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발베 TLE, 부드럽고 빠르고 가벼워진 튜블리스 이지 타이어
에디터 : 박창민 편집장
사진 : 박창민 편집장

최근 휠셋 선택의 기준은 튜블리스의 사용 유무가 기본이 되었다. 특히, 디스크 브레이크 유저들의 경우는 튜블리스 타이어에 대한 접근이 더욱 용이해서, 최근 발표되는 자전거들은 산악자전거 뿐 아니라 로드바이크도 튜블리스 휠셋을 기본으로 하는 경우가 많다.
타이어 전문 브랜드 슈발베(Schwalbe)는 이와같은 튜블리스 이용자들을 위한 가볍고 성능 좋은 타이어 뿐 아니라, 각종 튜블리스 용품들을 출시해, 튜블리스 타이어와 함께 하는 라이딩을 더욱 수월하게 돕고 있다.


부드럽고 빠른 주행성능을 만들다.


슈발베는 세계적인 타이어 브랜드인 만큼 타이어에 대한 기대가 매우 높다. 이번 시즌에는 'Creating Soupless'라는 타이틀로 미끄러지듯 부드러운 라이딩과 퍼포먼스를 중점으로 개발이 집중된 프로원(PRO ONE) 시리즈를 출시하며, 그 기대에 부응하였다.

이와같은 프로젝트는 "빠르고, 가볍고, 안전하면서" 최상의 부드러운 라이딩을 만들겠다는 목표로 시작했다. 클래식 튜블러 타이어처럼 부드러운 라이딩을 만드는 것은 무엇인지 고민했고, 턴업(Turn-Up) 구조를 설계하여 최소한의 소재를 사용한 튜블리스 타이어를 개발해 이와같은 라이딩 품질을 이끌어낼 수 있었다.

턴업 구조를 이용한 수플레스 카커스는 튜블러 타이어 수준의 부드러운 주행성능을 만들었다.

그리고, '아딕스 레이스 컴파운드(Addix Race Compound)'라는 새로운 컴파운드의 합성에 성공했는데, 실리카 필러의 활용을 통해 확연한 성능향상을 만들어냈다. 다양하고 특화된 블랜딩으로 만들어진 이 컴파운드는 구름저항과 내구성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코너링 시 그립력을 향상시킨 것이 특징이다.

문제는, 이와같은 고성능 튜블리스 타이어를 양산하기 위해서는 정교한 컨트롤을 통한 제조 최적화가 필요했다. 슈발베는 과감하게 생산시설에 투자하여 하이엔드 타이어의 기준을 만드는 데 성공했고, 완벽하게 마운팅이 되어야 하는 튜블리스 타이어에 경우는 이같은 정교한 생산시설이 특히 중요하다.

슈발베의 프로덕트 매니저인 피터 크리시오는 "앞서 가지 않는다는 것은 뒤쳐진다는 의미입니다. 우리는 프로 선수들에게 튜블러 타이어와 같이 부드러운 라이딩 질감에 대해 요청을 받았고, 그것을 위해 노력을 집중하였습니다. 지금까지, 슈발베 프로원처럼 이런 목표에 다가선 타이어는 없을 것입니다"라고 완성도에 대해 언급했다.

"앞서가지 않는다는 것은 뒤쳐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프로 라이더들이 선택한 튜블리스 타이어, 프로원 TLE


최근의 프로 라이더들, 특히 젊은 선수들은 전동변속과 디스크 브레이크 등에 대해 익숙하고, 최신 기술을 받아드리는 성격을 가졌다. 그렇다보니, 세팅에 손이 많이 가는 튜블러 타이어보다는 튜블리스 타이어에 대해 더욱 친숙함을 느끼고, 부드러운 라이딩 품질과 퍼포먼스를 가진 슈발베 프로원 튜블리스 사용에 적극적이 된 것이다.

