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사진 : 시마노 제공 |
시마노는 그래블 장르를 위한 전동 변속 시스템, 12단 GRX RX825 Di2 구동계를 출시했다.
독보적인 전동 변속과 다양한 상황에 최적화된 기어 옵션을 결합한 것으로, 편안한 컨트롤을 위해 향상된 듀얼 컨트롤 레버, 더 안정적인 체인 구동 성능을 위한 시마노 쉐도우(SHADOW) RD+ 뒷 변속기, 정밀한 변속을 위한 앞 변속기로 이뤄진다.
그래블 그룹셋인 GRX 시리즈에 12단 Di2 RX825가 출시되었다.
컨트롤 레버와 디레일러는 무선으로 연결된다.
전동 방식의 2x12 단 GRX 기어 옵션
새로운 GRX RX825 Di2 듀얼 컨트롤 레버, 선택 가능한 위성 스위치, 앞 변속기, 뒷 변속기를 기존 RX820 크랭크셋, 카세트, 브레이크와 함께 사용하면 2x12 단 그래블 기어 옵션으로 시마노의 특징적인 Di2 변속 성능과 안정성을 즐길 수 있다.
RX820 기계식 부품과 마찬가지로 48/31T 체인링으로 기어를 맞춤 설정하거나 RX610 크랭크와 46/30T 체인링을 사용할 수 있다. 또 11-36T 또는 11-34T 카세트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이러한 기어 조합은 시마노의 최신 카본 그래블 휠셋인 WH-RX880과 짝을 이룬다.
25mm의 내부 폭과 향상된 다이렉트 인게이지먼트 프리허브를 갖춘 RX880 휠은 아무리 멀고 험한 길이라도 잘 달릴 수 있도록 도와준다.
더욱 그래블 환경에 맞는 인체공학 디자인이 적용된 컨트롤 레버
원활한 2x 체인링 시스템을 지원하여 더욱 폭넓은 기어비를 선택할 수 있다.
그래블을 위한 시마노 Di2 전자 변속기
12단 듀라에이스(DURA-ACE), 울테그라(ULTEGRA), 시마노 105 Di2와 마찬가지로 새로운 GRX Di2 시스템은 앞/뒤 변속기가 안정적으로 오래 지속될 수 있도록 중앙에서 전력을 공급하는 멀티포트 배터리를 갖추고 있다. 직경이 더 작은 케이블이 배터리에서 각 변속기로 직접 연결되므로 접합부가 필요 없고 조립 과정이 간소화된다.
또한 중앙에 내장된 배터리는 충전이 간편하고 거친 도로에서도 안전하게 유지된다.
통합 배터리 시스템으로 앞뒤 디레일러에 전원이 공급된다.
시마노 12단 GRX Di2는 무선 그래블 전용 콕핏이다. 후드의 표면 질감이 갈비뼈의 형태처럼 빗살 모양으로 되어 있어서 미끄럼 방지 코팅된 브레이크 레버와 함께 거친 라이딩에서의 안정된 조향성을 제공한다.
Di2 히든 버튼이 후드 안쪽에 위치하여, 기존 GRX RX815 Di2 듀얼 컨트롤 레버와 마찬가지로 더 안전한 포지션을 유지할 수 있다. 변속을 위한 다른 스위치로 사용하거나 사이클 컴퓨터의 화면을 스크롤 할 때도 사용하다.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히드 버튼 적용
추가 유선 스위치를 이용해 원하는 위치에 변속 및 기능을 적용할 수 있다.
듀얼 컨트롤 레버는 그래블에 최적화된 바디 형태의 단면을 채택하여 플레어 핸들바와 통합된다. 더욱 둥근 모양으로 핸들바에서 후드로의 이동이 더 매끄럽고 더 넓은 표면적을 만들어, 손에 작용하는 압력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 듀얼 컨트롤 레버는 레버당 세 개의 Di2 버튼으로, 이-튜브 프로젝트 사이클리스트 앱(E-TUBE PROJECT Cyclist)을 통한 커스터마이징이 기능하다. 그래블에 특화된 미끄럼 방지 브레이크 레버와 인체공학적 브라켓으로 설계되어 그립감을 높였으며, 새로운 플레어 드롭바에 최적화된다.
