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국토종주 자전거길 현장점검 투어단 모집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행정안전부는 올해 상반기 국토종주 자전거길 현장점검 투어단을 모집한다. 모집기간은 3월 11일~ 22일까지며 점검대상 자전거길은 총 1857km 14개 구간이다. 

현장 점검 투어단은 다음달 중순부터 5월 중순까지 1개월간 자전거길을 직접 주행하면서 안전위험 요소와 개선 필요 사항 등을 발굴하고 탄소중립을 홍보하는 역할을 맡는다. 

중점 점거는 ▲자전거도로 균열과 노면도색 상태 ▲인증센터 관리현황 ▲안전시설(난간·조명 등)과 안내표지판 설치 상태 등이다. 투어단은 직접 자전거 도로를 주행하며 도로 및 시설 개선이 필요한 경우 현장에서 즉시 동영상이나 사진을 촬영해 '안전신문고' 앱을 통해 시설 점검 및 보수를 요청하게 된다.

이와 함께 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 점검활동, 참여후기, 자전거 안전수칙 등을 홍보해 자전거 안전지킴이로서 역할도 수행한다. 만 18세 이상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고 2~3명 팀을 구성해 자전거 행복나눔 누리집에서 신청하면 된다.


한편, 2017년부터 운영 중인 현장점검 투어단은 자전거 동호인 등 자전거를 좋아하는 국민이 직접 참여해 지난해까지 총 1710건의 안전위험 요소와 불편 사항을 발굴해 자전거길 안전관리에 기여하고 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