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마노, 합리적인 가격의 무선 그래블 구동계 'GRX RX717' 출시
에디터 : 정이현 기자
사진 : 시마노 제공

시마노가 12월 17일, 그래블 라이더를 위한 새로운 컴포넌트 라인업인 'GRX RX717'을 공식 출시했다. 이번 신제품은 'United in Gravel(함께 즐기는 그래블)'이라는 슬로건 아래, 더 많은 라이더가 그래블 라이딩에 최적화된 성능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무선 1x12단 구동계 GRX RX717 발표


경제성과 성능의 조화, 12단 무선 Di2 시스템


새롭게 선보인 RX717 시리즈는 시마노의 신뢰성 높은 Di2 전자 변속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1x12단 구동계다. 합리적인 가격대를 형성하면서도 시마노 특유의 정확한 변속과 강력한 제동 성능을 결합해, 입문자부터 가격 대비 성능을 중시하는 라이더까지 폭넓은 유저층을 겨냥했다.


단순함의 미학, 레버 및 콕핏 구성


RX717의 레버 구성은 효율성에 집중했다. 우측은 무선 변속이 가능한 'ST-RX715-R' 듀얼 컨트롤 레버를 사용하며, 좌측은 변속 기능 없이 브레이크 작동에만 집중한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 레버를 배치했다.

우측 레버(ST-RX715-R): 
교체 가능한 CR1632 코인형 배터리 2개를 사용하며, 최대 4년의 긴 배터리 수명을 제공한다. 인체공학적 후드 디자인과 리치 조절 기능을 갖췄다.

ST-RX715-R

좌측 레버 옵션: 
GRX 브랜드의 'BL-RS717'과 시마노 브랜드의 'BL-RS717-LS' 두 가지 옵션이 제공된다. 이는 듀라에이스나 울테그라 등 기존 로드 구동계 사용자가 믹스 매치할 때 디자인적 통일감을 줄 수 있도록 배려한 것이다.

BL-RS717(왼쪽)과 SHIMANO 로고의 BL-RS717-LS


거친 지형을 위한 뒷변속기 내구성


시스템의 핵심인 'RX717 뒷변속기(RD-RX717)'는 거친 오프로드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시마노 MTB Di2 라인업의 설계를 대거 차용했다.

내구성 강화: 
시마노의 '섀도우 ES(SHADOW ES)' 기술과 스키드 플레이트, 넓은 링크 구조를 적용해 외부 충격에 강하다.

자동 충격 복구: 
충격을 받으면 변속기가 즉시 원래 위치로 복귀하는 기능을 탑재해 파손 위험을 줄였다.

스펙: 
10-51T 12단 카세트와 호환되는 롱 케이지(SGS) 사양으로, 가파른 경사부터 고속 주행까지 넓은 기어비를 커버한다.

배터리: 
탈착식 충전형 배터리를 사용하며, 1회 충전 시 약 700~1,000km 주행이 가능하다.


폭넓은 호환성과 커스터마이징


RX717 뒷변속기는 GRX 레버뿐만 아니라 듀라에이스, 울테그라, 105 등 시마노의 모든 12단 무선 변속 레버와 호환된다. 또한 'E-TUBE PROJECT' 앱을 통해 변속 속도 조절, 버튼 기능 커스터마이징, 펌웨어 업데이트 등 개인화된 설정이 가능하다.


관련 웹사이트
나눅스네트웍스: https://bike.shimano.com/ko-KR/home.html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