프로원 튜블리스 타이어는 '튜블리스 이지(Tubeless Easy, TLE)'라는 기술이 적용된다. 이것은 튜블리스 타이어에 대한 슈발베의 오랜 노하우를 바탕으로 타이어레버와 같은 공구 없이 타이어를 끼우고, 일반 플로어 펌프로도 쉽게 펌핑이 가능한 기술을 의미한다.
이것은 특별하게 개발된 비드의 실링립(Sealing Lip)으로 가능해졌는데, 일반 튜브 타이어처럼 쉽게 휠에 끼우고 공기압을 넣을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아딕스 레이스 컴파운드가 적용된 프로원 TLE 타이어는 25c 기준으로 245g의 가벼운 무게, 그리고 기존보다 13% 구름저항 감소 및 22% 코너링 그립 향상을 가능하게 했다. 또, 펑크 예방에 대한 성능과 내구성을 높여 더 오래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슈발베 프로원 TLE. 소비자가격 : 78,000원 
25c 기준 실측무게 247g의 초경량 튜블리스 타이어
수플레스 카커스 적용으로 튜블러 타이어가 부럽지 않은 부드러운 주행감이 특징이다.
튜블리스 이지(TLE) 기술로 특별한 공구없이 쉽게 장착하여 사용할 수 있다.
최대 공기압 110psi
더 가볍고, 부드럽고, 구름성과 내구성이 향상된 프로원 TLE 타이어


올라운드 로드 라이딩을 위한 선택, 원 TLE


프로원 TLE 타이어가 레이스 퍼포먼스를 기반으로 개발된 제품이라면, 원(ONE) TLE 타이어는 일반적인 로드 라이딩에 적합한 퍼포먼스와 내구성을 가진 튜블리스 제품이다.

프로원의 '수플레스 카커스'처럼 최고의 기술이 적용된 케이싱 구조는 않았지만, 이미 성능을 인정받은 3x67 EPI 카커스를 적용하여 안정성과 퍼포먼스를 만족시켰다.

컴파운드에 있어서는 '아딕스 레이스'보다 내구성과 그립력을 향상시킨 '아딕스' 컴파운드가 이용되었다. 스피드와 경량보다, 컨트롤 및 내구성이 중요한 일반적인 로드 라이더들에게 더 적합한 선택이 될 수 있다.

슈발베 원 TLE
소비자가격 : 64,000원
25c 실측무게 326g
튜블리스 이지(TLE) 기술 적용
프로원과 동일한 패턴이지만 '아딕스' 컴파운드로 그립과 내구성 향상
70~110psi 공기압
성능을 인정받은 3x67 EPI 카커스를 이용한 케이싱 구조
프로원 TLE와 원 TLE 타이어의 성능 차이


슈발베 용부품 활용 튜블리스 타이어 장착


슈발베 튜블리스 용부품 사용방법. 원본 : https://youtu.be/FcwgUyHRNUE


튜블리스 타이어를 위한 실란트, 독블루


슈발베는 튜블리스 타이어의 펑크를 자동으로 메울 수 있는 실란트로 '독블루 프로페셔널(Doc Blue Professional)'을 선보였다.
독블루는 일반적으로 산악자전거 타이어에 60ml, 로드 타이어에 30ml 정도를 넣으면 되고, 2~7개월 정도 사용할 수 있다.
패키지에는 밸브코어를 분리할 수 있는 툴이 포함되어 있으며, 실란트 주입 용기에 들어있는 60ml와 대용량 500ml 용량으로 출시된다.

독블루 프로페셔널 실란트(60ml) - 12,000원
독블루 프로페셔널 500ml는 60ml 용기가 포함된다. - 48,000원


튜블리스의 쉬운 장착을 위한, 이지핏


튜블리스 타이어를 처음 끼울 때 중요한 부분 중에 하나가 비드에 바르는 윤활제다. 이것은 타이어를 끼울 때 도움을 주면서, 비드가 림 안쪽으로 잘 안착되어 기밀성이 좋게 세팅되는 것에도 도움을 준다.

슈발베는 이지핏(Easy Fit)을 출시해, 튜블리스 타이어 장착 시 윤활을 쉽게 할 수 있도록 했다. 스폰지를 통해 윤활액(Mounting Fluid)을 쉽게 바를 수 있고, 윤활액을 별도 판매하여 리필을 쉽게 할 수 있다.

