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덱스, 트라이애슬론 프레임셋과 휠셋 발표
에디터 : 박창민 편집장
사진 : 케이덱스 제공

프리미엄 자전거 브랜드인 케이덱스(CADEX)가 지난 트라이애슬론(철인3종) 풀코스 7시간 이하 프로젝트를 성공리에 마치고, 이 같은 퍼포먼스를 가능하게 도와준 케이덱스 트라이(CADEX Tri) 프레임셋과 에어로 휠셋을 발표했다.

케이덱스 트라이애슬론 프레임 + 휠셋 발표 영상.

트라이애슬론 바이크는 제품 개발에 대한 제약이 거의 없기 때문에, UCI 로드 레이스에 사용되는 자전거에 비해 훨씬 창조적이고 빠른 자전거를 개발할 수 있다.
이에, 케이덱스는 프레임셋을 완전히 새롭게 해석한 트라이애슬론 자전거 개발에 나섰고, 아이언맨 세계 기록을 보유하고 있는 크리스티안 블루멘펠트 선수를 비롯한 최고의 선수들과 협력하여 테스트를 진행했다.
그리고, 이번 시즌 트라이애슬론을 새롭게 정의할 케이덱스 트라이(CADEX Tri) 프레임셋을 발표한 것이다.

케이덱스 트라이 프레임셋

더블크라운 포크로 뛰어난 에어로다이나믹과 컨트롤 성능

라이더에 맞추어 다양한 핏을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콕핏 설계

다운튜브 아래에서 시트스테이까지 이어지는 디자인

케이덱스 트라이 프레임셋은 외형만으로도 완전히 달라진 형태를 확인할 수 있다. 더블크라운 포크는 에어로 성능의 최적화 뿐 아니라 뛰어난 강성으로 컨트롤 성능을 향상시켰고, 다운튜브에 해당되는 부분은 시트스테이까지 연결되어 공기의 흐름을 최적화 했다. 또한, 탑튜브를 없앤 설계를 통해 시트튜브와 시트포스트의 공기 흐름을 자연스럽게 만든다.

케이덱스는 새로운 프레임셋을 실전에서 테스트 하기 위해 크리스티안 블루멘펠트 선수와 함께 했다. 그는 케이덱스 트라이 프로토타입 모델을 타고 아이언맨 월드챔피언십에서 우승하였고, 70.3 세계 기록을 5분 앞당기며 갱신했다.
또, 지난 6월 5일에는 아이언맨 풀코스를 7시간 이내에 주파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6시간 44분이라는 경이적인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완전히 새로운 구조를 통해 최고의 에어로다이나믹 성능이 가능해졌다.

크리스티안 블루멘펠트 선수는 아이언맨 70.3 월드챔피언십 우승과 세계 기록을 남겼다.


뛰어난 콕핏 피팅 기능


케이덱스 트라이의 콕핏은 높이, 각도, 길이, 넓이 등에서 다양하게 조절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고, 기존에 출시된 경쟁사의 제품들보다 훨씬 자유로운 피팅이 가능해졌다. 핸들바의 높이도 스택과 베이스바의 높이를 따로 조절할 수 있고, 암레스트의 넓이도 7가지 포지션으로 폭넓게 세팅할 수 있다.
시트클램프 위치 또한 앞뒤로 넓게 이동할 수 있어서 시트튜브의 각도를 76~80도까지 조절할 수 있게 된다.
이와 같은 다양한 피팅 옵션을 전문 미캐닉이 없어도 간단하게 할 수 있다는 점이 케이덱스 트라이 프레임셋의 또 다른 장점이다.

