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에디터 : 박창민 기자
|
스램(SRAM)은 지난 2월 레드 이텝 액세스(RED eTAP AXS) 12단 무선 전동 변속 시스템을 발표한 후, 가격 경쟁력을 높인 그룹셋 포스(FORCE)에도 적용한 포스 eTAP AXS를 발표하였다.
스램 레드(RED)의 바로 하위 등급의 그룹셋인 포스(FORCE)는 기본적으로 레드의 기술력을 적용하면서, 경제적인 소재와 생산방법을 채택한 것이 특징이다.
이번에 발표한 포스 eTAP AXS 또한 포스 그룹셋으로는 첫 무선 전동 시스템이면서, 기존에 발표한 12단 레드 AXS와 동일한 기술력이 적용되었다.
특히, 일체형 파워미터까지 포함되어, 동등한 기능성으로 무장했고, 12단의 X-Range 카세트를 이용해 풍부한 변속을 경험할 수 있게 되었다.
스램 RED eTAP AXS 기사 보기 : https://www.bikem.co.kr/article/read.php?num=11421
신형 포스 액세스와 레드 액세스의 차이로 본다면, 레드 액세스가 3가지 옵션의 체인링으로 발표한 것과 달리, 포스 액세스는 48/35와 46/33 두가지 체인링 옵션만 출시된다.
레드 액세스에서 가장 큰 체인링 옵션인 50/37이 포스에서는 제외된 것인데, 레이싱보다 익스퍼트급 라이더를 위한 포스 그룹셋인만큼 레이싱에 적합한 50/37 체인링 옵션이 빠진 것이다.
이 외에 원피스로 제작된 레드의 체인링과 달리, 포스는 투피스로 제작되어 볼트로 체인링을 체결하도록 했다.
스램의 무선 전동 시스템은 지금까지 최상위 등급인 레드 그룹셋으로만 출시되었기 때문에, 구매자에게는 가격적인 부담이 적지 않았다.
이번에 포스 eTAP AXS의 출시는, 새롭게 무선 시스템과 12단 그룹셋으로 접근하고자 하는 라이더들에게 부담을 줄인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모든 포스 그룹셋은 레드 그룹셋과 상호 호환되기 때문에, 나중에라도 부품을 하나씩 레드로 업그레이드 하는 것도 가능하다.
스램 포스 eTAP AXS는 국내 공식 유통사인 지엘엔코의 대리점을 통해서 바로 구매가 가능하다.
관련 웹사이트
지엘엔코 : http://glnco.co.kr/
스램 : https://www.sram.com/
스램 포스 eTAP AXS 포스 그룹셋의 첫 무선 전동 변속 시스템이 적용된다. |
RED와 동일한 기술력으로 무장한 FORCE |
스램 레드(RED)의 바로 하위 등급의 그룹셋인 포스(FORCE)는 기본적으로 레드의 기술력을 적용하면서, 경제적인 소재와 생산방법을 채택한 것이 특징이다.
이번에 발표한 포스 eTAP AXS 또한 포스 그룹셋으로는 첫 무선 전동 시스템이면서, 기존에 발표한 12단 레드 AXS와 동일한 기술력이 적용되었다.
특히, 일체형 파워미터까지 포함되어, 동등한 기능성으로 무장했고, 12단의 X-Range 카세트를 이용해 풍부한 변속을 경험할 수 있게 되었다.
스램 RED eTAP AXS 기사 보기 : https://www.bikem.co.kr/article/read.php?num=11421
레드 eTAP AXS의 기술력을 그대로 이어오지만, 거의 절반의 가격으로 포스 eTAP AXS를 구할 수 있게 된다. |
디스크 브레이크 그룹셋 |
림 브레이크 그룹셋 |
파워미터 포함 그룹셋 |
2가지 옵션, 2피스 체인링으로 출시 |
신형 포스 액세스와 레드 액세스의 차이로 본다면, 레드 액세스가 3가지 옵션의 체인링으로 발표한 것과 달리, 포스 액세스는 48/35와 46/33 두가지 체인링 옵션만 출시된다.
레드 액세스에서 가장 큰 체인링 옵션인 50/37이 포스에서는 제외된 것인데, 레이싱보다 익스퍼트급 라이더를 위한 포스 그룹셋인만큼 레이싱에 적합한 50/37 체인링 옵션이 빠진 것이다.
이 외에 원피스로 제작된 레드의 체인링과 달리, 포스는 투피스로 제작되어 볼트로 체인링을 체결하도록 했다.
포스의 체인링은 48/35, 46/33 두가지 옵션으로 출시된다. 레드의 가장 큰 체인링 옵션인 50/37이 제외되었으며, 레드의 원피스 체인링과 달리 투피스로 제작하였다. |
에어로 체인링 |
싱글 체인링 옵션도 함께 출시된다. |
카세트는 레드와 동일하게 XDR 프리허브를 사용하며, 10-26, 10-28, 10-33 조합은 동일하다. |
림 브레이크 버전 레버 |
상단에 오일 리저버가 추가되어 높이가 높아진 디스크 브레이크 버전 레버 |
앞 디레일러 |
장력을 낮추지만 체인 텐션을 유지하도록 한 오빗 댐핑이 적용된 뒤 디레일러. 레드 AXS에서 소개된 오빗(Orbit) 댐핑 기술은 체인의 장력을 유지하여 거친 길에서도 체인이 안정적이지만, 스프링 텐션을 낮추어 변속 시 소모되는 배터리의 양을 줄여준다. |
아시아 마케팅을 담당하는 케니쓰 수(Kenneth Xu)는 "포스 eTAP AXS는 레드의 성능을 가격경쟁력 있게 발표한 것으로, 한국에서도 바로 구매 가능하도록 준비하였다"라고 밝혔다. |
포스 그룹셋으로 무선 전동 시스템의 부담을 줄인다. |
스램의 무선 전동 시스템은 지금까지 최상위 등급인 레드 그룹셋으로만 출시되었기 때문에, 구매자에게는 가격적인 부담이 적지 않았다.
이번에 포스 eTAP AXS의 출시는, 새롭게 무선 시스템과 12단 그룹셋으로 접근하고자 하는 라이더들에게 부담을 줄인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모든 포스 그룹셋은 레드 그룹셋과 상호 호환되기 때문에, 나중에라도 부품을 하나씩 레드로 업그레이드 하는 것도 가능하다.
스램 포스 eTAP AXS는 국내 공식 유통사인 지엘엔코의 대리점을 통해서 바로 구매가 가능하다.
무선, 그리고 12단 그룹셋의 부담을 줄인 포스 eTAP AXS |
스램 포스 eTAP AXS 소개 영상 동영상원본 : https://youtu.be/hr7y2aye6Jo |
관련 웹사이트
지엘엔코 : http://glnco.co.kr/
스램 : https://www.sra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