이지핏 윤활제 - 8,000원
중앙의 빨간색 부분을 누르면 윤활액이 나온다.
윤활액(mounting fluid) 리필 1리터 - 29,000원


튜블리스 밸브


슈발베의 튜블리스 밸브는 40, 60, 100mm 3가지 옵션으로 출시된다. 블랙 아노다이징으로 마감하여, 어떤 휠에 사용해도 고급스런 느낌을 만들어준다.

이 튜블리스 밸브는 공기가 주입되는 홀을 4mm로 확장하여 쉽게 공기를 주입하고 실란트에 막히는 것을 예방하였다. 또, 육각렌치를 이용해 단단하게 고정할 수 있도록 설계한 것이 특징이다.
밸브 베이스의 직경이 10mm의 원뿔형태로 17mm 림 내부폭 이상의 휠이라면 장착에 무리가 없다. 또한, 탄탄한 고무링을 적용해 기밀성을 더욱 높여준다.

튜블리스 밸브
40mm & 60mm : 29,000원 / 100mm : 44,000원
블랙 아노다이징으로 고급스럽고, 탄탄한 고무링이 포함되어 기밀성을 높여준다.
코어툴이 포함되어 코어를 분리할 수 있다.
베이스의 직경이 10mm로 작은 편이고, 공기 유입구는 4mm로 넓게 설계했다.
4mm 육각렌치를 이용해 더욱 단단하게 고정할 수 있다.
밸브의 길이는 코어를 제외한 수치이며, 림 높이보다 최소 10~15mm 이상 긴 밸브를 이용해야 한다.


튜블리스 림테이프


튜블리스 또는 튜블리스 레디 휠의 스포크홀을 막아주는 튜블리스 림테이프는, 23~29mm 넓이 옵션으로 출시된다. 전체 길이는 10m로 적당하게 잘라서 사용하면 되고, 림 안쪽의 비드가 안착되는 부분까지 덮을 수 있는 사이즈로 선택해야 한다.

슈발베 튜블리스 림테이프 - 33,000원
날카로운 물건으로도 쉽게 뚫리거나 늘어나지 않는 재질로, 고압 사용에도 문제가 없다.


초기 설치를 위한 타이어 부스터


슈발베 튜블리스이지(TLE) 타이어는 일반적으로 플로어 펌프를 이용해서 초기 설치가 가능하지만, 림에 따라서는 잘 장착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이럴 때, 한번에 강한 공기압을 넣어주는 타이어 부스터(Tire Booster)는 편리한 공구다. 펌프를 이용해 고압(150psi)을 에어탱크에 넣은 후, 밸브를 이용해 한번에 주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튜블리스 타이어 초기 장착을 매우 수월하게 도와준다.

타이어 부스터 - 80,000원
프레스타 밸브가 적용되며, 최대 150psi 공기압 저장이 가능하다.
레버를 시계반대방향으로 돌리면 공기압이 한번에 주입된다.
동봉된 벨크로 스트랩을 이용해 펌프에 붙여서 사용할 수 있다.
프레스타 밸브는 검정색 부분을 연결하면 된다.


이벤트 - 튜블리스 vs 튜브 타입


슈발베는 새로운 컴파운드와 구조를 통해 부드럽고 빠르고 가볍지만 내구성이 향상된 로드 타이어를 개발하였습니다.

지금 사용하시는 타이어의 종류는 튜블리스와 튜브 타입(클린처) 중에 어떤 것인가요?
슈발베는 어떤 종류의 타이어도 만족스러운 성능과 품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용하고 계신 타이어의 종류와 선호하는 이유를 '바이크매거진 카카오톡채널' 1:1 채팅으로 보내주시면, 추첨을 통해 슈발베 튜블리스 타이어 또는 클린처 타이어+튜브를 선물로 드립니다.

바이크매거진 카카오톡 채널 가입 후, 1:1 채팅창에 사용하는 타이어 종류를 남겨주세요.

이벤트 기간 : 6월 20일까지


관련 웹사이트
웰튠 : https://www.welltuned.co.kr/
슈발베 : https://www.schwalbetires.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