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 월곶삼거리∼완충녹지 자전거도로망 구축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시흥시는 녹색교통 이용증진과 에너지절약을 위한 국가자전거도로 네트워크 기본계획에 따라 26억원을 투입,'월곶삼거리∼옥구공원∼완충녹지∼정왕7교(안산시계)'를 연결하는 총 10.1Km의 자전거도로를 올해 완공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당초 내년도 완공 예정이었으나 다른 개발사업과 중복되는 구간을 제외하고 전문가, 주민 등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노선을 변경하는 등 사업 효율화를 통해 올해로 완공이 당겨진 것이다. 특히, 내년도 예정이던 공사구간까지 올해 사업비로 완료할 수 있게되어 예산절감 효과가 컸다.
또한, 시는 1억원의 예산을 투입, 올해 완공을 목표로 정왕역 주차장에 면적 160㎡의 자전거서비스센터를 건립하고 있다. 자전거서비스센터가 완공되면 정왕역을 이용하는 시민들이 100여대의 공공자전거 대여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자전거서비스센터는 2012년부터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

시는 안산 등 인근 시와 시화간선수로(옥구천,군자천,정왕천), 관광권역 등을 연계한 자전거도로망 구축과 자전거서비스센터 건립으로 시흥스마트허브 근로자 등 시민의 자전거 이용이 활성화되어 시민건강과 저탄소 녹색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국가자전거도로 네트워크는 전국을 연결하는 자전거도로 구축사업으로 2019년까지 1조 205억원을 투입, 2,175Km의 자전거도로를 구축할 예정이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