"트라이애슬론 선수들은 에어로다이나믹 퍼포먼스와 페달링 효율성, 그리고 코스 위에서의 편안한 승차감을 개선할 방법을 끊임없이 찾고 있습니다. 180km의 긴 코스를 달리다 보면 작은 변화가 계속해서 누적됩니다. 때로는 윈드터널에서 빠르게 느껴지거나, 혹은 빠르다고 테스트 된 것이 실제 도로에서는 잘 적응되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이 때 빠르고 쉽게 조정할 수 있는 능력은, 라이딩 포지션과 핏을 최적화할 때 레이스의 판도를 바꿀 수 있습니다"
- 크리스티안 블루멘펠트

스택을 80mm, 베이스바 높이를 40mm 이내에서 간편하게 조절

CADEX_Tri_Frameset_LaunchBook_KR-6.jpg

암레스트 전후로 90mm 이동 가능

암레스트의 폭 조절도 7단계로 120mm까지 조절 가능

5도 단위로 각도 조절을 할 수 있다.

폭넓은 시트클램프 위치 변경으로 포지션 조절


레이스를 위한 통합 설계


가장 빠른 에어로다이나믹 테스트 결과와 뛰어난 콕핏 피팅 기능 등을 갖추고도, 실제 시합 중에는 다양한 것들이 필요하다. 그래서, 케이덱스 트라이 프레임셋은 보급박스, 물통, 툴박스 등이 내장되어 통합 설계되어 있다.
이로서, 라이더는 라이딩 중에 편하게 보급을 먹을 수 있고, 충분한 수분을 섭취할 수 있으며, 미캐닉 트러블이 발생했을 때 현장에서 빠른 수리가 가능하다.

에너지젤 10개(32ml), 물 1리터(L 사이즈)까지 넣을 수 있는 보급 수납 시스템

BB쉘 상단에 위치한 툴박스

툴박스 내부에는 멀티툴, CO2 인플레이터, 타이어레버가 기본 포함되어 있고,
사용자가 튜브와 CO2 카트리지를 추가로 넣을 수 있다.

토픽의 전용 트래블 케이스가 포함되어 항공여행도 수월하게 할 수 있다.


케이덱스 에어로 휠시스템


새로운 케이덱스의 에어로 휠시스템은 크리스티안 블루멘펠트 선수의 아이디어에서 시작했다. 그래서, 개발된 제품이 케이덱스 에어로 4-스포크와 에어로 디스크 휠시스템이다.
이 두 휠셋은 윈드터널 테스트를 통해 케이덱스에서 만든 가장 빠른 휠로 평가되었다.

새로운 케이덱스 에어로 휠셋 '4-스포크 & 디스크 휠시스템'

케이덱스 에어로 휠시스템은 18K 카본 섬유를 원피스로 제작하여 높은 강성과 가벼운 무게가 가능했고, 세라믹 베어링을 적용해 기존 베어링보다 마찰저항을 30% 줄였다.
훅-리스 디자인이 적용된 림은 22.4mm 림 내부폭을 적용해 높은 강성과 부드러운 주행성, 그리고 타이어에서 림으로 이어지는 높은 에어로다이나믹 성능을 만들어냈다.

케이덱스 에어로 4-스포크 휠시스템은 50mm 앞 휠과 65mm 뒤 휠 조합으로 출시된다. 이와 같은 조합을 통해 측풍에도 뛰어난 컨트롤과 에어로다이나믹 성능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었다.

케이덱스 에어로 디스크 휠시스템은 '케이덱스 수퍼 에어로' 림 디자인을 적용해 순수한 스피드를 요구하는 라이더를 위해 개발되었다. 에어로 4-스포크 휠셋에 비해 3와트 이상 절감할 수 있으며, 타사의 에어로 휠셋에 비해서는 7와트 이상의 파워 절감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테스트 결과를 밝혔다.
에어로 디스크 휠시스템은 뒤 바퀴로만 출시되며, 비대칭 디스크 프로파일을 통해 라이딩 균형을 맞추었다.

케이덱스 에어로 4-스포크 휠시스템
앞 50mm, 뒤 65mm로 설계

케이덱스 에어로 디스크 휠시스템
좌우 비대칭 설계로 라이딩 균형을 완성했다.

디스크 브레이크 전용으로 출시된다.

훅리스 림 디자인으로 튜블리스 타이어 전용이다.
림 내부폭 : 22.4mm


관련 웹사이트
케이덱스 사이클링 : https://www.cadex-cycling.com/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