둘보다 하나, 셀레 이탈리아 SLR 모노 링크 콤보
에디터 : 김수기 기자
셀레 이탈리아는 2개의 레일을 사용하는 안장 결합방식을 하나로 모은 새로운 바인딩 시스템인 '모노 링크(MONO LINK)'를 라이더에게 제공하고 있다. 기존 결합방법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어떤 장점을 갖고 있는지 살펴보자.

셀레 이탈리아 SLR 모노 링크 콤보

셀레 이탈리아는 2개의 레일을 사용하는 안장과 더불어 모노 링크 안장을 추가로 생산하고 있다. 새로운 결합방식이다보니 모노 링크에 맞는 시트 포스트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안장과 시트 포스트를 묶은 결합 상품을 시판하고 있다. 바로 카본 시트 포스트와 SLR 플로우 안장을 합친 SLR 모노 링크 콤보가 그 주인공이다.

셀레 이탈리아 SLR 모노링크 콤보
소비자가격 : 400,000원

모노 링크 시스템이 적용된 SLR 플로우 안장은 산악과 로드 장르에 모두 사용할 수 있다. 사이즈는 131X275mm, 무게는 165g이다.

국내에 시판되는 콤보 제품은 31.6X350mm 카본 시트 포스트만 있다. 무게는 240g이다.

피니쉬라인의 '안티 시즈' 컴파운드가 포함되어 있다.

모노 링크 안장

모노 링크 안장의 특징은 독특한 모양의 레일에서 기인한다. 모노 링크는 실질적으로는 상하로 뻗은 두 개의 레일을 갖고 있지만 레일 전체가 하나의 덩어리로 이뤄져 있다. 레일이 하나의 몸체로 이뤄져 강도가 높아지고 그만큼 체결력도 우수하다. 
기존 안장 레일 시스템은 양옆으로 레일이 있기 때문에 안장 너비가 레일 너비보다 좁아질 수 없었다. 모노링크는 레일이 하나로 합쳐져 있어 그만큼 안장 너비를 좁힐 수 있는 여력이 많아져 페달링 시 허벅지 마찰을 줄일 수 있다. 셀레 이탈리아는 그것을 '프릭션 프리(friction free)'라고 부른다. 그만큼 페달링 효율을 높일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모노 링크라고 부르지만 아래위로 2개의 레일이 있다.

모노링크 카보 X40 재질의 레일 바디가 하나로 이뤄져 강도와 강성이 우수하다. 셀레 이탈리아는 레일 강도가 45%, 측면 강성이 15% 증가했다고 밝히고 있다.

모노 링크 안장은 기존 안장보다 너비가 좁아져 허벅지 마찰을 줄여주는 프릭션 프리(friction free) 기술이 적용된다.

같은 모델은 아니지만 기존 안장보다 너비가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모노 링크 시트 포스트

모노 링크 시트 포스트는 상하의 레일을 잡아주기 위해 클램핑 홀이 2개가 있다. 클램프 마운트는 2개로 분리되어 좌우로 조여주는 방식으로 고정 볼트가 측면에 있어 장착 및 조절 시 편리하다. 볼트 조임 토크는 최대 8Nm이며, 안장 장착 시 동봉된 안티 시즈 컴파운드를 마운트와 볼트에 발라 압착, 고착되지 않도록 한다.
콤보 제품에는 없지만 단품으로 모노 링크 시트 포스트를 구매하면, 기존 안장도 장착할 수 있는 어댑터가 포함된다.
카본 재질과 알로이 재질 시트 포스트가 있으며, 국내에는 직경 31.6mm 제품만 시판된다.

모노 링크 시트 포스트는 레일을 잡아주는 클램프 홀이 상하로 있다.

최대 조임 토크는 8Nm이다.

클램프 마운트

안장을 장착할 때는 클램프 마운트와 볼트가 압착, 고착되지 않도록 동봉된 안티 시즈 컴파운드를 도포한다.

안장을 잡고 상단 마운트를 삽입해 고정시킨다.

안장 각도를 맞추고 볼트를 조여주면 장착은 완료된다.

볼트가 하단이 아닌 우측면에 있어 장착이나 각도, 위치 조절할 때 편리하다.

결론 - 넓은 피팅 범위, 프릭션 프리, 가벼워진 무게

모노 링크 시스템의 최대 장점은 바로 안장 이동범위가 넓다는 것이다. 굳이 셋백 시트 포스트를 사용하지 않아도 충분히 넓은 피팅 범위를 제공한다. 라이딩 코스나 컨디션에 따라 폭넓게 안장 위치를 바꿔 최적의 포지션을 찾을 수 있다.
또한 허벅지 마찰을 줄여주는 프릭션 프리 기술은 페달링 효율성을 개선시키고, 새로운 클램프 시스템은 무게를 줄이면서 강도와 강성을 높여준다.

기존 안장 이동 범위

모노 링크 시스템은 기존 안장보다 전방으로 10mm, 후방으로 25mm 이동 범위가 더 넓다.

구매 포인트 아쉬운 점
- 넓어진 피팅 범위
- 허벅지 마찰을 줄여주는 '프릭션 프리'
- 우수한 체결력
- 가벼워진 무게
- 시트 포 스트 교체 필수 
- 한정된 모노 링크 안장
- 안장 가방 장착이 어려움

셀레 이탈리아의 모노 링크의 장점은 셋백 시트 포스트를 사용하지 않아도 왠만큼 커버할 수 있는 피팅 범위, 허벅지 마찰을 줄여주는 '프릭션 프리' 기술을 꼽을 수 있다.

셀레 이탈리아 모노 링크


관련 웹사이트
셀레 이탈리아 : www.selleitalia.com
MBS 코프레이션 : www.elfama.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