그리고 전자 변속의 또 다른 주요 장점인 액세서리 변속 버튼을 허용한다.
탑, 드롭, 에어로바에 시마노의 위성 변속 스위치 중 하나를 연결하면 라이더는 손을 움직일 필요가 없다. GRX Di2 듀얼 컨트롤 레버의 히든 버튼처럼 위성 스위치는 변속, 호환되는 라이트 및 사이클링 컴퓨터 제어, 운동 중 랩 버튼 등 다양한 기능으로 할당하여 사용할 수 있다.
RX825 뒷 변속기에는 시마노의 쉐도우(SHADOW) RD+ 기술이 적용된다.
온/오프 스위치로, 쉐도우 RD+는 OFF 위치에서 뒷바퀴를 쉽게 분리할 수 있다. ON의 경우, 구동계에 추가적인 장력이 가해져 더 조용한 승차감과 더욱 정확한 변속이 가능하다.
시마노의 로드 12단 Di2 시스템과 마찬가지로 뒤 변속기는 구동계의 통신 허브로서 스마트폰을 통해 변속 레버, 사이클링 컴퓨터, 이-튜브 프로젝트 사이클리스트(E-TUBE PROJECT Cyclist)와 무선으로 통신한다.
또한 시스템의 충전 포트와 멀티 평션 기능 버튼이 있어, 라이더가 배터리 잔량을 쉽게 확인하거나, 블루투스 페어링, 양쪽 변속기의 조정 모드로 들어갈 수 있다.
FD-RX825 앞 변속기는 기존 대비 +2.5mm 더 넓어진 체인라인을 확보한다. 그에 따라 더 넓은 타이어 클리어런스를 향상시켰다.
쉐도우 RD+ 기술이 적용된 변속기
이-튜브 프로젝트 커스터마이징 및 프론트 시프트 넥스트
라이더는 이-튜브 프로젝트 사이클리스트 앱을 사용하여 다단 변속을 위한 다양한 기어 변속 간격을 선택할 수 있다. 변속 버튼 할당을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으며, 싱크로나이즈드 및 세미 싱크로나이즈드 변속과 같은 다양한 자동 변속 모드를 프로그래밍하거나, 변속 미세 조정도 가능하다.
RX825의 출시는 시마노의 새로운 프론트 시프트 넥스트(FRONT SHIFT NEXT) 기능의 데뷔와도 맞물려 있다.
이-튜브 프로젝트 사이클리스트 앱을 사용하여 12단 Di2 버튼을 프로그래밍하여, 현재 사용하지 않는 체인링으로 앞 변속을 진행한 다음, 동일한 버튼을 사용하여 앞뒤로 전환할 수 있다.
이-튜브 프로젝트 어플을 이용해 기능 설정 및 다양한 액세서리 컨트롤 등이 가능하다.
이 새로운 펌웨어는 GRX RX825 뿐만 아니라 시마노의 12단 로드 Di2 그룹셋과도 호환된다. 결과적으로, 라이딩 경험이 적은 라이더에게는 더 간단하고 직관적인 변속을, 레이싱 성향의 베테랑 라이더에게는 더 빠른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한다. 그리고 기어 변속 과정을 획기적으로 간소화할 뿐만 아니라 페어링된 사이클 컴퓨터의 여러 화면을 이동할 수도 있다.
호환되는 라이트를 켜고 끌수도 있고, 사이클 컴퓨터의 '랩' 버튼을 누르는 등의 작업을 처리할 수 있는 다른 스위치를 확보하여 주행 중에도 손의 조작을 줄일 수 있다.
관련 웹사이트
나눅스 네트웍스 : https://bike.shimano.com/ko-KR/home.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