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한강 자전거도로 종합 안전사고 개선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서울의 대표적인 자전거 코스 ‘한강 자전거도로’는 자전거 이용자와보행자 모두에게 각광받고 있는 글로벌 도시의 명품 자전거길이다.  하지만 이용자 증가와 함께 자전거 안전사고가 빈번히 발생되고있다.
최근 5년간(’19~’23.9) 한강공원의 자전거 안전사고는 총 471건으로, 이중 자전거와 자전거 간 사고는 174건(36.9%)으로 가장 많다. 특히 자전거와 자전거 간, 자전거와 사람 간 사고 원인은 모두 과속에 의한 것으로 추정되며, 그 비율은 48.2%를 차지한다.

이에 서울시가 자전거 과속주행으로 인한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발벗고 나섰다. 시민들의 안전 확보를 위해 한강 자전거의 과속방지와 자전거 및 보행로의 완전분리, 도로폭원 확대 등 ‘한강공원 자전거도로 종합개선’ 사업을 22년에 시작하여 25년까지완료할 계획이다.

대표적으로 인공지능(AI) 기반 CCTV로 자전거의 과속을 탐지하고전광판에 속도를 표출하여 안전속도 위반 안내방송을 하는‘스마트시스템’을 '25년까지 한강공원에 총 40개 설치한다. 횡단보도가 있는 자전거도로에는 시인성을 높이기 위해 일반 횡단보도 보다 높게 설치된 ‘험프형 횡단보도’, 과속방지턱, 안전속도표지, 안전주의유색포장 등 서행을 유도하여 안전사고를 방지한다.

시민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이끌어내기 위해 홍보도 강화한다. ‘과속은 생명을 앗아가는 흉기’라는 문구의 현수막·입간판 총170개를 연말까지 11개 한강공원에 설치해 자전거 이용자의 경각심을 일깨운다. 또한, 자전거도로 일정 구간에서 시속 20km 이내의 속도를 의무로 준수하는 내용의 도로교통법 개정을 건의한다.

서울시는 이와 같은 내용으로 ‘한강공원 자전거도로 종합개선’의 핵심사업을 소개했다. 주요 내용은 ①시설개선(▴스마트시스템구축▴횡단보도 주변 보행자 보호 시범구간 시행 ▴자전거 속도저감유도시설 설치 ▴자전거도로·보행로 완전 분리 ▴자전거도로·보행로 폭원 확대 ▴교차로 구간 충돌구간 개선(회전교차로) ▴CCTV확충 ▴한강공원 전 구간 거리표지목 및 노면표지 설치 ▴자전거이용자 쉼터 설치) ②시민홍보 강화(▴현수막·입간판 설치▴안전환기 문구 삽입) ③제도개선이 있다.

<시설개선 : AI 기반 CCTV로 과속 자전거 찾고 속도저감 구간 시행해 사고 방지>
-인공지능(AI) 기반 스마트시스템 구축 : 뚝섬, 이촌, 망원등에 7개소를 추가해 25년까지 총 40개소로 확대한다. 올해는 자전거과속 상습 지역인 강서(1개소), 양화(2개소), 여의도(3개소), 잠실(2개소), 잠원(1개소) 등 9개소를 추가해 현재 총 33개소가있다.

-보행자 보호 시범구간 운영 : 보행자 통행이 많은 횡단보도 반경100m 이내에 있는 보행자 보호구간을 설정하여 보행자보호구역표지판 설치, 험프형 횡단보도, 과속방지턱, 10km 이내 속도제한표지판을 시범 설치 운영한다. (금년에는 광나루, 뚝섬 한강공원시범설치 운영 중)

-자전거 속도저감 유도시설 설치 : 보행자가 많은 자전거도로 일부구간에 도로를 유색으로 포장하거나, 교통량이 혼잡한 교차로에회전교차로를 만드는 등의 방식으로 자전거도로의 속도 저감유도 시설을 설치한다. 25년까지 여의도 샛강하류, 반포 동작대교, 잠실 잠실나루나들목에 3개소를 추가해 총 7곳으로 늘린다.(기설치된 4개소는 강서 행주대교, 이촌 중랑천, 잠원 신잠원나들목, 잠실 성내천)

-자전거도로·보행로 완전 분리 : 기존에 차선과 시선 유도봉으로만 구분돼 있던 자전거도로와 보행로를 ‘녹지대’로 분리해 안전성을 확보하는 사업으로, 25년까지 3.7km를 추가 실시한다. 이렇게 되면, 자전거로도와 보행로가 분리된 거리는 총 50.8km로 늘어난다.

