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램 APEX, 무선 전동 AXS 및 기계식 12단 출시
에디터 : 박창민 편집장

스램(SRAM)의 보급형 그룹셋인 에이펙스(APEX)가 무선 전동 변속 시스템인 AXS 시리즈 및 기계식 구동계 12단 그룹셋으로 새롭게 출시된다.

스램 에이펙스 AXS / 무선 전동 변속 그룹셋 (그룹셋 무게 : 2890g)

스램 에이펙스 XPLR / 기계식 변속 그룹셋 (그룹셋 무게 : 2872g)

스램의 에이펙스 그룹셋은 가격 대비 성능을 기반으로 한 보급형 라인업이며, 최근에는 그래블 및 사이클로크로스(CX)에서 주로 활용되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번 신형 에이펙스 발표를 통해, 스램은 무선 전동 시스템인 AXS(액세스)를 에이펙스 그룹셋까지 확장하였고, 뿐만 아니라 기계식 구동계도 12단까지 업그레이드하여 가장 선택이 넓은 그룹셋으로 변화하었다.

그래블 및 CX 바이크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에이펙스 그룹셋

에이펙스의 특징은, 체인링 1장의 1x 구동계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로써, 10-36T 카세트부터 11-44T/10-44T XPLR 카세트까지 모두 호환되어 사용할 수 있고, 라이벌(RIVAL) 뒤 디레일러처럼 스프링 클러치를 활용해 안정적인 구동성을 유지한다.

또, 쿼크의 스핀들 파워미터가 에이펙스 크랭크까지 확장되었다. 쿼크 스핀들 파워미터는 왼쪽 크랭크의 파워를 계산하는 시스템으로 AAA 리튬 배터리를 이용해,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크랭크는 와이드 스핀들을 이용해 더 넓은 타이어 클리어런스를 제공하고, 기존 스램/시마노 11단 카세트와 호환하여 사용할 수 있는 11-44T 카세트가 출시되어 휠셋 선택에 대한 고민을 덜어주었다.
그리고, 플랫 핸들바 사용자를 위한 디스크 브레이크 레버가 함께 출시되어, 이글 변속기와 함께 사용이 가능하다.

12단 무선 전동 변속 AXS와 호환되는 에이펙스 뒤 디레일러

1x 옵션으로 출시되는 크랭크셋은 쿼크 스핀들 파워미터를 선택할 수 있다.

11-44T의 12단 카세트는 기존 스램/시마노 11단 프리허브에 호환된다.

상위 등급인 포스 및 라이벌과 동일한 스타일의 AXS 레버

기계식 에이펙스 XPLR의 레버는 더블탭 변속을 지원한다.

44T까지 지원되는 XPLR 뒤 디레일러와 50T까지 지원되는 이글 디레일러로 구분된다.

에이펙스 AXS와 함께 출시한 X1 이글 AXS 뒤 디레일러

X1 AXS 디레일러는 에이펙스 AXS와 함께 호환되어 50T 카세트까지 사용할 수 있다.


관련 웹사이트
지엘엔코 : https://www.glnco.co.kr/
스램 : https://www.sram.com/en/sra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