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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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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자전거 수입규모는 2011년 235백만불 수준(부분품 30%)이고, 이 중 중국産이 58% 차지했으며 수입시장은 최근 10년간 3.3배 확대됐다. 수입물량기준으로 2011년 완제품 수입은 1,743천대(중국産 95%)였고, 부분품은 4,369톤(중국産 74%)이었다. 최근 10년간 완제품은 28.3% 증가한 반면 부분품은 43.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완제품의 평균수입단가는 2011년 대당 $94.12이고, 최근 10년간 2.7배 증가해 5년 전부터 평균단가 상승폭이 확대되어 중국産과 괴리가 심화됐다.
완제품 수입동향을 살펴보면, 최근 10년간 수입액은 3.5배, 수입량은 1.2배 증가했고, 대당 평균수입단가는 2.7배 상승했으며, 중국産이 95% 이상을 차지했다. 수입량은 28.2% 증가, 수입액은 246.1% 증가했다.
* 수입량은 '02년 1,359천대 → '11년 1,743천대로 28.2% 증가
* 수입액은 '02년 47,396천불 → '11년 164,039천불로 246.1% 증가
자전거 수입단가는 평균단가가 169.9% 증가했고, 2005년 이후부터 중국産과 격차가 많이 벌어졌다. 전체 완제품 수입의 평균수입단가는 2011년 94.12$/대(2002년 34.88$/대)로, 최근 10년간 연평균 증가율은 11.7%이다.
중국産 자전거 평균수입단가는 2002년 33.04$/대에서 2011년 71.20$/대로 115.5% 증가하였으며, 최근 10년간 연평균 증가율은 8.9%이다.
중국産 단가수준은 2005년 까지 평균단가의 90%이상을 유지했으나, 2006년부터 그 이하로 하락하여 '11년에는 75.6% 수준에 그쳤다.
자전거 수입대상국은 대부분이 중국産으로 최근 10년간 전체수입의 95% 이상 유지했다.
* 수입대수 기준 중국産 수입비중(%)은 2002년 98.5% → 2011년 95.2%로 3.3%p 감소
* 중국을 제외한 국가별 수입비중은 2011년 기준 대만(4.1%), 일본(0.2%), 인도네시아(0.2%), 영국(0.1%), 미국(0.1%), 독일(0.1%)의 順
한편 스페인産 자전거가 가장 비싸고, 일본産이 가장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2002년 대당 최고 수입가격 제품은 캐나다産(608$/대)으로서 전체국가 평균가격인 34.88달러보다 약 17배 비싸며, 최저 가격은 이탈리아産(14.85$/대)으로 평균의 약 43% 수준이었다.
2011년의 최고 수입가격 제품은 스페인産(1,380.05$/대)으로서 전체국가 평균가격의 약 15배 비싸며, 최저 수입가격 제품은 일본産(66.91$/대)으로서 평균의 약 71% 수준으로 나타났다. (※ 50대 이상 수입규모 품목을 대상으로, 국가별 1대당 연간 평균단가를 산출)
최고 수입가격과 최저 수입가격 간의 격차는 2002년 $593.15에서 2011년 $1,313.14로 최근 10년간 약 121% 증가했다. 최고 수입가격과 중국産 수입가격간의 격차도 2002년 $575.22에서 2011년 $1,308.85로 최근 10년간 약 128% 증가했다.
부분품 수입동향을 살펴보면, 최근 10년간 수입액 2.9배 증가했고, 2011년 기준 중국産의 비중은 74%였다. 부분품 수입규모는 수입액이 191.3% 증가했고, 수입량은 43.7% 감소했다.
* 수입액은 2002년 24,376천불에서 2011년 70.996천불로 191.3% 증가
* 수입량은 2002년 7,757톤 에서 2011년 4,369톤으로 43.7% 감소
수입대상국을 보면, 수입액·수입량 기준 對중국 수입의존도가 모두 감소했다.
* 對중국 수입량 비중 2002년 87.9%→ 2011년 74.3%로 13.6%p↓
* 對중국 수입액 비중 2002년 55.3%→ 2011년 25.2%로 30.1%p↓
출처 : 관세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