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대전천변 자전거도로 연결된다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대전 3대 하천 자전거도로 중 유일하게 단절된 대전천변 자전거 도로가 마침내 연결된다.

대전시는 대전천 생태하천복원사업을 위해 대흥교에서 문창교(1.5km)구간에 대해 하상도로 폐쇄, 노상주차장 변경 등 교통체계를 개선키로 했다고 28일 밝혔다.
 
이곳 대전천 중류지역은 그 동안 고수부지 폭이 18m정도로 좁은데 반해 하상도로 등 인공구조물이 많아 시민 접근성 저하는 물론 동·식물 서식지 감소, 자전거도로 미설치 등 생태하천 복원 어려움과 시민불편이 야기돼 왔다.
 
3대 하천 중 유일한 자전거도로 단절 구간이자 미정비 구간으로 남아 정비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이에 따라 시는 대전천 생태하천복원사업과 병행해 하상도로를 자전거도로로 활용키로 하는 등 정비 방안을 검토해 왔다.

이와 함께 해당구간 하상도로 폐쇄에 따른 대체도로 확보에 주력하는 한편 전문가 자문과 수차례 시민공청회, 주민설명회를 거치는 등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왔다.
 
시는 공청회 등을 통해 제기된 의견과 시민 불편사항은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천변도로(제방도로)는 일방통행을 지양, 양방향 통행이 가능토록해 주거지 및 상가 접근성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또 노상주차장 변경에 따라 중구 문창시장과 동구 인동시장 등 주변 상가 밀집지역에 대한 주차장 부족에 대해서는 공영주차장 신설, 이면도로 주차구획선 추가 설치, 해당 시장상인의 도로 주차장 자율운영 등 검토한다.
 
하상도로 폐쇄에 따른 원활한 교통흐름 개선을 위해 대흥교, 인창교, 보문교 등 교량은 평면교차가 아닌 언더패스(Under pass, 교량 아래를 이용하는 통과도로)를 설치할 계획이다.
 
시는 이를 통해 교통의 연속성을 확보함으로서 단절 없이 차량통행이 가능해 대기차량 발생을 억제시키는 등 교통흐름에 기여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또 하천 둔치에 설치된 하상도로보다 천변도로(제방도로) 교통량이 1/4 정도로 미미한 통행량을 보이고 있어, 도로의 역기능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대전천 생태하천복원이 마무리되면 동·식물 서식지 확대 및 개체 다양화와 함께 자전거도로(산책로 겸용), 운동 기구 등 주민 편의시설 설치와 같이 쾌적한 수변공간이 마련될 전망이다”며 “본래의 천변도로의 기능과 생태하천의 기능을 회복함으로서 주변상가와 원도심 활성화가 기대되는 만큼 기반시설 공사에 따른 일시적 교통 불편과 소음 등에 대한 주민들의 양해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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