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롭게 구부려 사용하는 자물쇠의 매력, 아부스 구스락 6206K
에디터 : 정혜인 기자
사진 : 정혜인 기자

자전거 도난이 어제 오늘 일도 아닌데다 점점 진화되다 보니 도난 방어전에 더욱 신경쓰게 된다.
염려의 정도가 커질수록 잠금 장치의 성능 뿐 아니라, 무게도 높아지다 보니 동시에 휴대가 고민이다. 무게는 감안하더라도 프레임에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 효율적으로 휴대할 수 있다면 크고 무거운 잠금장치 휴대에 대한 불편함이 상당부분 줄어들 테다.
이에, 독일의 보안 전문 브랜드 아부스(ABUS)는 듬직한 크기의 자전거 자물쇠지만 다양하게 거치할 수 있는 기능성을 추가한 구스락(GOOSE LOCK) 6260K를 선보였다.


자유롭게 구부려 고정


이번에 소개하는 제품은, 거위 목과 같이 길면서 매끄러운 굴곡을 그리며 휘어진다는 의미에서 구스락(GOOSE LOCK)이라는 이름을 얻게 되었다.
일반적인 형태의 스틸 체인에 메탈 나선형 스프링으로 제작되어 휘어짐이 자유로운 구스넥(GooseNeck) 구조물이 결합되어 어떠한 형태로 구부려도 그 변형 상태를 유지한다.
2가지의 특수 경화 스틸의 결합으로 내구성을 높이고 프레임에 구부려서 거치할 수 있는 장점을 동시에 갖추게 된다. 그 위로 두툼한 폼이 스틸을 감싸고, 코팅된 직물 커버로 마감하여 자물쇠를 자전거 프레임에 거치했을 때 손상이나 소음으로부터 방어할 수 있다.

아부스 구스락은 프레임 밀착형이기 때문에 안장 아래, 핸들바와 탑튜브 등 비교적 다양한 부위에 거치할 수 있다. 그리고 색상 선택을 통해 액세서리처럼 연출할 수 있다.

휘어짐이 자유로운 아부스 구스락 6206K 110cm
소비자가격 : 120,000원

체인과 나선형 구스넥이 결합되어 형태를 자유롭게 변형할 수 있다.

폼과 코팅된 직물 커버가 프레임의 손상과 소음을 예방한다.

프레임과 밀착시켜 감아두기 수월하다.

라이딩에 불편하지 않은 상황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거치가 가능하다.

몸에 둘러도 오히려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부드럽게 고정이 되기 때문에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보안 등급 7단계, 110cm 12kg


아부스(Abus)의 국내 수입처인 아딕스 디스트리뷰션을 통해 정품을 구매할 수 있는데 현재 구스락 6206K는 7등급의 보안성을 제공한다.

아부스의 잠금 성능은 일반적인 절단과 비틀림, 충격테스트, 화학 작용 테스트, 그리고 아부스 만의 독자적인 테스트를 거쳐 보안 등급을 정하는데, 1~15단계로 구분된다. 1~4등급은 외부 노출 시간이 짧고 비교적 위험도가 적은 곳에 주차할 경우에 적합한 기본 보안 등급이라면, 5~9등급은 일반적인 장비로 현장에서 절단이 힘든 단계다. 인적이 드물고 보안이 취약한 곳에 자주 주차하게 되는 경우에 적합하다. 

그만큼 무게도 꽤 나가는 편이다. 길이는 110cm로 넉넉한 것도 한몫을 더하지만 체인의 두께가 약 6mm로 두꺼운 편이라 무게는 1120g이다. 외부 공격에 쉽게 파손되지 않은 내구성을 갖춰 신뢰할만한 보안등급을 찾는다면 적합하다.   

아부스 구스락 6206K는 보안 7등급으로 장시간 보관에도 적합하다.

110cm의 넉넉한 길이로 간편하게 사용

아부스의 보안등급은 1~15등급이 있고, 5~9등급은 일반적인 장비로 현장에서 절단이 힘든 단계다.

아부스의 보안 등급은 절단과 비틀림, 충격테스트, 화학 작용 테스트 등을 거쳐 정해진다.

열쇠로 잠금을 체결하는 방식이다.

열쇠는 2개 제공되며, 열쇠에는 시리얼 넘버가 있어서, 아부스에서 재주문이 가능하다.

체인락의 장점을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사용 후 깨닫는 구스락의 매력


무거운 자물쇠의 전용 포켓이 있거나 가방에 넣는 게 아니라면, 자전거 프레임에 묶어 둔 채 주행하게 된다. 일반적인 체인락은 자전거를 쉽게 묶을 수 있는 방식이어서 많이 선택하지만 자전거에 거치해야 할 때는 긴 줄이 덜렁이지 않도록 고정하는 것이 쉽지 않다.
이에 비해 구스락은 체인락의 편리한 잠금 방식을 그대로 지니면서 휘어짐이 자유로운 특성을 지녀 번거로운 거치의 불편함을 줄인다. 그리고 보안 7등급이라는 묵직한 자물쇠지만 프레임에 부딪혀 손상을 주는 것을 피할 수 있어서, 큰 장점이 된다. 또, 잘 사용하면 개성적인 액세서리가 될 수도 있다.


아부스 구스락이 필요하세요?


체인락의 장점을 극대화 시키는 아부스 구스락을 사용하고 싶으신가요?
바이크매거진 카카오채널을 추가하시고, 채팅 게시판으로 '구스락을 사용하고 싶은 이유'를 남겨 주세요.
추첨을 통해 두 분에게 아부스 구스락 6206K를 선물로 드립니다.

바이크매거진 카카오채널 바로가기 : https://pf.kakao.com/_yhewK

이벤트는 카카오채널 채팅 게시판으로 남겨주세요.
이벤트 기간 : 2023년 11월 26일까지


관련 웹사이트
아딕스 디스트리뷰션 : http://www.abuskorea.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