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19~03/26
03/31~04/09
시마노 피팅, 3D와 첨단 데이터로 무장하다.
2016-02-29   박창민 기자

사이클링 퍼포먼스의 경쟁이 라이더의 강한 체력으로부터 시작하여, 자전거 성능의 발전으로 빠르게 성장하여 왔다. 그리고, 그 2가지 요소의 발전과 함께 최근 더욱 강력하게 성장하고 있는 것이 바로 피팅(fitting)이다. 뛰어난 라이더와 성능 좋은 자전거를 조화롭게 연결하는 방법이 그 둘의 퍼포먼스를 최상으로 끌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시마노(Shimano)는 이와같은 피팅의 중요성을 파악하고, 피팅 전문 브랜드인 바이크피팅(bikefitting.com)과 함께 첨단 데이터로 무장한 피팅 시스템을 발표하였고, 이제 우리나라에서도 그 서비스를 만날 수 있게 되었다.

3D 모션 센서와 페달링 분석, 그리고 수많은 피팅 데이터를 활용한 권장 피팅까지, 첨단 데이터와 시스템으로 무장한 '시마노 바이크피팅'을 만나보자.


3D 모션, 페달링 분석 등, 디지털 데이터의 활용

기존에 3D 모션 센서를 이용한 피팅이나, 페달링에 대한 분석이 가능한 시스템은 이미 상용화되어 접해본 라이더들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시마노는 이 두가지 기능을 하나의 피팅 시스템에 묶었을 뿐 아니라, 기존보다 더욱 진보되고 분석이 가능한 데이터로 활용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 했다.
3D 모션 센서는 라이더의 유연성 측정에 활용하여, 기존 각도기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차를 최소화했고, 그렇게 입력된 값이 실제 라이더의 피팅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 지, 피팅 시스템이 가이드를 제시하도록 발전시켰다.
페달링 분석 시스템은, 피팅 전후의 페달링 변화에 대해서도 알 수 있지만, 클릿의 위치와 페달링 자체의 문제점을 개선하는 데에도 활용될 수 있도록 발전되었다. 다양한 데이터와 그래프를 통해 보여지는 자신의 페달링 습관을 보는 것만으로도 그 개선점을 찾을 수 있을 만큼 첨단 디지털 데이터에 놀라게 될 것이다.

3D 모션 센서가 적용되어, 라이더의 움직임을 쉽고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게 되었다.

유연성을 확인하는 데 더이상 각도기를 사용하지 않는다. 3D 모션 센서는 자동으로 유연성을 인식하여 피팅 시스템에 저장한다.

라이더의 페달링은 좌우를 기준으로 다양한 값으로 분석되어 그래프와 데이터로 표시된다.


빅데이터를 활용한 정적 피팅과 동적 피팅

사실, 피팅 시스템이 피팅을 해 주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시마노는 전세계 피팅 데이터 뿐 아니라, 거의 모든 자전거 모델의 지오메트리까지 기본 데이터로 가지고 있으면서, 추천 피팅 값을 제공하는 업무도 수행한다.
이와같은 시스템을 통해 피터는 라이더와의 소통으로 개인 맞춤 피팅을 만드는 것이 더욱 수월해질 수 있고, 라이더는 보편적인 피팅에서 얻을 수 있는 값과 자신의 라이딩 스타일을 비교하여 개선점을 찾을 수도 있게 된다.
이런 피팅은 정적인 데이터 뿐 아니라, 동적인 라이딩에도 적용되어 추천값과 라이더의 선호값과의 차이점을 비교할 수 있고, 그 원인의 분석을 통한 개선점을 찾는 데에 도움이 된다.

시마노 바이크피팅 시스템에는 수많은 피팅 데이터 뿐 아니라, 전세계 유명 브랜드의 자전거와 부품에 대한 정보도 포함되어 있다.
이런 대량의 데이터는 시스템 내에서 기본적인 피팅까지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피터가 라이더에게 더 집중할 수 있는 여유를 만들어 준다.


기본적인 피팅 순서에 대해 알아보자.

시마노 바이크피팅은 5단계의 작업으로 진행된다.
1 : 로그인을 통한 기본적인 개인 정보 등록
2 : 기존 사용하던 자전거 및 부품을 선택하거나, 구매를 원하는 브랜드와 모델을 선택할 수 있다.
3 : 신체 사이즈 및 유연성을 통한 정적인 피팅
4 : 페달링을 통한 동적인 피팅
5 : 페달링 분석을 통한 자세 교정 및 개선

시마노 바이크피팅을 살펴보자.
라이더 : 박창민(팀 허친슨)

바이크피팅은 5단계로 피팅을 실행한다.

라이딩 스타일을 입력하고, 사용 중인 페달과 슈즈, 크랭크암 길이(입력하지 않으면, 피팅 후 추천값을 제공한다)의 정보를 입력한다.

기존에 사용 중인 자전거의 안장 위치, 핸들바 위치를 측정한다.

