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에디터 : 김수기 기자
사진 : 김수기 기자 |
그래블 전용 퍼포먼스 슈즈
로드와 산악의 특징을 하나에 모으다.
온로드와 오프로드를 달리는 그래블(gravel) 바이크가 자전거 시장에서 큰 흐름을 만들면서 관련 제품군이 풍부해졌다. 프레임은 물론 그래블에 특화된 구동계, 휠셋, 타이어, 의류, 액세서리도 출시가 이어지고 있다.
시마노는 2019년 그래블 전용 구동계인 GRX와 그래블 라이딩을 위한 RX8 그래블 슈즈를 출시한 바 있다. RX8 슈즈는 로드와 MTB의 장점을 모은 퍼포먼스 슈즈로 그래블 '전용'이라는 타이틀과 함께 스타일리시한 컬러로 21년 모델이 출시됐다.
퍼플과 그린의 오묘한 조합
21년형 RX8 슈즈의 컬러는 산타 리타 가시 배 선인장(Santa Rita Prickly Pear Cactus)으로부터 영감을 받아 퍼플과 그린 색상을 사용한다. 그래블이라는 주행 환경은 퍼플/그린과는 거리가 좀 먼 것 같지만 모티브가 된 선인장이 서식하는 환경은 그래블 라이딩을 떠올리게 만든다. 그리고 최근 프레임 그래픽 디자인이 메탈이나 카멜레온, 펄 등의 컬러를 사용하고 있어 일명 깔 맞춤하기 딱이다.
요즘 엔듀런스 바이크가 타이어 클리어런스를 더 넓혀 가벼운 그래블 라이딩이 가능해짐에 따라 그래블 슈즈를 사용하려는 로드 라이더에게 MTB 슈즈의 투박한 컬러보다 RX8의 컬러가 익숙할 것이다. 그래도 오프로드의 느낌은 카모플라쥬 패턴을 통해 살려 온/오프로드 라이딩 감성을 하나로 잘 모았다.
RX8은 산타 리타 가시 배 선인장의 오묘한 색상을 그대로 가져왔다.
시마노 SH-RX800 : 320,000원
그린과 퍼플 색상의 바탕에는 카모플라주 패턴을 넣어 오프로드 감성을 느낄 수 있다.
그래블 라이딩에 편안함을
최근 몇 년간 퍼포먼스에 대한 새로운 해석이 등장하면서 편안함(comfort)이 동반된 퍼포먼스가 강조되고 있다. 가벼움과 강성을 추구하는 레이스 퍼포먼스와 함께 장거리 라이딩에서도 편안한 '컴포트 퍼포먼스'도 염두한 것이다. 출발지부터 도착지까지 자신의 역량을 지속적으로 발휘하고, 라이딩의 피로 누적을 줄여 다음 라이딩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는 것도 중요하다.
RX8은 서라운드 갑피 패턴으로 발등에 가해지는 압박을 고루 분산시키도록 한다. 시마노의 서라운드 갑피 패턴은 몇 년전부터 퍼포먼스 슈즈에 적용된 디자인으로 신발혀가 별도로 있는 일반 슈즈와 달리 외측 갑피가 내측까지 길어 신발혀 역할을 한다. 갑피와 신발혀가 겹쳐진 곳에 압박이 집중되는 것을 막아주는 서라운드 디자인으로 페달링 중에 발등의 조임을 조절하는 횟수가 적어진다. 그리고 슈즈를 신을 때에 신발혀처럼 밀려 들어가는 것을 막기 위해 스트랩으로 고정시켜 편하다. 내측 갑피는 안쪽부터 발등까지 덮고 있어 클로저 시스템에 의한 압박이 고루 분산된다.
RX8의 클로저 시스템은 발볼을 고정하는 벨크로 스트랩과 발등을 고정하는 BOA IP1 다이얼로 구성된다. 발볼과 발등을 따로 조절해 착용핏을 발에 맞출 수 있고, IP1 다이얼은 회전 방향에 따라 1mm 단위로 풀거나 조일 수 있어 편리하다.
