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전국 최초 학원가 자전거 도난방지 시스템 구축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건전한 자전거 이용 문화를 확립하기 위해 자전거 도난사고가 주로 발생하는 목동중심축 학원밀집가 4곳을 대상으로 도시문제의 스마트한 예방을 위한 '자전거 지킴이 솔루션'을 전국 최초로 구축하고 이달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구는 내장된 전자칩으로 소유자를 특정할 수 있는 자전거 번호판을 새로 도입해 '자전거 등록제' 활성화에 나선다. 아울러 자전거 도난 사건이 빈번히 발생하는 현대월드타워 뒤편 가람광장, 대학학원 앞길, 센트럴플라자 뒷길, 지구촌교회 은혜채플 광장 등 주요 학원가 4곳을 '자전거 지킴이존'으로 선정했다.
'자전거 지킴이 존'에는 광장 입·출입구에 전후방 전파식별(RFID) 안테나, 고정형 카메라, 계도·안내 전광판, 알림조명(로고젝터)이 설치돼 있다. 자전거 등록을 통해 전자 칩을 장착한 자전거가 이 구역에 진·출입하면 사용자 스마트폰 앱으로 실시간 알림이 전달되며, 전광판과 알림조명(로고젝터)에는 자전거 이용 문화 개선을 독려하는 안내메시지가 표출된다.
또한 현장실사를 거쳐 사업지 내 15곳에 자전거도로망 근방의 기존 방범기둥(폴대)을 활용한 '자전거 전파식별(RFID) 경로분석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를 통해 등록된 자전거 번호판을 더욱 넓은 지역에서 실시간으로 추적할 수 있도록 사업을 고도화했다.

자전거지킴이 안테나와 고정형 카메라가 취득한 등록 자전거의 정보는 'U-양천 통합관제센터'와 '양천경찰서'로 즉시 전송돼 도난 분실 시, 이동위치와 절도 시간을 특정해 적은 경찰인력으로도 효율적으로 자전거 회수 및 절도범 검거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자전거 지킴이 솔루션'을 적용받기 위해서는 '양천 스마트 자전거 지킴이' 누리집 또는 앱에서 회원가입 및 자전거를 등록한 후 신청하면 된다. 이후 구청 교통행정과, 양천경찰서, 관내 지구대 및 파출소 중 선택한 곳에서 전자칩이 내장된 자전거번호판을 무료로 수령해 장착하면 앱을 통해 '자전거 지킴이 존 및 자전거 전파식별(RFID) 경로분석시스템' 내 이동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받을 수 있다.

이기재 양천구청장은 "학원가 자전거 도난 등 고질적인 도시문제를 스마트하게 해결하기 위해 첨단 기술을 선제적으로 도입했다"면서 "솔루션 적용을 위해서는 자전거 등록이 필수인 만큼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란다"고 말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