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 자전거 대여 시스템 - (2)서대문구
에디터 : 김수기 기자

서대문구는 홍제천과 불광천을 중심으로 자전거 이용시설이 분포하고 있다. 서대문구에는 홍제천 3.85km, 불광천 1.53km, 보행자 자전거 겸용도로 5.11km 등 총연장 10.49km 자전거도로가 설치됐다. 서대문구는 홍제천 복원사업과 병행하여 약 7km의 자전거도로를 확장, 신설할 예정이다.

서대문구 자전거 무인 대여 시스템

가좌역 근처 사천교에 위치한 무인 자전거 대여소
홍연교 무인 자전거 대여소
-올 5월 3개소 설치, 7월 2개소 추가 설치
-가좌역, 문화촌, 유진상가 앞, 홍연교, 해담는 다리 등 5곳의 보관소 운영
-5곳의 보관소에 교차반납이 가능하며, 전화나 인터넷(http://bike.sdm.go.kr)을 통해
  대여가능 자전거와 보관 가능한 자전거 수 확인가능
-휴대폰 인증 후, 4시간 이용가능(이용시간 미준수 시, 이용제한)

서대문구 무인 대여 자전거
휴대폰 인증만 하면 4시간 이용가능하다.

시스템을 관리하는 서대문구청 김현수 씨는 "보관소에는 총 50대의 자전거를 배치하여, 원활하게 운영하고 있으며 하루 평균 백여명, 현재까지 만오천명의 구민들이 자전거를 이용했다"고 대여 실적에 대해 설명했다.

자전거 종합서비스센터 - 두바퀴쉼터
자전거 종합서비스 센터인 두바퀴쉼터(홍남교)
-자전거 대여 및 정비가 가능하며, 휴게실 운영
-무인 대여 시스템 통합관리
-간단한 건강검진 기기 설치

서대문구 무인 자전거 대여 시스템의 특징은 보관소가 5곳이어서 단거리를 이동할 때,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역세권이나 사람들의 이동이 많은 곳에 추가적으로 보관소를 설치한다면 구민들의 자전거 이용이 활성화될 것으로 본다.
무인 대여 시스템외에도 서대문구에서는 자전거 종합서비스센터를 건립하고, 그동안 관리가 허술했던 홍제동 자전거 보관소를 정비했다. 보관소 내 자전거 도난과 방치 문제로 사용자가 적었던 보관소는 회원등록 후 인증절차를 거쳐 사용케 했다.
또한 양천구와 마포구에서 시행하고 있는 자전거 등록제도와 자전거 동호회 지원을 추진 중이다.

문의: 서대문구청 교통행정과 (330-1906)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