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K, 스램 쿼크 파워미터 대리점 교육 실시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지난 3월 16~17일, 스램(SRAM)에서 쿼크(QUARQ) 파워미터를 담당하는 네이트 켁(Nate Keck) 매니저가 한국을 방문하여, 대리점 담당자를 대상으로 한 '2017 스램 쿼크 대리점 교육'을 실시하였다.

3월 16일과 17일 스램 파워미터 쿼크 취급 대리점을 대상으로 '2017 스램 쿼크 대리점 교육'이 열렸다.

미국 쿼크 본사에서 교육을 담당하는 네이트 켁(Nate Keck) 매니저가 방한하여 교육을 진행했다.


쿼크의 차세대 파워미터 플랫폼 Dzero

쿼크는 디제로(DZero)의 특징으로 호환성의 확대와 높아진 정확성이라고 밝혔다.
먼저 디제로는 ANT+와 블루투스를 지원하면서, 다양한 바텀브라켓은 물론 싱글 구동계와 부스트 148까지 호환되며, 스램 구동계를 넘어 시마노 11단 구동계인 듀라에이스, 울테그라, 105(R9100 제외)까지 장착할 수 있는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스램 쿼크의 새로운 플랫폼인 디제로(DZero)는 ANT+와 블루투스 통신을 지원하고, IPX7 등급 방수/방진, 오차범위 1.5% 이내, 다양한 구동계 지원 등의 특징이 있다.

새로운 계측회로와 수정된 스트레인 게이지 디자인으로 정확성을 높였다.



실제 자신의 라이딩 데이터 분석

이번 교육은 실내에서 이루어진 이론 교육을 통해 스램 쿼크 파워미터의 특장점을 설명하였고, 45km의 로드 코스를 라이딩하며, 라이딩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분석 및 적용 방법에 대해 전달했다.

스램 쿼크는 크랭크 스파이더 방식의 파워미터로, 정확한 파워의 측정과 가격 경쟁력이 특징이다. 지금까지 프로 라이더들에게 주로 사용되는 파워미터가 대부분 스램 쿼크와 같은 크랭크 스파이더 방식이며, 파워의 측정 방법을 고려한다면 정확도가 매우 높게 된다. 그리고 왼발과 오른발의 파워를 따로 측정하기 때문에 파워 밸런스를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파워(와트) = 토크(힘) X 케이던스(페달링 회전 속도)

파워를 계산하는 수학적인 계산 방법은 위와 같다. 페달에 가해지는 힘과 그 힘으로 인해 회전되는 페달의 스피드를 곱한 것이 바로 파워(와트)로 계산되는 것이다.

토크(힘) = 체중 X 가속도


파워를 계산하기 위해 적용되는 토크는 페달에 전달되는 힘으로, 라이더의 체중과 페달링에 전달되는 가속도를 곱한 것이다. 이런 이유로, 파워(와트)는 라이더의 체중에 비례하게 되고, 평균 파워를 자신의 체중으로 나눈 값이 중요하게 된다.

교육 참가 대리점주는 강촌 슬어니 고개를 포함한 45km 코스를 달리며 파워미터 데이터를 저장해 분석하고, 어떻게 라이딩하는 것이 좋은 것인지에 대한 교육도 함께 받았다.


파워를 분석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자신의 라이딩을 보며, 분석이 이뤄졌다.



관련 웹사이트
쿼크: www.quarq.com
HK코퍼레이션 : http://www.hksram.com/

[스램 쿼크 파워미터 대리점 교육 미디어 갤러리 바로가기]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