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 자전거 대여 시스템 - (4)양천구
에디터 : 김수기 기자

양천구 공공 자전거 대여소는 오목교 인근 청소년수련원에 위치하고 있다. 양천구는 이전에 취재한 자치구처럼 무인 시스템이 아니라 직원이 상주하여 자전거를 대여해주고 있다. 신분증을 제시하면 이용대장에 인적사항을 기록하고, 휴대전화로 확인한 다음, 자전거를 빌릴 수 있다.
양천구 교통행정과 김양수씨는 "양천구 공공 자전거는 평균 평일 80명 내외, 주말 200명이 넘게 대여하고, 올해 10월까지 약 16,000명이 이용한 것으로 파악됐다. 운동용으로 인근에 위치한 안양천을 많이 이용하는 편"이라고 말했다.
양천구에 안양천 및 시내 자전거 전용도로는 19km, 겸용 자전거 도로는 37km로, 서울 자치구 중에 송파구 다음으로 자전거도로가 잘 갖춰졌다.

양천구 공공 자전거 대여소

양천구 청소년수련원 인근에 위치한 자전거 대여소
수리 및 보관 상태가 양호하고, 다양한 자전거를 구비하고 있다.
대여소에서는 안전을 위해 헬멧과 보호대도 대여해주고 있다.

-이용방법: 이용대장 작성 - 신분증 확인 - 휴대전화 확인 - 자전거 대여
-이용시간: 오전 9시 ~ 오후 5시 (반납은 오후 5시 30분까지)
                 장기 대여(월~금, 20대 한정)
-이용자전거: 성인용 80대, 아동 25대, 특수용 17대(텐덤, 미니벨로)

양천구는 이동자전거 수리센터를 수요일(동사무소 순회)과 금요일(아파트 단지 순회)에 운영하여 호응을 얻고 있다. 이동자전거 수리센터 방문 지역은 사전에 구청 홈페이지에 공지한다.
또한 자전거등록제를 실시하여 현재까지 약 8천여 대의 자전거가 등록되어 있다. 자전거는 양천구청이나 대여소에서 등록할 수 있으며, 자전거 사진과 차대 번호, 특징을 등록하기 때문에 분실 시 자전거를 찾을 수 있는 단서가 된다.
내년에는 양천구청에 시범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도난방지 거치대를 확대 설치하고, 자전거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라고 한다.
양천구 자전거 등록 스티커

양천구 자전거도로 현황
문의: 대여소 02-2653-2967, 양천구 교통행정과 02-2620-3703
양천구 자전거 등록 홈페이지: http://www.yangcheon.go.kr/civilAppeal/accept_bike.asp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