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올해 국가자전거도로 구축사업 등에 166억 투자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전라남도는 올해 중앙정부 시책에 발맞춰 자전거이용 활성화업무를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국가자전거도로 구축사업 등에 166억원을 투입키로 하고 사업을 조기 발주할 계획이라고 25일 밝혔다.
 
올해 주요 추진 사업은 자전거도로 개설 34.4㎞, 자전거종합지원센터 건립 1개소, 노후 안전시설 개량사업 등이다.

특히 4대강 정비사업 완성으로 담양 금월교에서 영산강 하구언까지 134㎞의 자전거 종주도로가 개설됨에 따라 위험구간 안전시설 설치와 경관이 아름다운 지점에 전망대를 확대 설치키로 해 지역 주민 뿐 아니라 전국 자전거동호인 등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라이딩을 즐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가자전거도로 구축사업은 2019년까지 12개 시군에 1천251억원을 투자할 계획으로 올해는 순천, 해남 등 7개 시군에 102억원을 들여 자전거도로 27.9㎞를 새롭게 설치할 계획이다.
 
또한 전국 10대 거점도시 육성사업 공모로 선정된 순천시에는 2010년부터 올해까지 100억원을 투입해 공공자전거 구입 및 지원시스템 구축과 자전거교육, 문화사업을 총괄하는 지원센터를 건립한다.
 
전남도는 그동안 자전거 이용자 편익을 위한 자전거 보관대, 횡단보도 턱 낮추기, 안전표지판 설치, 도로정비 등을 꾸준히 추진해왔으며 행정자치부 주관 자전거 노후 안전시설 정비 평가 결과 나주시, 무안군, 곡성군, 강진군이 선정돼 분권교부세 상사업비 14억원을 지원받게 됐다.
 
윤진보 전남도 건설방재국장은 “지역 주민 등 자전거 이용자들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자전거길 안내표지판, 위험안내 표시, 휴게심터 등 부대시설을 확충하고 주변 관광명소와 연결, ‘가보고 싶은 녹색의 땅 전남 건설’에 총력을 다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