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크팩토리, 슬로우 서비스를 아시나요?
에디터 : 이원석 기자

한남대교 남단 압구정동과 신사동 경계에 위치한 중대형 자전거 전문샵 바이크팩토리,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아동 자전거 허피바이크 및 국내 스테디셀러를 기록한 비토(ViTO)와 함께 다양한 수입자전거 라인업을 갖춰오던 허피코리아의 오프라인 전시장이 2010년 가을 바이크팩토리라는 이름으로 새롭게 자전거 멀티샵으로 탈바꿈한 그곳에 다녀왔다.

알록달록 다양한 컬러의 비토를 만나볼 수 있다.

주소 서울 강남구 신사동 527 소해빌딩 1층 [위치보기]
전화 02) 545 7940
홈페이지 www.bikef.co.kr
운영시간 오전 10시 ~ 오후 8시 30분
취급품목 비토. GIOS, a.n.design works, Banilla 안장 외
수입자전거 및 용품, 부품, 정비 및 A/S

비토(ViTO)의 고향
자전거 라이더라면 비토(ViTO)라는 자전거를 한번쯤은 봤을 것이다. 비토는 바이크팩토리의 정성스러운 손길, 뜨거운 열정과 함께 자전거에 생명을 불어넣는다는 신념으로 2005년에 탄생되어 지금까지 꾸준한 인기를 누리고 있다. (비토는 이태리어로 '생명'이라는 뜻이다.)
심플한 클래식 스타일의 다이아몬드 프레임을 채택하고 다양한 컬러 라인업으로 제작되면서 젊은층의 사랑을 받는 비토는 현재 오리지널 비토 모델을 비롯하여 미니, 폴딩, 하이브리드 등 다양한 제품군을 제공하면서 더 넓은 소비자층을 공략하고 있다.

다양한 용품과 부품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컬러풀한 바닐라 안장과 산마르코 퍼포먼스 안장의 취급점이다.

자전거는 [문화]다! – 바이크팩토리 김미진 실장
바이크팩토리는 단순히 자전거를 판매하는 매장이 아니다. 고연령층에게는 어릴적 타고 다니던 자전거에 대한 향수를 불러 일으키고, 저연령층에게는 자전거에 대한 새로운 추억을 만들어 줄 수 있는 그러한 장소가 우리가 목표하는 자전거 전문샵이다. 또한 자전거를 모르던 사람들도 쉽게 자전거를 만날 수 있는 공간, 새로운 자전거 문화를 개척하고 다양한 생활 속의 자전거를 만날 수 있는 곳! 그곳이 바이크 팩토리이다.
실제로도 젊은 연인, 부모와 자녀, 방송계 종사자(연예인)들이 고객들 중 상당한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하이퍼포먼스와 레이싱을 즐기는 라이더들 또한 꾸준히 즐겨찾고 있다.

아동용 자전거 일본 a.n.design works의 제품들, 결혼후 아이가 생긴다면 이런 자전거를 태우리라!

이태리 브랜드 지오스 제품군을 모두 만날 수 있다.

음식은 슬로우 푸드! 자전거는 슬로우 서비스!
바이크팩토리 취재를 하던 두어시간동안 계속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이어가던 홍정일 매니저의 정비실 모습을 유심히 지켜보았다.
20만원대 생활용 자전거를 구입하는 고객을 자전거에 앉힌 후 피팅서비스를 하고 있었다. 안장 높이와 핸들의 각도등을  꼼꼼하게 체크하고 있다. 물론 샵 상황은 손님이 두어분정도 기다리는 분위기였고, 이런 상황에서 보통은 놓칠 수 있는 서비스도 지나칠 정도로 꼼꼼하게 제공하는 그의 모습이 상당히 인상적이다.
"무엇이던지 급하게 하면 탈이 난다. 손님과의 대화는 피팅 뿐만 아니라 자전거에 대한 기본 상식 및 라이딩 정보 등 다양한 정보 전달 및 의견 수렴이 가능하다. 먹거리를 중요시하는 요즈음 시대에 '슬로우 푸드'가 인기를 얻는 것과 같이 자전거도 조립부터 정비, 출고까지 차근차근 따지고 점검하는 '슬로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라고 홍정일 매니저는 웃으며 말한다.

올해 자전거 정비경력 6년차인 홍정일 매니저, 다양한 자전거 경력과 활동을 하고 있는 베테랑이다.

아기자기한 디자인의 간판들이 눈에 띈다.
강남구 지정 수리 협력업체인 바이크팩토리

한강에서 가까워서 좋다! – 고객 김주연씨
특별한 일이 없으면 매일 저녁 자전거를 타려고 노력한다. 처음 자전거를 구입하게 된 샵이기도 하지만 특별한 정비나 구입 요건이 없다해도 라이딩 중 친구들과 자주 들러서 쉬었다 가는 곳이다.
한강 시민공원에서 신사나들목 현대고등학교 방향으로 나오면 크게 어려움 없이 찾아올 수 있는 매장이고 부담없이 정비도 맞기고 커피한잔 하기에 좋은 장소 인것 같다.
특히 이곳이 예전에는 이태리 레스토랑 자리였는데 그 분위기와 자전거가 접목되어 독특한 자전거 매장 분위기를 이루고 있다.

지오스 자전거 앞에서 포즈를 취해준 리트리버 여름이.
바이크팩토리의 마스코트이다.

비토 오리지널보다 가벼워진 'POP'모델,
2012에는 더욱더 다양한 비토를 만나볼 수 있다고 한다.

이제는 세계로! – 바이크팩토리 유필호 이사
바이크팩토리는 실질적으로 (주)일진스포츠의 오프라인 전시장과 통합 A/S센터로 병행 운영된다.
2003년부터 허피바이크를 주력으로 취급하며 네오바이크, 고바이크 등의 패션 미니벨로와 리들리, 레이놀즈 등 퍼포먼스 제품들을 취급하였고 현재 비토를 중심으로 지오스 등 다양한 제품군을 취급하고 있다.
서울 바이크쇼와 초창기부터 함께하며 국내 자전거 시장의 발전과 동행하고 있으며, 다양한 미디어 협찬과 광고를 통하여 자전거 문화 보급에도 힘쓰고 있다.
비토가 국내에서 받아온 큰 사랑에 힘입어 클래식 버전, 여성용 버전의 다양한 2012 비토 라인업을 구상하고 있으며 해외 수출라인에 더욱 점진하고 있다.
이미 북아메리카에 목표량 수출이 완료 되었고 앞으로 일본쪽 시장 진출이 큰 과제가 될 것이다.

바이크팩토리 임직원들 (유필호이사, 서힘솔 주임, 홍정일 매니저).
서힘솔 주임은 축구선수 출신의 젊고 패기가 넘치는 떠오르는 자전거업계 기대주이다.
새벽4시에 집에서 자전거를 타고 나와 서울을 한바퀴 돌고 출근할 정도의 열성을 지녔다.

바이크팩토리 이용 포인트!
- 한강 남단 라이딩시 접근성이 좋은 곳
- 귀여운 리트리버를 만날 수 있는 곳
- 연인, 가족과 함께 가벼운 발걸음 하기 좋은 곳
- 매니저와 즐거운 수다떨기 좋은 곳

자전거! 그것을 사랑하고 즐기는 사람들이 모여 따듯한 감성을 만드는 정겨운
자전거 전문샵 바이크 팩토리이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