핸들바 및 안장 측정을 위한 지그가 제공되며, 그것을 이용해 정확한 값을 레이저 포인트로 측정할 수 있다.

측정의 기준은 BB 중심이며, 안장과 핸들의 위치가 XY 좌표로 기록된다.
필요에 따라 추가 데이터를 E에 저장할 수 있다.

신체 사이즈 측정이 이어진다.

인심 뿐 아니라, 발 사이즈와 팔 길이 등 다양한 값이 측정되어 저장된다.



유연성을 체크한다.
3D 모션 센서에 의해 화면에 라이더의 움직임이 표시되며, 유연성 각도도 자동으로 계산된다.

각 측정값 또한 시스템에 입력한다.

이와같은 사이즈 측정값을 통해서도 권장 피팅 값을 얻을 수 있다.

현재, 사용 중이거나 구매할 자전거를 선택할 수 있다.
세계 유명 자전거 브랜드가 거의 입력되어 있으며, 우리나라의 첼로와 엘파마도 찾을 수 있다.

자전거를 선택하면, 추천하는 사이즈가 표시된다.
현재, 자신의 자전거가 추천 자전거가 사이즈가 다를 경우, 그 사이즈를 선택하면 변경해야 할 값이 빨간색으로 표시된다.

사용 중인 자전거에 적용할 수치 뿐 아니라, 범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XY값도 함께 리포트로 받을 수 있다.

사이즈를 통한 정적 피팅을 기반으로 동적 피팅을 이어간다.

동적인 피팅은 페달링을 하면서, 3D 모션 센서에 의해 분석이 함께 이루어진다.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위자드 모드(Wizard Mode)를 활용하면, 페달링을 하는 동안 수정이 필요한 곳이 붉은색으로 나타나며, 수정할 값이 함께 표시된다.

수정할 값에 따라, 안장의 위치를 중심으로 피팅을 진행할 수 있다.

모두 파란색으로 표시되면, 시스템에 권장하는 동적 피팅이 적용된 것이다.

피팅 전후의 라이딩 포지션을 확인할 수 있다.

전문 피터들을 위한 조금 더 상세한 데이터가 필요하다면 어드밴스트 모드(Advanced Mode)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마지막 단계를 페달링 분석이다.
오른쪽과 왼쪽 다리가 얼마나 효율적인 페달링을 하는 지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

다양한 그래프를 보여주어 분석에 도움을 준다.

페달을 중심으로 누르는 힘의 분포를 알 수 있다.


클릿 위치 세팅 장비

클릿 슈즈가 출시된 이후로, 클릿의 위치는 페달링에 매우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특히, 로드바이크처럼 클릿의 움직임이 적은 경우는 그 위치가 라이딩 성능과 라이더의 안전까지도 영향을 주는 경우가 있다.
시마노는 클릿의 위치를 기록하여 동일하게 클릿을 장착할 수 있는 클릿 지그를 개발하였다.
이와 같은 용품을 활용하면, 피팅을 진행하는 데 더욱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클릿의 위치를 기록하여, 클릿 교환 시 편리하게 작업할 수 있는 시마노 클릿 지그.
SPD(산악)와 SPD SL(로드) 클릿을 모두 사용할 수 있다.

클릿의 위 부분만 살짝 고정하고, 지그를 클릿에 고정한다.

발 양쪽 기준점을 표시하고, 그곳에 지그를 고정한다.

하단의 각도 수치를 기록하면 다음에도 동일한 위치에 클릿을 고정할 수 있게 된다.

클릿 볼트를 고정하는 것으로 마무리.


시마노 바이크피팅 - 피터의 실수를 최소화시키는 시스템

피팅(fitting)은 그것을 실행하는 피터(fitter)의 수준에 따라 다른 결과를 만드는 경우가 많고, 때로는 잘못된 계산을 통해 실수를 하는 경우도 간혹 발생한다.
시마노는 바이크피팅 시스템을 통해 피터가 가진 최소한의 노력으로도 기본 이상의 피팅 결과를 만들 수 있도록, 시스템의 값을 디지털로 바꾸고 자동 계산 과정에 의한 권장값을 제공하도록 하였다.
'피팅 시스템이 피팅을 하는 것은 아니다'라는 말을 다시 강조하지만, 피팅 시스템이 권장 피팅을 만들어 낼 수 있다면 피터들이 해야 하는 기본적인 일은 줄어들고, 대신, 라이더의 요구에 맞출 수 있는 시간을 더 할애할 수 있을 것이다. 게다가 수많은 데이터를 함께 제공하기 때문에 피터들이 문제의 원인을 찾는 데 훨씬 수월할 수 있게 되었다.
물론, 아직까지 완전한 안정적인 시스템이라고 하기에는 다소 불안한 부분들이 있다. 하지만, 그런 부분들은 소프트웨어로 해결될 수 있는 부분이기에 더욱 개선되어질 시마노 바이크피팅을 기대해 본다.


관련 웹사이트
(주)나눅스네트웍스 : www.nnxsports.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