 12단 카세트

52/36T 체인링

일반 스템을 위한 스페이서, 컴퓨터 마운트 어댑터, 튜블리스 키트,
Di2 충전기 및 툴, 디스크 캘리퍼 어댑터 등이 패키지에 포함된다.


지오메트리



라이딩의 즐거움을 위한 선택


로드 레이스 바이크의 본질은 스피드를 위한 선택이기 때문에, 라이더가 희생해야 할 부분들이 발생하곤 하지만, 일반적인 라이더들의 대부분은 경쟁보다 라이딩 자체의 즐거움을 선택할 때가 많다.
더 쉽게 다루기 위한 가벼운 무게, 편안한 라이딩 포지션과 승차감, 그러면서 페달링과 컨트롤에 대한 뛰어난 반응성 등이 라이딩의 본질적인 즐거움을 높여 줄 수 있다.
이번 에스웍스 에이토스 2의 테스트 라이딩을 하면서, 이와 같은 단순한 로드 라이딩의 즐거움에 대해 더 생각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물론, 스피드에 집중된 레이스 바이크에 비해서는 높은 속도를 유지하며 달리는 것이 쉽지 않았지만, 조금의 스피드를 덜어내고 나니, 가볍게 이동하고 편안하게 라이딩하는 단순한 즐거움이 더해졌기 때문이다.

기존 1세대 에이토스가 조금 더 클래식 바이크와 같은 스타일이어서 선호하는 라이더도 있겠지만, 최신 트렌드에 따라 편안해진 지오메트리와 풀 인터널 케이블, UDH 행어 등이 주는 2세대의 변화는, 앞으로의 가능성과 라이딩 품질을 선호하는 라이더들에 더욱 매력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관련 웹사이트
스페셜라이즈드 코리아: https://www.specialized.com/kr/ko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