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터, 에어로 클라이밍 바이크 뉴 O2 VAM 출시
에디터 : 박창민 편집장
사진 : 팩터 제공

팩터 바이크(FACTOR BIKES, 이하 팩터)는 가벼운 무게와 에어로다이나믹 성능을 갖추며 새롭게 업데이트 된 에어로 클라이밍 바이크 뉴 O2 VAM(오투 뱀)을 출시했다.

에어로 클라이밍 바이크로 새로워진 뉴 O2 VAM

뉴 O2 VAM은 초경량 컨셉과 에어로다이나믹 스피드를 동시에 접목시킨 모델로, TDF의 산악 스테이지와 같은 코스를 위해 개발되었다. 또, 함께 출시한 블랙잉크(Black Inc) 28/33 휠셋(1146g)과 듀라에이스 Di2 조합 시 완성차 무게 6.2kg(54 사이즈)을 보여주며, 초경량 무게를 입증했다.

산악 스테이지에서 클라이밍과 레이스 스피드를 모두 만족시킬 컨셉 적용

이스라엘-프리미어 테크 팀 선수들은 "페달과 레이스 장비를 갖춘 자전거의 무게가 7kg 미만이 되었으면 좋겠다. 그리고, 기존 O2 VAM보다 에어로 성능과 강성이 높았으면 한다"라는 요청을 했다.
이에 팩터 개발팀은 뉴 O2 VAM을 개발하며, 기존 O2 VAM에 비해 35% 향상된 강성(오스트로 VAM과 동일)과 12W 빨라진 에어로다이나믹 성능을 만들어 냈다.

그 결과, 뉴 O2 VAM은 레이스 장비를 모두 갖추었을 때, UCI 무게 한계에 딱 떨어지며, 이 정도의 경량 바이크 중에 가장 빠른 자전거로 기록되었다.

기존 O2 VAM에 비해 38% 향상된 강성

페달 포함 레이스 세팅 시 6.8kg의 무게와 향상된 에어로다이나믹 성능

또, 탑튜브와 시트포스트의 일체형 설계와 외장형 시트포스트를 통해 기존 O2 VAM에 비해 승차감은 더욱 향상되었다. 또한, 지금까지의 커스텀 피팅 데이터를 통해 스택의 높이가 10mm 증가하여 기존보다 편안한 포지션을 유지할 수 있다.

이번 뉴 O2 VAM 개발은 크리스 프룸 선수가 초기부터 개발에 참여했다.
"새로운 O2 VAM에 대한 이야기를 팩터 대표인 롭 기텔리 CEO와 몇 년 전부터 이야기를 해 왔습니다. 어떤 자전거로 만들어졌으면 좋을 지 이야기를 하면서, 많은 아이디어를 계속 공유했습니다.
이번 팩터와의 개발을 통해, 저는 처음으로 제가 직접 레이스에 참여할 자전거를 만드는 데 관여했습니다. 이 과정을 정말 즐길 수 있었는데, 피드백을 전달하면 몇 주 또는 몇 달 후에 우리가 이야기한 그 제품이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

이스라엘-프리미어 테크 팀 선수들과 함께 개발된 뉴 O2 VAM

에어로 클라이밍 바이크


팩터의 뉴 O2 VAM의 가장 큰 특징은 '에어로 클라이밍 바이크'라는 새로운 컨셉의 카테고리 접근이다.
지금까지는 에어로 레이스 바이크와 클라이밍 바이크가 공존해 왔고, 전체적인 레이스 스피드를 위해 경량화된 에어로 레이스 바이크가 큰 트렌드로 자리잡아 왔다.
그러나, 클라이밍에 적극적인 라이더들은 가볍고 강성 높은 자전거를 여전히 원하고 있었고, 이런 경량 자전거는 에어로 성능을 갖춘 스피드에 이점을 갖지 못한 경우가 많아 장시간 이어지는 레이스에서 아쉬움이 있었다.

이에 비해, 뉴 O2 VAM은 클라이밍에 최적화된 성능을 가지면서도, 일반적인 레이스 상황에서 스피드에 뒤쳐지지 않는 에어로다이나믹 성능을 갖춘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클라이밍 기반의 가볍고 반응성이 좋지만, 스피드에 있어서도 뒤쳐지지 않는 자전거를 찾는 라이더에게 좋은 선택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크롬 로우 카본 색상

레드 벨벳 색상

스토미 그레이 색상

에어로다이나믹 설계와 높아진 강성

외장형 시트포스트로 설계가 변경되어 무게와 승차감 최적화를 만들었다.

기존보다 높아진 강성이지만, 승차감은 오히려 더 향상된 것이 특징이다.

오로지 하이엔드 자전거 제조에 집중된 팩터 제조공장 소개. 원본 : https://youtu.be/VCuUOZZcQBE


관련 웹사이트
지엘엔코 : https://www.glnco.co.kr/product/product_list.html?comcode=149
팩터 바이크 : https://factorbikes.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