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공공자전거 B사이클 사용하기
2017-06-15   박창민 기자
전세계적으로 공공자전거의 활용은 점점 늘어나고 있다. 단거리 교통수단으로 시민들에게는 건강과 탄소배출을 하지 않는 친환경 요소로서 자전거의 활용을 쉽게 만들어주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도 각 지자체마다 나름대로의 공공자전거 활용이 늘어나고 있으며, 점점 많은 시민들이 자전거의 편리성에 대해 이해하는 좋은 기회를 만들어주고 있다.
이번에는 미국에서 사용하는 공공자전거 활용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간혹 미국에 여행을 가거나 출장을 갔을 때 그 지역을 가장 저렴하면서 효율적으로 이동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공공자전거이며, 미국에서 어떻게 이용하면 될 지 소개한다.

미국의 공공자전거는 트렉(TREK)에서 운영하는 B사이클(BCycle)이 보편적이다. 전국 주요 도시에서 사용되고 있을 뿐 아니라, 필자와 같은 외국인도 어렵지 않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이다.

미국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공공자전거 B사이클의 활용에 대해 알아보자.

B사이클은 트렉(TREK)에서 운영하는 공공자전거 시스템으로 미국의 주요한 도시에서 활용 중이다.

가고자 하는 지역을 클릭하면 관련 웹사이트로 연결되어, 회원가입 및 이용권 구매가 가능하다.
매디슨(Madison)은 트렉 본사가 위치가 워터루에서 가까운 도시로, 호수와 많은 공원들이 있어서 자전거로 여행하기 좋은 곳이다.

매디슨 내의 B사이클 스테이션 현황


B사이클 이용, 미국 USIM 필수

미국에서 B사이클을 이용하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필요한 요소는 '휴대전화번호'와 '해외결제가능 신용카드'이다.
일반적으로 해외 여행을 갈 때 결제 가능한 신용카드를 가져가는 것은 일반적이기에 큰 부담은 없지만, 휴대폰 번호는 조금 다른 문제다.
휴대폰을 미국에서 편하게 이용하려면 미국에서 사용할 수 있는 USIM 카드가 필요하다. 이런 USIM(유심) 카드는 대용량 데이터가 포함되어 있고, 무료 통화가 포함된 경우가 있다. 이미 USIM 카드 구매 시 비용을 지불하기 때문에 사용할 수 있는 만큼의 데이터와 통화량이 그 카드에 적립되어 있고, 아무리 많이 사용한 들 나중에 요금폭탄을 맞을 일도 없다.
필자의 경우는 미국에서 가장 흔히 사용하는 통신사 중에 하나인 AT&T의 USIM을 구매하여, 5기가 데이터와 무제한 통화를 획득했다. 이렇게 통화 가능한 USIM이어야 휴대폰 번호가 정상적으로 발급되기 때문에 B사이클 이용이 가능하다.

매디슨 B사이클 웹사이트에 들어가면, RATES 메뉴에서 결제 및 이용권을 획득할 수 있다.

매디슨에서는 24시간 이용권을 6달러에 구매할 수 있다. 한번에 30분 이내로 사용하고 다시 빌리면 24시간 동안 무제한 이용이 가능하다.
휴대폰 번호가 필수이며, 이용권 확인을 휴대폰 번호로 하기 때문에 정확하게 기재해야 한다.
LA의 경우는 1일 이용권이 없고, 1회 이용권이 3.5달러로 30분 사용이 가능하다.

지역마다 다른 비용

B사이클을 사용하기 가장 좋은 방법은 웹사이트를 통해 미리 회원가입하고, 사용권을 구매하는 것이다. 사용권은 휴대폰번호로 등록되기 때문에 정확하게 기입해야 한다.
사용권의 경우는 1일 또는 1회권과 월 이용권, 연이용권 등이 있는데, 지역마다 가격과 이용권 종류가 조금씩 다르다. 이번에 이용한 매디슨(Madison)의 경우는 1일 6달러로 한번에 30분 이내로 라이딩을 하면, 계속 자전거를 바꿔어 가며 하루 종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필자의 경우는 이날 하루 동안 10번의 B사이클을 이용하여 매디슨 투어를 할 수 있었다.

B사이클 스테이션

키오스크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스크린을 터치하면 시작된다. 미리 웹사이트를 통해 결제하였다면, 이곳에서 휴대폰번호를 입력 후, 전송된 문자메시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사용할 수 있다.

스테이션에는 그 지역의 스테이지맵을 볼 수 있다.
스테이션 맵을 스마트폰 앱이나 웹사이트로 확인하면, 다음 이동할 스테이션을 확인하기 쉽다.

양 옆에 호수를 끼고 있는 매디슨의 자전거 도로를 쉽게 경험할 수 있는 방법이었다.


3단 변속 시스템. 경사 있는 언덕을 오를 때는 조금 힘들었다.


앞 바구니와 자물쇠가 포함되어 있다.

세계의 도시를 여행하는 새로운 방법, 공공자전거가 있다.


관련 웹사이트
BCycle : https://www.bcycle.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