-자전거도로·보행로 폭원 확대 : 자전거도로의 경우 기존 3m(편도1.5m)에서 4m(편도 2m)로, 보행로는 2m에서 3m 이상으로 늘린다. 25년까지 6.7km를 추가해 총 60.3km로 확대한다.

-교차로 상충(차량 및 자전거)구간 개선 : 차량과 자전거 동선이 겹치는 구간에 우회로를 개설하는 등의 방식으로 개선한다. 25년까지 반포 서래섬 나들목, 노량대교 하부 도로, 여의도한강공원 상하류 보행교에 시행할 계획이다. 기존엔 행주대교 하부교차로에서 시행한 바 있다.

-CCTV 확충 : '25년까지 자전거도로 주변에 CCTV 총177개소를 촘촘히 설치해 안전 사각지대를 해소한다. 올해 42개소를 확충해 현재 총 127개가 있다.

-한강공원 전 구간 거리표지목 및 노면표지 설치 : 한강자전거도로 78km 전체에 1km 간격으로 자전거도로가 시작하는 시점으로부터의 거리를 표시하는 ‘거리표지목’을 세우고, 5km 간격으로 바닥에 거리를 안내하는 ‘노면표지’을 설치한다. 올 연말까지 총 93개소를 설치할 계획이다.

-자전거 이용자 쉼터 설치 : 자전거 이용자들이 라이딩을 즐기다가 편하게 쉬었다 갈 수 있도록 음수대, 화장실 등이 있는 ‘일반쉼터’와 편의점, 자전거 대여점까지 갖춘 ‘종합쉼터’를 '25년까지 총 49개소를 조성한다. 현재 46개가 있으며 내년부터 순차적으로 광나루, 뚝섬, 강서에 3개소를 설치할 계획이다.

<시민홍보 : 강력 메시지 담은 현수막·입간판 총 170개 한강공원에 설치해 경각심↑>
-현수막·입간판 설치 : ‘과속은 생명을 앗아가는 흉기’라는 문구의 현수막과 입간판 총 170개를 올 연말까지 한강공원 내 사고다발지역, 보행 나들목 입구에 설치한다. 기존의 ‘자전거 과속주행나와 타인의 생명을 위협합니다’ 보다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함으로써 운전자들에게 경각심을 심어주겠다는 취지다.
이밖에도 한강공원 내 교차로·횡단보도 등 사고 발생 우려 지역을중심으로 자전거 동호인 60명으로 구성된 시민 순찰대 ‘한강 자전거패트롤’을통해 한강공원 자전거도로 규정 속도 시속 20km를 지속적으로 알린다. 또한 광나루한강공원에서 4월부터 시작한 자전거 안전교육도 11월까지 지속한다.

-안전 환기 문구 삽입 : 횡단보도 앞 인도에 ‘좌우를 살피고건너주세요’ 등의 문구를 삽입해 시민들이 자전거와 충돌하지 않도록 안내를 강화한다. 24년까지 150개소에 총 300개를 입힐 계획이다.

<제도개선 : 자전거도로 일정 구간서 시속 20km 이내 주행 의무화 「도로교통법」 개정 건의>
- 법 개정 건의 : 한강공원을 이용하는 시민들을 교통사고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일정 구간에서 자전거도로 속도를 시속20km 이내로 제한하는 내용으로 올 연말 「도로교통법」 개정을 건의한다.

주용태 서울시 미래한강본부장은 “’25년까지 ‘한강공원 자전거도로종합개선’ 사업을 100% 완료해 보행자․자전거 이용자모두가안전하고 즐겁게 누리는 한강공원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시민 여러분들께서도 한강공원 자전거도로에서는 시속20km안전속도 준수에 대해 적극적으로 동참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