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하동∼가학동 간 자전거도로개설공사 준공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광명시는 소하동에서 가학동으로 연결되는 자전거도로 중 1단계 공사가 완공돼 지난 18일 준공식을 개최했다.
이번 사업은 소하동 군부대 입구에서 가학동 자원회수시설까지 연결되는 총 2.0Km 중 1단계 사업으로 광명동굴입구(소하동방향)까지 길이 0.67Km, 폭 6m 도로를 신설하는 사업이다.
지난 2011년 10월 실시설계 용역을 착수하여 환경청 등 유관기관 협의와 각종 행정절차를 거쳐 2012년 12월 14일 착공해 약 11개월간 공사를 시행했다.
안양천과 목감천을 연결하는 총 30Km의 순환형 자전거도로 중 유일하게 막힌 가학산 구간 2Km를 뚫기 위해 경기도로부터 보조금 20억 원을 지원받아 총 46억 원을 투입하여 1단계 사업을 완료한 것이다.

이번에 신설된 도로의 옛 지명은 '도고내고갯길'로 1990년도 이전까지 가학동 주민들이 면소재지인 소하동을 왕래하기 위하여 통행했던 고갯길이라고 하며 준공된 이후 이 도로를 '광명동굴길'로 명명했다. 군부대가 들어오면서 통행이 단절돼 그동안 소하동과 가학동 주민들은 서독터널를 이용하거나 군부대 옆 샛길을 이용해야하는 불편을 겪고 있었던 곳이다.
광명시는 또 이번에 미실시 구간의 자전거도로 공사는 내년 예산 확보 후 시행예정이라고 밝혔다.
금번 도로가 완공됨으로써 자전거는 물론 산책로와 등산로를 이용하는 시민이 이용할 수 있고, 연간 40만여 명이 찾아오는 광명돌굴과의 접근이 용이해져 앞으로 많은 시민들이 찾는 명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