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나만의 맞춤 지도’ 만든다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현재의 포털이나 내비게이션의 지도와 달리 스마트폰이나 PC에서 나만의 맞춤형 지도를 제작할 수 있는 전자문서(PDF) 형식의 전자지도가 만들어져 서비스된다.
 
국토해양부 국토지리정보원(www.ngii.go.kr)은 전자문서 형식인 PDF*로 지도를 제작하여 금년에는 세계지도, 대한민국전도를 제공하고,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종전에 국가에서 제작하는 전자지도는 전자설계도면(CAD) 형식 등으로 되어 있어 이용에 제약이 많이 있었고, 종이지도 역시 한정된 종이에 인쇄되어 있어 다양한 활용이 어려웠다.
 
이번에 제작되는 전자지도는 높은 해상도를 갖춘 항공영상과 중첩하여 제공함에 따라 국토형상을 입체적으로 분석할 수 있고, 사용자가 가지고 있는 정보를 추가하거나 원하는 지역에 대한 편집 기능으로 나만의 맞춤형지도 제작이 가능해 등산로/자전거지도 등 국민편의 생활지원에까지 널리 이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 교육, 관광 등의 기초자료로의 확대 및 민간인들이 지도 제작에 따른 시간과 비용도 대폭 절감할 수 있어 산업 활성화에도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는 새롭게 제작되는 전자지도에 대한 사용자의 이해를 돕고 국가 발행지도의 상징성을 부각할 수 있도록 12월 12일부터 2주간 대국민 공모전을 통해 참신하고 창의적인 지도 네이밍(명칭)을 부여할 예정이며, 내년 상반기에는 국가기본도(1/5,000)까지 확대하여 제작하고, 국내 실정에 맞도록 다양한 용도로 활용이 가능한 관련 툴바(S/W) 등을 제작하여 무료로 배포할 계획이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