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렐리 차세대 클린처 타이어, 피제로 레이스 & 로드
에디터 : 김수기 기자
사진 : 김수기 기자

피렐리(Pirelli)는 작년에 발표한 피제로 레이스 튜블리스 타이어의 기술을 접목한 차세대 클린처 타이어 피제로 레이스와 피제로 로드를 발표했다.
피렐리의 신형 타이어는 트렉 세가프레도, AG2R 시트로엥 등 프로 투어 선수와 함께 개발했으며, 피제로 벨로의 뒤를 이을 피제로 레이스&로드 타이어는 신형 튜블리스 타이어를 개발하기 위해 만든 스마트에보 컴파운드와 새로운 구조, 트레드 패턴이 적용됐다. 


스마트에보 컴파운드와 테크벨트 로드 구조


클린처 타이어 이전 모델인 피제로 벨로는 스마트넷 실리카 컴파운드를 이용했지만 피제로 레이스와 로드는 피제로 레이스 튜블리스의 스마트에보(Smart EVO)와 에보(EVO) 컴파운드로 변경됐다.

스마트에보 컴파운드는 피렐리가 F1 레이스와 같은 모터스포츠에서 쌓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그립력과 구름저항성 처럼 상반되는 성능의 균형을 잡아주기 위해 3개의 폴리머를 혼합한 컴파운드이다.
스마트에보 컴파운드의 피제로 레이스 튜블리스는 트라이애슬론을 위한 피제로 벨로 TT 타이어(스마트넷 실리카 컴파운드, 튜브 타입, 슬릭 트레드)보다 약간 높은 구름저항을 보여줄 정도로 뛰어난 성능을 보여준다. (출처: 바이시클롤링레지스턴스닷컴)

피렐리는 피제로 레이스와 로드 타이어를 위해 127TPI의 새로운 케이싱 구조인 테크벨트 로드(Techbelt Road)를 개발했다. 튜블리스와 다르게 테크벨트 로드 케이싱은 펑크방지 레이어가 케이싱 사이에 내장되어 다양한 상황에서의 펑크 보호능력을 갖추고 있다.

관련기사: 피렐리 피제로 레이스 TLR 기사보기: https://www.bikem.co.kr/article/read.php?num=12724

피제로 레이스 클린처 타이어는 낮은 구름저항과 높은 그립력을 위한 스마트에보 컴파운드가 사용된다.
피제로 레이스와 로드 타이어는 튜블리스 타이어와 다르게 펑크 방지 레이어가 케이싱 사이에 내장된다.


퍼포먼스를 위한 피제로 레이스


피제로 레이스 타이어는 피렐리의 진보된 스마트에보 컴파운드로 생산되며, 레이스나 고강도 트레이닝 라이딩을 위한 퍼포먼스 타이어이다. 피제로 레이스는 19mm 너비의 림을 기준으로 개발되어 최근의 19c 와이드림에서 표기된 타이어 폭이 나오며, 그래블 라이딩을 제외한 모든 라이딩에 적합하다.
피제로 레이스의 트레드는 전 모델인 피제로 벨로에서 진화된 모습을 보여주는데, 번개 모양은 그대로 사용하지만 번개 사이에 사선이 배열되는 것이 다른 점이다. 피제로 레이스는 컴파운드와 트레드 패턴, 케이싱 구조의 변화로 가벼워지면서 그립력과 주행질감이 상승했다.

피제로 레이스는 블랙과 클래식(tan wall) 2가지 컬러와 26c와 28c가 출시된다.
소비자가격은 각각 76,000원(블랙), 81,000원(클래식)이다.

피제로 레이스 클린처 타이어.

피제로 레이스 블랙 컬러 26c 실측무게는 214g이다. (소비자가격: 76,000원)

피제로 레이스 클래식 26c 실측무게는 213g이다. (소비자가격: 81,000원)

블랙 컬러와 확실히 다른 드레스업이 가능한 피제로 레이스 클래식.

피제로 레이스는 림 내부폭 19mm 휠 기준으로 사이즈를 측정했다.

피제로 레이스는 스마트에보 컴파운드로 가벼워지면서 주행감이 개선됐다.

그립력과 배수 성능을 위한 번개 모양과 사선 조합의 새로운 트레드 패턴.

트레드 패턴에 따라 장착 방향 표시를 확인하고 장착한다.

타이어 마모상태를 알려주는 TWI.


올라운드 라이딩을 위한 피제로 로드


피제로 로드는 에보 컴파운드로 제작되어 피제로 레이스보다 올라운드 성격이 더 짙다. 구름저항성이 조금 높아지는 대신 마일리지와 보호 능력이 높아져 프로 투어팀에서 트레이닝을 위해 사용한다. 트레트 패턴도 단순화된 번개 모양과 사선이 촘촘하게 배열된 것도 피제로 로드의 특징을 잘 보여준다.

스마트에보보다 낮은 단계의 에보 컴파운드이지만 무게 차이나 주행 질감에서 크게 차이나지 않아 합리적인 가격으로 타이어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피제로 로드는 17c 림을 기준으로 개발됐고, 19c 이상의 와이드림에서 폭이 소폭(1~2mm) 늘어난다.
소비자가격은 55,000원이고, 24c, 26c, 28c 사이즈가 있다.

피제로 로드 클린처 타이어. (소비자가격: 55,000원)

피제로 로드 26c 실측무게는 227g으로 피제로 레이스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그립력과 보호능력을 위한 에보 컴파운드.

피제로 로드는 림 내부폭 17mm 휠을 기준으로 사이즈를 측정했다.

트레드 패턴이 피제로 레이스와 모양도 다르고, 촘촘하게 배열됐다.

컴파운드와 트레드 패턴의 차이로 타이어 성격이 다르니 라이딩 패턴에 맞게 선택한다.

장착 방향 표시가 있으니 확인한다.

타이어 마모도 확인을 위한 TWI.


인상적인 부드러운 주행감


피렐리 레이스 타이어의 스마트에보 컴파운드는 주행 질감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데 확실히 동의한다. 평소 다니던 길의 지면에서 올라오는 충격이 줄어들어 페달링을 멈추고, 엉덩이를 들었던 구간에서 계속 페달링을 이어갈 수 있었다.
부드럽고, 그립력이 좋은 특성에 초반 가속이 약간 느린 느낌이 들지만 어느 정도 속도가 붙기 시작하면 통통 튀지 않으면서 빠른 주행을 이어가는 속도 유지력이 좋다.
피제로 로드도 크게 차이나지 않은 무게와 주행감 그리고 전천후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비용 부담이 적은 업그레이드 옵션이다.
피렐리의 새로운 클린처 타이어 피제로 레이스 & 로드는 가벼우면서 주행감이 좋은 타이어를 찾는 라이더에게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관련 웹사이트
세파스 : http://www.cephas.kr/
피렐리 : https://velo.pirelli.com/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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