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하고 다재다능한 입문 로드바이크, 자이언트 컨텐드 AR 1
에디터 : 김수기 기자
사진 : 김수기 기자

자이언트는 2016년부터 알루미늄 로드바이크의 입문 레벨에 컨텐드(CONTEND)를 출시했다. 컨텐드는 합리적인 가격과 다재다능한 성능, 편안한 주행을 원하는 라이더를 위한 올라운더(All Rounder) 바이크이며, 이는 컨텐드 'AR'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다.


최적의 입문 로드바이크를 찾는다면?


자이언트 컨텐드 시리즈는 여러가지 자전거의 특성에 대한 이야기보다 '최적의 입문 로드바이크'라는 수식어를 사용하기에 적합한 자전거다.

로드 라이딩에 입문할 때 가장 우선 시 해야 하는 것은 무엇보다 '안전과 편안함'이다.
일반 자전거보다 스피드가 빠른 로드바이크의 경우는, 입문을 하자마자 시속 20~30km의 라이딩을 하게 되고, 그 속에서 라이더가 컨트롤의 불안감을 느낄 때 라이딩의 만족도가 떨어지거나 자칫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도 많다.

자이언트 컨텐드는 지오메트리 설계 및 부품의 조합을 통해, 로드바이크의 성능을 유지하면서 라이더가 편하고 안정적인 라이딩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냈다.


무엇이 라이딩을 편하게 만드는가?


자이언트 컨텐드는 로드바이크에 입문하거나 입문했지만 편안한 자전거를 찾는 이에게 추천되는 자전거이다.
자전거가 편하다고 느껴지게 만드는 것 중에 중요한 것이 지오메트리이다. 자전거의 형태를 의미하는 지오메트리는 자전거를 탔을 때, 라이더의 포지션을 결정한다. 그래서 지오메트리 표를 보면서 어느 사이즈가 나에게 맞고, 어떤 포지션이 나올지를 예상할 수 있다. 

컨텐드 AR의 지오메트리는 디파이(DEFY)와 거의 비슷하며, 레이스 지오메트리를 가진 TCR과 비교하면 차이를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
먼저 헤드튜브의 길이는 TCR보다 길어서 상체가 세워지는 라이딩 포지션이 만들어진다. 퍼포먼스 지향의 로드바이크는 상체가 숙여지는 공격적인 핏으로 입문자에게 부담이 된다. 그리고 헤드튜브 각도가 더 뉘어져 조향의 안정감을 더했다. 또 체인스테이도 길어서 휠베이스가 넓어 안정적인 주행성을 만들어준다.

컨텐드는 자이언트 로드바이크 중에서 디파이와 함께 헤드튜브가 긴 자전거이다.

긴 헤드튜브와 누운 헤드튜브 각도는 라이딩 포지션이 편하고, 조향감이 안정적이어서 입문자에게 적합하다.

긴 체인스테이로 휠베이스가 길어져 직진성과 고속 주행 안정성이 뛰어나다.


32C 가비아 폰도2 타이어


프레임의 지오메트리와 더불어 컨덴드가 편안한 주행질감을 제공하는 건 32mm 폭의 굵은 타이어 덕분이다. 타이어의 볼륨이 큰 만큼 지면의 충격이 걸러지기 때문에 같은 지형이라도 컨텐드가 더 편하게 느껴진다. 또한 튜블리스 타이어이기 때문에 낮은 공기압으로 세팅되어 접지력이 높아지고, 승차감이 개선된다. 

32mm 폭의 가비아 폰도2 타이어는 튜블리스 세팅으로 승차감을 충분히 만족시켜준다.


시마노 105 유압 디스크 그룹셋


컨텐드의 컨셉이 입문자를 위한 올라운더 로드바이크로 시마노 클라리스, 소라, 105 등급의 모델이 국내에 출시된다. 구동계는 다르지만 50/34T 체인링과 11-34T 스프라켓 조합으로 기어비 자체는 동일하다. 다만 뒷변속기의 변속단수가 8단, 9단, 11단으로 달라서 변속 기어비의 간격이 다르지만 160mm 로터의 디스크 브레이크가 장착되어 보다 나은 제동력을 제공한다. 

컨텐드 AR1은 시마노 105 그룹셋으로 퍼포먼스를 원하는 라이더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면서 AR3, AR4와 다르게 카본 D-FUSE 시트포스트가 적용되어 더 나은 라이딩 질감을 제공한다. 

컨텐드 AR1은 시마노 105 유압 디스크 그룹셋이 장착된다.

50/34T 체인링과 11-34T 카세트의 동일한 기어비이지만 AR1은 기어비 간격이 11단으로 촘촘하다.

로터 사이즈는 앞뒤 160mm로 장착된다.

D-FUSE 기술이 적용되어 승차감이 개선된 알루미늄 핸들바

충격을 줄여주는 카본 D-FUSE 카본 시트포스트.

히든 시트클램프.

파티클 플로우 입자로 압력을 고루 분산시키고, 270mm 길이의 어프로치 안장.

인터널 케이블 루팅.

외장형 BB로 정비편의성이 좋다.

쓰루액슬 레버는 착탈식이며, 분실 시에는 육각렌치(5mm)를 이용하면 된다.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자이언트 컨텐드 AR 1 (Giant Contend AR 1)
프레임 알룩스 등급 알루미늄
포크 어드밴스 등급 카본
핸들바 자이언트 D-FUSE SL 알루미늄
스템 자이언트 컨택트
시트포스트 자이언트 D-FUSE 카본
안장 자이언트 어프로치
레버 시마노 105
앞 디레일러 시마노 105
뒤 디레일러 시마노 105 GS
브레이크 시마노 105
카세트 스프라켓 시마노 105 11x34T
체인 KMC X11EL-1
크랭크셋 시마노 FC-RSS10, 34/50T
BB 카트리지
휠셋 자이언트 P-R2 디스크
타이어 자이언트 가비아 폰도 2 튜블리스 700x32c
실측무게 9.5kg (페달 제외, M 사이즈)
소비자가격 1,850,000원



다재다능한 입문 로드바이크


자이언트 컨텐드 AR1은 지오메트리와 폭넓은 타이어로 라이딩 포지션과 승차감에서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입문 로드바이크이다. 이런 특성 때문에 포장상태가 좋지 못한 코스도 여유롭다.
컨텐드 AR1은 입문용이라고 해도 퍼포먼스를 원하는 소비자에 맞춰 시마노 105 유압 디스크 그룹셋으로 꾸몄고, 구입 가격대를 낮추고 싶은 입문자를 위해 시마노 소라와 클라이스 구동계 등급의 AR3와 AR4가 있다.

입문 로드 라이딩 그리고 출퇴근과 여행처럼 편안한 라이딩이 필요할 때, 컨텐드가 옆에 있다.


관련 웹사이트
자이언트코리아 : https://www.giant-bicycles.com/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