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파뇰로(Campagnolo)는 몇차례의 시제품에 이어 올해 드디어 상용화가 될 수 있는 전동 변속 시스템 EPS(Electronic Power Shift)의 출시와 함께 딜러 및 서비스센터의 교육을 지난 주 대만에서 가졌다.
캠피(Campy, 캄파뇰로의 애칭) EPS는 지난 1992년 첫 개발을 시작하여 20년 만에 6번째 프로젝트로 만들어진 것이다. 역사 및 상세한 이해는 EPS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볼 수 있다.
EPS 공식 웹사이트 :
http://eps.campagnolo.com
|
캄파뇰로는 전동 변속 시스템인 EPS를 발표하며 서비스센터 담당자들의 교육을 가졌다. |
이번 기사는 국내 공식 캄파뇰로 서비스센터인 CBA의 서현철 매니저가 대만에서 교육을 받으면서 촬영한 사진과 그의 설명을 곁들여 만들어졌다.
|
부품은 컨트롤레버와 파워시스템, 인터페이스 시스템, 앞 디레일러, 뒤 디레일러로 구성되어 있다. |
|
앞 디레일러 |
|
뒤 디레일러 |
|
파워시스템의 작은 자석을 빼면 전원이 차단되어 작동이 중지된다. 배터리를 뺄 수 없는 시스템이어서 정비 등의 작업을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
|
장착한 모습 |
|
충전기 |
|
컨트롤레버의 동작을 전달하는 인터페이스 시스템 |
|
컨트롤레버의 모습은 거의 동일하다. |
|
컨트롤러의 내부 연결 모습 |
아직 국내에 캠피 EPS는 소개가 되지 않았다. 또한 어떤 완성차에 처음으로 장착되어 나올지도 미지수이지만 로드바이크 매니아들에게는 큰 관심을 받고 있다.
또한 이미 듀라에이스와 울테그라에서 성공적인 런칭을 마친 시마노 Di2와 어떤 경쟁을 펼칠 수 있을지도 관심사 중에 하나이며, 빠른 시일 내에 그 모습을 볼 수 있기를 바란다.
사진 : 서현철 매니저(CB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