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논데일 캐드엑스 105, 사이클로크로스 바이크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추운 날씨가 시작되면서 로드바이크 라이더들은 장거리 도로 라이딩에서 겪게 되는 추위를 피하기 위해 짧지만 신나게 자전거를 즐길 수 있는 사이클로크로스 라이딩에 관심을 갖곤 한다.
비포장도로와 장애물 등을 지나며 심박수는 오르고 덩달아 추위도 달아나기 때문인데, 우리나라에도 조금씩 그 문화가 소개되고 있다. 이번에 소개할 사이클로크로스 바이크 모델은 캐논데일의 캐드엑스(CAADX) 알로이 제품으로 시마노 105 부품과 함께 구성된 'CAADX 105' 모델이다.

캐논데일의 사이클로크로스 바이크 캐드엑스(CAADX) 105


CAADX, 레이싱에서 얻은 노하우로 만들어지다.

캐논데일 캐드엑스 시리즈의 가장 큰 특징은 다년간 많은 사이클로크로스 레이서들의 피드백에 의해 설계되고 개선되어진 제품이라는 것이다.
사이클로크로스 자전거는 일반 로드바이크보다 조금 작게 디자인되고, 헤드의 높이까지 높다보니 라이더들이 자연스럽게 다루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다. 하지만, 균형잡힌 설계를 통해 만들어진 캐드엑스의 경우는 '부자연스럽다는 느낌이 거의 없다'는 평을 받는다.

여섯번의 내셔널챔피언을 차지한 팀 존슨


컨트롤과 승차감 유지

캐논데일 캐드엑스 105 프레임의 특징이라면 사이클로크로스에 적당한 지오메트리와 함께 라이딩 충격을 흡수해주는 체인스테이의 세이프(SAVE) 기능으로 볼 수 있다.
이 기능은 수직으로 전해오는 노면의 충격을 흡수하면서, 좌우로 뒤틀어질 수 있는 페달링에는 강한 강성을 보여준다.
그와 함께 강성이 좋은 카본 포크를 사용해, 컨트롤과 승차감을 모두 유지하려는 노력을 보였다.

라이딩에 의한 상하 충격을 흡수하는 세이브(SAVE) 스테이가 적용되었다.

사이클로크로스 라이딩 환경에서도 컨트롤을 유지하는 것이 장점이다.


제품 이미지

첫 인상은 캐논데일의 배드보이 실버 버전을 보는 듯 했는데, 알로이 실버 색상 프레임과 블랙 색상의 부품 조합으로 단순하면서도 존재감이 확실한 디자인 컨셉을 보여주었다.

캐논데일 CAADX 105

뒤 브레이크 케이블은 탑튜브 상단으로 연결된다. 변속 케이블은 다운튜브 하단으로 연결되도록 설계하여, 컨트롤 성능에 더 집중했다.

시트튜브쪽으로 갈 수록 탑튜브가 납작해지면서 어깨에 메거나 들었을 때 편하다.

이런 탑튜브의 설계때문에 자전거를 메고 달리는 자세가 더욱 편해질 수 있다.

사이클로크로스용 카본 포크

체인링 사이즈 탓에 FSA 크랭크셋이 자주 활용된다. 46-36T

텍트로 브레이크

사이클로크로스용 안장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캐논데일 캐드엑스 105 (Cannondale CAADX 105)
프레임 CAADX Cyclocross 6061 Alloy
포크 Cannondale Ultra X, carbon 1-1/8"
핸들바 Cannondale C3 Compact
스템 Cannondale C3, 31.8mm, 6도
시트포스트 Cannondale C3 alloy 27.2mm
안장 Cannondale Stage CX
변속레버 Shimano 105
변속기 Shimano 105
브레이크 레버 Shimano 105
브레이크 Tektro CR710
스프라켓 Shimano Tiagra
체인

KMC X10

크랭크 FSA Gossamer BB30, 46-36T
BB FSA BB30
휠셋 Maddux DRX 6000 림, Formula RB 허브
타이어 Schwalbe Sammy Slick 700x35c
소비자가 1,950,000원


지난 2012 인디페스티벌 사이클로크로스 우승을 차지했던 데릭 란 선수

데릭 란 선수와의 테스트 라이딩

지난 2012 인디페스티벌에서 사이클로크로스 우승을 차지했던 데릭 란 선수는 동호인이지만, 고향인 미국에서 어렸을 때부터 많은 사이클로크로스 경험을 해왔던 라이더이다.
많은 종류의 사이클로크로스 자전거도 경험해 보았던 데릭 란 선수는 "캐논데일 캐드엑스 105는 프로 레이싱을 위해 만들어진 모델은 아니지만, 레이싱에 사용하기 좋은 기본적인 지오메트리와 디자인 컨셉을 가지고 있는 제품입니다"라며 캐드엑스 105에 대해 이야기를 전했다.
자전거를 들었을 때의 자세도 편하고, 거친 사이클로크로스 라이딩을 할 때도 컨트롤이 좋은 캐드엑스 105 모델은, 단순히 레이싱 만이 아닌, 일반적인 출퇴근이나 투어링에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어서 그 가치가 더욱 올라갈 수 있을 것이다.

컨트롤이 중요한 사이클로크로스 레이싱에서 적당한 지오메트리와 균형감을 제공하는 캐논데일 캐드엑스 105



결론 - 레이싱, 출퇴근, 투어링

로드바이크는 레이싱과 빠르게 달리는 라이딩에는 편하지만, 막상 출퇴근이나 투어링에 사용하기에는 꽤나 불편하다. 그리고, 산악자전거(MTB)는 라이딩이 편한만큼 느리고 무게감에 대한 부담감을 떨쳐 버릴 수가 없다.
레이싱, 출퇴근, 투어링 등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완벽한 제품은 아마도 없겠지만, 캐논데일 캐드엑스 105 모델은 사이클로크로스 레이싱에도 충분하면서 출퇴근과 투어링과 같은 다목적 용도로도 사용하기에 좋다.

구매 포인트 아쉬운 점
- 사이클로크로스 레이싱 및 다목적 라이딩
- 좋은 컨트롤과 승차감
- 랙과 펜더 장착 가능
- 적절한 프레임과 부품 조합
- 다운튜브로 이어진 케이블 라우팅은 변속 성능에는 좋지만, 머드 라이딩 후 관리가 다소 어려움

레이싱, 출퇴근, 투어링 등에서 만족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관련 웹사이트
(주)산바다스포츠 : http://www.sanbadasports.com 
캐논데일 바이시클 : http://www.cannondale.com 
캐논데일 사이클로크로스 : http://cannondale-cyclocrossworld.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