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라이즈드 에스웍스 엔듀로, 다이나믹한 올마운틴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산악자전거의 장르 중 올마운틴이 점점 확장되어가는 요즘, 그 추세에 맞추어 엔듀로 레이싱도 인기를 얻고 있고, 각 브랜드들은 올마운틴 자전거의 성능에 조금씩 초점을 맞추기 시작했다.
이런 트랜드에 맞추어 스페셜라이즈드는 대표적인 올마운틴 모델인 엔듀로(Enduro)의 성능 향상을 위해 변화를 가져왔다. 기존까지 올마운틴 바이크들이 '성능'이라는 부분에서 다소 약점이 있었다면 스페셜라이즈드 엔듀로는 '성능' 부분에 더욱 초점을 맞춘 것이 특징이라고 볼 수 있다.

더욱 강렬한 라이딩으로 돌아온 스페셜라이즈드 에스웍스 엔듀로


성능을 향한 변화, 링크에 관심에 가져보자.

스페셜라이즈드의 FSR 피봇과 링크는 오랜 기간 입증된 리어 서스펜션 시스템이며, 각 라인업마다 조금씩 다른 형태를 갖추고 있다.
스페셜라이즈드 FSR 시스템을 갖춘 라인업은 에픽(Epic), 캠버(Camber), 스텀점퍼(Stumpjumper) FSR, 엔듀로(Enduro), 스테이터스(Status), 데모(Demo) 등이 있다. 얼핏 봐서는 그들의 차이가 단순한 서스펜션 트래블의 차이라고 볼 수 있겠지만, 링크와 피봇의 구조가 조금씩 다르게 설계되어 있다.
엔듀로에 있어서는 서스펜션과 프레임을 잇는 부분인 링크의 설계를 2013년 라인업에 변화를 가져오며 뒤 서스펜션의 느낌을 크게 바꾸었는데, 부드러운 느낌으로 다운힐에 조금 더 치중되었던 2012년 모델에 비해, 안정감과 강성을 높여 레이싱 스타일에 맞는 성능으로 변화가 이루어졌다.

XC 모델인 에픽의 리어샥 링크

트레일 바이크인 캠버의 리어샥 링크는 에픽에 더 가까운 편이다.

스텀점퍼 FSR 리어샥의 링크

2013년 엔듀로의 리어샥 링크는 더 커지면서, 스텀점퍼 FSR과 비슷한 형태로 변경되었다.

2012년 엔듀로의 리어샥 링크. 4곳이 움직이는 구조였다.


스램(SRAM) XX1 구동계로 라이딩 신뢰성을 높이다.

2012년 모델까지 앞 변속 2단의 구동계를 사용하면서 큰 변속비율을 이용하였지만, 이번에는 스램의 새로운 구동계 XX1을 사용하며 효율성에 더 집중하였다.
스램 XX1은 앞 체인링을 1단으로 사용하면서, 뒤 카세트 스프라켓을 11단으로 설계했는데, 라이딩 중 체인이 빠지는 경우를 피하면서도 10~42T의 광범위한 변속비율을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졌다.
이런 구동계의 활용으로 다이나믹한 올마운틴 라이딩 중에도 기어 변속과 체인 이탈에 대한 신경을 크게 쓰지 않아도 된다.

10-42T 카세트 스프라켓과 1장의 체인링을 사용하는 스램 XX1 구동계

앞 변속 쉬프터가 없어지면서 훨씬 깔끔해진 핸들바



제품 이미지

2013년은 기존 엔듀로에 비해 다소 강한 이미지로 변경되었다. 특히 2012년 엔듀로가 부드러운 이미지를 가진 것에 비하면 확실한 차이가 생긴 편이다.

더욱 강렬한 이미지로 돌아온 스페셜라이즈드 에스웍스 엔듀로

34mm 스텐션의 폭스 팩토리 160-130mm 탈라스 포크

로발 트래버스 SL 카본 휠

강성을 증가시킨 리어 트라이앵글 구조

기존에 비해 더욱 강해지며서도, 경량을 위해 디자인 되어진 링크



XX1 리어 쉬프터

720mm 카본 핸들바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스페셜라이즈드 에스웍스 엔듀로
(Specialized S-Works Enduro)
프레임 FACT IS-X 11m 카본, 165mm 트래블
포크 FOX 34 Talas CTD Factory, 160-130mm
핸들바 Specialized All-Mountain carbon 720mm
스템 Syntace F109, 6도, 31.8mm
시트포스트 Specialized Command Post BlackLite, 30.9mm
안장 Body Geometry Henge Expert, Ti rails
변속레버 SRAM XX1
변속기 SRAM XX1
브레이크 레버 Avid X0
브레이크 Avid X0
스프라켓 SRAM XX1 10-42T
체인

SRAM XX1

크랭크 SRAM XX1 34T
BB SRAM PF30
휠셋 Roval Traverse SL carbon, 15mm thru-axle
타이어 Specialized Butcher Control
실측무게
소비자가 10,900,000원


장재윤 선수(코리아 바이크 스쿨 www.koreabikeschool.co.kr)

장재윤 선수와의 테스트 라이딩

"스페셜라이즈드 에스웍스 엔듀로는 라이딩 포지션이 높고 단단한 리어 트라이앵글 덕분에 다이나믹한 라이딩을 보여주는 반면, 안정적인 균형감을 갖춘 모델입니다"라며 라이딩 소감을 전했다.
전체적인 지오메트리에 있어서는 기존과 큰 변화가 없지만, 리어 서스펜션의 구조가 변경되면서 라이딩 스타일을 바꾸었고, 이런 트랜드는 최근 다이나믹한 엔듀로 레이싱과 조화가 잘 되는 편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스페셜라이즈드 부처 타이어도 라이딩 신뢰성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하는 편이다.




결론 - 더 다이나믹해진 라이딩을 즐긴다.

과거 스페셜라이즈드 엔듀로의 라이딩 테스트는 다소 '다운힐'쪽에 가깝다는 평을 받곤 했다. 하지만 최근에는 올마운틴 라이딩이 더욱 다이나믹해지면서 부드러운 라이딩보다 가볍고 다이나믹한 스타일을 더욱 즐기는 것으로 바뀌고 있다.
이에 맞추어 스페셜라이즈드 에스웍스 엔듀로는 11kg대의 가벼운 무게와 앞뒤 서스펜션의 균형감을 맞추고, 다이나믹한 라이딩으로 이어지는 강성을 높여 새로운 엔듀로 모델로 만들어졌다.

구매 포인트 아쉬운 점
- 11kg대의 경량 올마운틴 바이크
- 다이나믹한 라이딩에 적합한 스타일
- 스램 XX1 구동계
- 1천만원이 넘는 가격대
- 성능은 좋지만, 세팅이 다소 난해한 케인크릭 더블베럴 리어샥

스페셜라이즈드 에스웍스 엔듀로 라이딩


관련 웹사이트
스페셜라이즈드 코리아 : http://www.specialized.com/kr/ko/home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