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캇 포일, 더욱 빨라진 모습으로 변화되다.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2010년 스캇(Scott)은 F01 에어로 기술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자전거 포일(Foil)을 선보이며, 에어로 로드바이크를 성공적으로 출시하였다. 가상 에어포일이라는 개념의 이 기술은 에어로 디자인을 위해 강성과 경량화를 포기해야 하는 설계의 문제점을 개선한 것이고, 현재 많은 에어로 로드바이크에 적용되어 발표되고 있다.

스캇은 완전히 새로운 에어로 설계와 강성 및 순응성을 높인 포일의 신제품을 선보였다.

기존의 스캇 포일은 108번의 월드투어 레이스 우승, 15번의 그랜드투어 스테이지 우승, 3번의 클래식 대회 우승을 하며 그 성능을 인정받았는데, 올해 더욱 진보되어 빨라진 포일이 새롭게 발표된 것이다.

여전히 가볍지만, 향상된 에어로 성능

새로운 포일은 945g의 프레임(M 사이즈)으로 여전히 에어로 바이크 시장에서는 최경량 프레임 중에 하나로 꼽힌다. 하지만 기존보다 월등히 개선된 에어로 성능, 그리고 페달링 강성과 승차감 개선이 이번 포일의 특징이다.
이번 설계의 변화는 헤드튜브부터 시작되어 시트스테이와 다운튜브까지 적용되었고, 일체형 스템과 핸들바를 이용해 마무리를 했다.

새로운 에어로 설계

기존 포일(Foil 1)보다 공기저항을 줄일 신형 포일(Foil 2)
에어로 설계로 인해 40km 이상 주행 시 기존 포일보다 27초를 단축시킬 수 있다.


일체형 디자인으로 업그레이드

스캇은 새로운 포일 설계를 위해 일체형 설계를 다수 사용하였다. 깔끔한 케이블 라우팅을 위한 싱글 홀을 설계하였고, 그 결과 더욱 공기저항을 줄이며 프레임의 강성 설계에 도움이 되었다.
시트클램프도 탑튜브 상단에 위치시켜 무게를 줄이면서 공기저항에 대한 잇점도 가져갔다. 그리고, 일체형 체인가드와 시트포스트 내부에 장착할 수 있는 배터리 마운트 등이 설계되었다.

프레임에 설계된 다양한 일체형 디자인들
강성 증가 및 에어로 효과를 동시에 만들어 내었다.

일체형 스템+핸들바에 장착되는 전용 가민 마운트


강성과 승차감을 동시에 높인다.

PF86 바톰브라켓 설계로 높여진 BB 강성은 지난 포일보다 13% 강해졌고, 헤드튜브 또한 1.25-1.5인치 테이퍼드 설계를 이용해 스티어링 강성을 한층 높였다.
그리고, 시트포스트를 중심으로 컴포트존 구조를 통해 수직 순응성이 86%나 좋아진 결과를 만들어냈다.

신형 스캇 포일 소개 영상
동영상 원본 : https://youtu.be/IFa2v4DIcqQ

신형 포일 설계 과정 영상
동영상 원본 : https://youtu.be/lJUPGyikqc8

신형 스캇 포일의 출시될 모델들


관련 웹사이트
스캇노스아시아 : http://www.scott-korea.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