인솔은 라이더의 발아치에 맞게 높이를 조절할 수 있는 부착형 패드가 제공되어 안정적으로 지지한다. 기본 패드(옐로우)는 미디움이며, 추가로 하이 패드(레드)가 제공된다. 인솔은 실바두르(Silvadur) 항균 처리되어 냄새를 발생시키는 세균을 억제한다.
RX8의 내측 갑피는 발등을 감싸면서 바깥쪽까지 이어진 서라운드 갑피 디자인이다.
내측 갑피는 클로저 시스템으로 조여지며, 클로저 시스템에 의한 압력이 넓은 어퍼(갑피)로 분산된다.
외측 갑피는 안쪽까지 이어지며 발등을 감싸는 신발혀 역할을 한다.
내측 갑피는 신축밴드로 고정되어 밀리지 않도록 했다.
발을 식혀주기 위한 통기구가 전체적으로 앞과 옆면에 배치되어 있다.
뒷꿈치를 단단하게 잡아주는 힐컵.
RX8의 클로저 시스템은 BOA IP1 다이얼과 벨크로 스트랩으로 구성된다.
IP1 다이얼은 돌리는 방향에 따라 1mm씩 조이거나 풀 수 있다.
시마노 슈즈의 장점은 바로 와이드 버전이 있어 발볼이 넓은 라이더라도 같은 디자인의 슈즈를 선택할 수 있다.
와이드 버전은 모델명에 'E'가 붙는다.
RX8 인솔.
인솔의 아치 부위에 서포트 패드를 부착하여 피팅할 수 있다.
패드는 중간 높이의 노란색 패드가 기본 장착되며, 높은 높이의 빨간색 패드가 제공된다.
실바두르 항균 처리되어 냄새 원인 세균을 억제한다.
퍼포먼스를 위한 인덱스 10 카본 아웃솔
그래블은 오프로드를 달리는 상황에 맞춰 로드용 클릿이 아닌 거친 지형에서 빠른 클릿의 탈장착과 보행에서의 편안함을 가진 MTB 클릿을 사용한다. 그래블 라이딩을 위해 MTB 슈즈를 사용할 수 있지만 시마노는 MTB 슈즈보다 가벼운 아웃솔 디자인을 적용시켜 그래블 전용 RX8을 만들었다.
RX8의 아웃솔이 MTB와 다른 점은 먼저 스파이크를 장착할 수 있는 홀이 없다. MTB만큼 험한 주로를 달리지 않기 때문에 스파이크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보행 접지력을 크게 요하지 않아 트레드 패턴도 단순하며 경량의 TPU로 제작되며, 토우박스의 보호능력도 주행 성향에 맞춰져 있다. 그래서 42사이즈 기준으로 스펙 무게는 265g으로 로드 슈즈보다 약간 무거운 정도다.
하지만 라이딩의 퍼포먼스를 위해 아웃솔 소재는 카본이며, 강성은 10으로 시마노 기준으로 최대치인 12에 비해도 부족하지 않다.
RX8 아웃솔.
산악용 2볼트 클릿을 장착할 수 있고, 클릿 위치 조절범위가 넓다.
카본 아웃솔의 강성 인덱스는 10(최재 12)로 페달링 강성에 부족함이 없다.
RX8은 산악 슈즈만큼의 터프함이 필요하지 않아 스파이크를 장착하지 않고, 트레드 패턴도 단순하다.
토우 박스의 보호력도 낮춰 산악 슈즈보다 가벼우면서 세련된 외관을 가진다.
43E(와이드) 사이즈의 실측 무게는 284g이다.
그래블 라이딩의 스타일과 퍼포먼스를 위한 슈즈
시마노 RX8은 온로드의 스타일과 오프로드의 터프함을 동시에 갖춘 그래블 라이딩을 위한 슈즈이다. 그린과 퍼플의 컬러 조합과 카모플라주 패턴으로 스타일을 살리고, 서라운드 갑피 디자인과 BOA 다이얼/벨크로 스트랩으로 편안한 착용감, 가볍고 뛰어난 강성의 아웃솔로 퍼포먼스를 즐길 수 있다.
편안함, 퍼포먼스, 스타일을 두루 갖춘 RX8,
보행성을 높인 로드 슈즈로도 손색이 없다.
관련 웹사이트
시마노: https://bike.shiman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