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체육진흥공단 MTB 아카데미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산악자전거 뿐만 아니라 자전거에 대한 기본적인 능력은 안전하게 라이딩을 즐기는데 있어 필요한 요소이다. 하지만 체계적으로 교육을 받지 못하면 기술을 연습하거나 무리한 라이딩을 통해 부상을 당하기 쉽다.
이번에는 국민체육진흥공단에서 운영하는 산악자전거 교육 "MTB 아카데미"를 소개한다.


'국민체육진흥공단' 경륜훈련원에서 진행
MTB 아카데미는 경북 영주에 위치한 경륜훈련원에서 진행이 된다.
국민체육진흥공단은 올림픽 복권, 광고 등의 사업으로 재원을 마련했었는데, 올림픽이 끝나면서 그런 사업이 종료되고, 1991년 경륜사업을 시작하게 되었다.
몇년 간의 준비 후 1994년, 처음으로 경륜 대회를 올림픽 공원 내에 있는 벨로드롬에서 대회를 시작했고, 이 대회에 필요한 전문적인 선수들을 육성할 필요가 생겼다.
그래서 만들어진 것이 경륜훈련원이며, 2000년에 공사를 시작하여 2002년에 훈련원을 개원하게 되었다.
국민체육진흥공단의 신윤우 훈련원장은 "경륜 뿐만이 아닌 자전거를 모태로 하여 무엇인가를 해보자. 그래서 MTB 아카데미를 시작하게 되었고, 2008년 처음으로 교육을 했는데 호응이 너무 좋아서 올해는 조금 더 체계적으로 업그레이드를 하여 4월부터 시작하게 되었다"며 "경륜훈련원이 MTB뿐 아니라 모든 종류의 자전거를 즐길 수 있는 자전거의 메카가 될 수 있도록 여러가지를 준비 중이다"라고 경륜훈련원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였다.

잔디 훈련장에서 신봉철 강사가 스탠스틸을 시범 보이고 있다.

신봉철 강사와 함께하는 체계적인 훈련
산악자전거 XC 전국가대표 출신인 신봉철 강사는 자전거에 대한 실력 뿐 아니라 이론과 체계적인 교육에도 뛰어난 역량을 갖추고 있다.
이곳의 교육 방법과 강의 내용도 거의 신봉철 강사가 만들고 수정해 나아가고 있으며, 이미 450여명의 교육생을 배출하면서 더욱 체계적으로 업그레이드 되었다.
-신봉철 강사의 프로필
1997년 아시아선수권 XC 출전(필리핀)
1998년 아시아선수권 XC 출전(말레이지아)
2000년 산악자전거연맹 최우수 선수상
2001년 아시아선수권 XC 출전(한국)
2002년 제14회 부산아시안 게임 XC 출전
2003년 아시아선수권 XC 출전(일본)
2004년 Race Earth Hi-tech Zone Cup 출전(중국)
2005년 아시아선수권 XC 출전(인도네시아)
삼육대학교 생활체육학과 학사졸업
단국대학교 체육학 석사학위취득
단국대학교 체육학 박사과정

MTB 교육을 위한 전용 교육장과 풍부한 시설
경륜훈련원의 교육장은 교육에 필요한 거의 모든 시설을 갖춘 곳으로 산악자전거에 필요한 교육은 물론 라이딩을 즐기기에도 너무 좋은 환경이었다.

한바퀴 6km의 산악자전거 코스
난이도에 따라 코스를 구분하여 교육하고 있다.
또한 모글(좌하) 코스에서 지형 훈련을 할 수 있어 프로선수들이 찾아오기도 한다.

(좌상)수평주로 200m, (우상)언덕코스
(좌하)2km 순환주로, (우하)장애물연습 잔디구장

이론교육을 위한 교육장

웨이트 트레이닝을 위한 피트니스

트레이너(롤러) 연습장

교육용 자전거가 비치되어 있어, 자전거가 없는 동호인도 교육이 가능하다.

샤워시설과 사우나를 갖춘 목욕탕

4인1실로 마련된 침실

국민체육진흥공단 MTB 아카데미
- 교육일시 : 4월~10월 상시교육 (토,일요일)
- 장소 : 경상북도 영주시 순흥면 태장리 산105번지 경륜훈련원
- 대상 : 산악자전거 동호인 및 처음 시작하는 분
- 시간 : 1박2일 (이론 2시간, 실기 5시간), 토요일 오후 6시부터 일요일 오후 3시까지
- 참가비 : 50,000원
- 접수방법 : http://company.cyclerace.or.kr 경륜훈련원 산악자전거 아카데미
- 여름캠프 : 2박3일 (일정 추후 공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