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서울 걷·자 페스티벌 개최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9월 29일(일), 광화문광장부터 반포한강공원까지 7.6km의 도로가 보행자의 품으로 돌아간다. 이 날 하루, ‘2013 서울 걷·자 페스티벌’을 통해 이 일대 차량 도로는 걷거나 자전거를 타는 시민만의 공간으로 운영된다.
이번 행사에는 일반 시민과 동호인 등 1만7천명이 광화문광장에서 반포 한강공원까지 걷거나 자전거를 이용해 이동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참가를 원하는 시민은 9.10(화)부터 ‘2013 서울 걷·자 페스티벌’ 홈페이지(walkseoul.com)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자전거는 중학생부터 신청되며, 선착순 마감된다.

<광화문광장부터 자전거로 15km, 걸어서 7.6km>
‘2013 서울 걷·자 페스티벌’은 9.29(일) 오전 8시 걷기행렬이 광화문광장을 출발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3개 그룹으로 나눠진 걷기행렬이 모두 빠져나가고 나면 자전거가 뒤따라 출발하게 된다.
걷기행렬과 자전거 이동 경로가 다른데 걷기의 경우, 광화문광장→남산3호터널→녹사평역→잠수교→반포한강공원까지 이어지는 7.6km를 이동하게 되며, 자전거는 광화문광장에서 남산3호터널까지는 걷기행렬과 함께 이동하다가 반포대교→서초3동사거리에서 돌아 반포한강공원으로 이어지는 15km를 달린다.

<터널 내부 레이저쇼, 게릴라 거리공연 등 이벤트 다채>
서울시는 출발 전 광화문광장에서부터 걷기행렬 중, 반포한강공원에 도착해서까지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다. 먼저 오전 7시 30부터는 광화문광장 한 가운데에서는 참가자 안전을 위한 준비체조가 진행되며, 자전거에 이상이 있거나 미리 점검하지 못하고 온 시민들을 대상으로 출발 전 자전거를 점검할 수 있는 부스도 운영된다.
또한 걷는 도중에 구간 사이사이에서 소규모 밴드, 풍물패, 인형탈, 게릴라 쇼 등 로드 이벤트, 남산3호터널 입구와 출구에 대형 조형물을 설치, 내부에는 1.2km의 터널을 통과하면서 즐길 수 있는 환상적인 영상 미디어 쇼를 연출할 계획이다. 자전거 행렬까지 끝난 후 반포한강공원 잠수교 남단 특설무대에서는 다채로운 공연이 펼쳐진다.

<자전거 이용 시 안전모 착용必, 응급차량 행렬 동행 등 참가자 안전 만전>
서울시는 참가자의 안전을 위해 행사안내를 비롯한 안전준수요령 등이 담긴 우편물을 사전 발송한다. 특히 행사 당일 안전모를 비롯한 자전거 안전장비를 제대로 갖추지 않은 경우에는 참가할 수 없도록 사전에 안내할 계획이며, 출발·도착지, 행사 구간에 응급의료센터를 설치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한다. 또 차량 통제 및 도로확보, 속도 조절, 대열 유지, 응급상황 대처 등을 신속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전 구간에 교통경찰, 모범운전자, 시 직원, 행사진행요원 등 1천여명을 집중 배치할 계획이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