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마노, 듀라에이스 R9200 및 울테그라 R8100 파워미터 업데이트
에디터 : 박창민 편집장

시마노(SHIMANO)는 페달링에 따른 포스 벡터(Force Vector)를 확인할 수 있는 새로운 파워미터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페달링 회전과 파워 변화를 측정할 수 있게 된다.

시마노는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페달링 회전에 따른 포스 벡터 값을 기록하도록 했다.

이번 펌웨어 업데이트는 듀라에이스 R9200과 울테그라 R8100 파워미터에 해당되며, 이-튜브 프로젝트 사이클리스트(E-TUBE Project Cyclist)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적용할 수 있다.

페달링 회전에 따라 변화되는 파워를 시각화한 이번 업데이트는, 이-튜브 라이드(E-TUBE RIDE) 스마트폰 앱, 와후 엘리먼트 또는 가민 엣지 사이클링 컴퓨터 등으로 확인할 수 있다.
시각화된 포스 데이터는 크랭크의 회전 30도 마다 12개 지점으로 기록되며, 회전 수에 따라 약 1만 개의 측정값이 계산되어 1분 마다 헤드 유닛으로 전송된다.

시마노 파워미터와 포스 벡터 소개 영상. 원본 : https://youtu.be/vQp2dgl6R1s

12개 지점의 페달링 포스 벡터를 확인할 수 있다.

와후 또는 가민 사이클링 컴퓨터에서 실시간 확인이 가능하다.
와후 : 엘리먼트 볼트, 엘리먼트 롬, 엘리먼트
가민 : 엣지 1030/1030+/830/820/530/520+ (520은 기록만 지원)

이-튜브 라이드 스마트폰 앱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또, 라이딩 후 시마노 커넥트 랩(SHIMANO CONNECT Lab)을 이용하면, 전체 라이딩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게 된다. 시마노 커넥트 랩에서는 크랭크 회전 전체에 적용되는 힘을 볼 수 있고, 라이더가 얼마나 효율적인 라이딩을 했는 지 분석해준다.
그리고, 안장에 앉거나(시팅) 일어선(스탠딩) 포지션에 따라 라이딩 시간을 보여주고, 기어 변속의 횟수 등도 확인할 수 있게 되어, 라이딩 후 분석에 대한 즐거움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시마노 커넥트 랩에 라이딩 데이터를 연동하면, 전문적인 분석 결과를 볼 수 있다.

시마노 E-TUBE PROJECT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다운로드는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시마노 E-TUBE : https://bike.shimano.com/en-EU/e-tube/project.html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