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파뇰로 보라 WTO 45, 올라운드 에어로 휠셋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캄파뇰로(Campagnolo)는 지난 해 윈드터널 테스트를 통해 최적의 에어로 성능을 가진 보라(BORA) WTO 휠셋을 선보인 후, 이번 시즌 에어로와 올라운드 퍼포먼스를 모두 갖춘 보라 WTO 45 휠셋을 새롭게 선보였다.

에어로 최적화 성능에 올라운드 퍼포먼스를 합친, 캄파뇰로 WTO 45 휠셋이 새롭게 출시되었다.


지난 해 출시한 보라 WTO는 77mm 프로파일의 앞 휠과 60mm 프로파일의 휠셋으로 '에어로 성능'에 최적화를 이룬 라인업으로 소개되었다. 그 후 WTO의 성능을 올라운드 스타일까지 접목하기 위한 시도가 이어졌고, 일반 퍼포먼스 로드바이크에도 무리없이 사용할 수 있는 45mm 프로파일의 '보라 WTO 45'를 이번 시즌에 선보인 것이다.


에어로 최적화 설계

캄파뇰로의 WTO 시리즈는 '윈드터널 최적화'라는 철학으로 개발된 휠로, 실제 라이딩 시 겪게 되는 다양한 패턴의 공기저항을 계산하여 개발된 제품이다.
단순히 림의 형태 뿐 아니라, 스포크와 허브까지 에어로 성능에 집중하여 설계되어, 캄파뇰로의 새로운 휠 시리즈의 시대를 선보이게 되었다고 평가된다.

보라 WTO 시리즈는 라이딩 시 실제 겪게 되는 다양한 패턴의 공기저항을 계산하여 개발되었다.


디스크 브레이크, 림 브레이크 버전 동시 출시

이번 보라 WTO 45는 에어로 성능과 올라운드 퍼포먼스를 갖춘 휠셋으로, 다양한 로드 라이더들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디스크 브레이크와 림 브레이크 버전이 동시 출시되었다.
림 내부 폭은 19mm로 타이어 폭 23mm부터 28mm까지 폭넓게 적용할 수 있다.

보라 WTO 45 림 브레이크 버전

림 브레이크 버전의 앞 휠

앞뒤 휠 모두 G3 스포크 패턴이 적용된 보라 WTO 45 디스크 브레이크 버전

브레이크 마찰면이 없이 깔끔한 림

19mm 림 내부 폭으로 23~28mm 타이어 사용 시 뛰어난 성능을 발휘한다.


밸러스를 맞추는 G3 스포크 패턴

캄파뇰로 휠의 특징 중에 하나인 G3 스포크 패턴은 WTO 45 휠셋에도 적용된다. 이 패턴의 특징은 휠의 좌우 밸런스를 맞추는 역할을 하며, 림 브레이크 휠셋에서는 뒤 휠에 적용된다. 하지만, 디스크 브레이크 버전은 앞 휠까지 적용되어 디스크 브레이크로 인해 깨질 수 있는 밸런스까지 잡아준다.

허브에는 USB 세라믹 베어링이 적용되어, 일반 스틸 베어링보다 2배 정도 높은 구름성을 제공한다.
보라 WTO 45 휠셋은 튜블리스 타이어 적용이 가능한 투웨이핏(2-Way Fit)으로 제공되며, 휠셋의 무게는 1496g(림 브레이크), 1520g(디스크 브레이크)이다.
림 브레이크 버전은 이미 출시되었으며, 디스크 브레이크 버전은 이번 여름 시즌에 공식 출시할 예정이다.

드라이브 사이드와 논드라이브 사이드의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개발된 캄파뇰로 G3 스포크 패턴

디스크 브레이크 버전은 앞 휠에도 G3 스포크 패턴이 적용된다.

일반 스틸 베어링에 비해 2배 이상의 구름성능을 가진 USB 세라믹 베어링이 적용된다.


관련 웹사이트
캄파뇰로 : https://www.campagnolo.com/WW/en
대진인터내셔널 : http://www.daejinkr.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