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서울바이크쇼 #2] 용품 및 액세서리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2013 서울바이크쇼의 두번째 이야기는 용품과 액세서리에 관한 것이다. 자전거를 타다보면 자전거 자체에도 많은 관심이 생기지만, 실상 나의 자전거 라이딩을 즐겁게 해 주는 요소는 용품과 액세서리가 더 큰 비중을 차지할 때가 많다.


  독창적인 아이디어 아이템, 나이트아이즈

스포츠 뿐 아니라 생활 속에서도 독창적인 아이템으로 즐거움을 선사하는 나이트아이즈(Nite Ize) 제품은 그 신선함 때문인지 그 제품을 좋아하는 팬들이 유독 많은 편이다.

나이트아이즈 담당자 토드 브래디(Todd Brady)
세계적으로 유명한 자전거회사에서 10년 넘게 일을 했던 그는 자전거 뿐 아니라 아웃도어 및 실생활에 활용하기 좋은 나이트아이즈의 아이디어 제품들을 소개했다.

- 제품들이 매우 독창적이다. 어떻게 이런 아이디어를 만들었는가?
나이트아이즈 제품은 사람들이 평상시 생각했던, 필요한 제품을 만드는 아이디어로 시작한 업체다. 처음에는 작은 손전등을 헤어밴드에 장착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지금은 수 많은 아이디어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 대표적인 제품들에 대한 소개해 달라.
지금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제품은 S자형의 캐러비너인 에스비너(S-Biner)인데, 열쇠고리부터 자전거 거치대 역할까지 다양하게 활용되며 아웃도어와 실생활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그리고 쉽게 구부려 활용성을 높이는 스트링이 기어타이(Gear Tie) 개발해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고, 그것에 라이트를 장착한 버그리트가 자전거와 아웃도어에 많이 활용되고 있다.
방수와 내구성이 뛰어난 라이트 제품은 자전거 전용으로 출시되어 장착과 활용성이 좋다.
또한 아이폰 유저들을 위해 쉽게 끼울 수 있으면서도 얇은 케이스를 만들었고, 이 케이스에 탈착식 클립이 있어서 아이폰의 보관성을 크게 높였다.

쉽게 구부려지는 철사를 고무재질로 코팅한 기어타이, 저가 제품들처럼 내부 철사와 고무가 따로 분리되지 않고 내구성이 뛰어난 것이 특징이다.

벌레를 닮아서 버그릿(Buglit)이라는 이름을 지었다. 다리는 쉽게 휘어지는 기어타이를 사용했기 때문에 어디에도 장착할 수 있는 라이트가 될 것이다.

스프링을 사용하지 않은 단순한 디자인으로 활용성을 높인 에스비너는 작은 열쇠고리 크기부터 자전거를 걸 수 있는 사이즈까지 다양하게 출시된다.

기어타이를 활용한 자전거 라이트

쉽게 끼울 수 있는 아이폰 케이스, 탈착식 클립이 있어서 휴대성을 높였다.

자전거 스포크에 끼울 수 있는 라이트 제품

- 개발 능력이 놀라운데?
우리는 1년에 50개도 넘는 많은 신제품을 만들어내는 아이디어 업체이기도 하다. 나이트아이즈 제품은 활용성 뿐 아니라 품질에서도 매우 뛰어나서 많은 매니아들을 확보하고 있고, 그들은 우리의 신제품을 항상 눈여겨 보고 있다.

매년 엄청난 양의 신제품을 쏟아내는 나이트아이즈는 이미 많은 팬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액션캠의 혁명, GoPro3

올해는 액션 캠코더들의 경쟁이 가장 치열했던 때이기도 했다. 다양한 기능과 화질, 그리고 스마트폰과의 연결을 통한 사용성 개선 등이 경쟁의 중심에 있었지만, 연말에 출시한 '고프로3'는 그 중에서도 단연 돋보이는 제품이었다.
와이파이 내장과 720p에서 120fps를 지원하고, 수중촬영까지 문제없이 할 수 있는 기능으로 그 성능에 대한 기대감과 만족감이 높다.

왼쪽부터 고프로 HD HERO3 화이트, 실버, 블랙 에디션
각 에디션 별로 차별화된 기능이 제공되고 있어서 가격 대비 기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고프로 LCD 백팩은 터치패드가 적용되었다.


  다양한 피직 제품군

안장으로 유명한 피직(fi'zi:k)은 가죽 성형 기술과 퍼포먼스 라이더에 적합한 용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며 신발과 바테잎 등의 라인업을 속속 출시하고 있다.
또한, 성형 인솔로 유명한 시다스(SIDAS)와 협력하여 시다스의 첫 사이클링 인솔 개발을 함께 하기도 했다.

피직은 안장, 슈즈, 바테잎, 인솔 등 다양한 퍼포먼스 부품과 용품으로 진출하고 있다.

라이더의 유연성에 따라 안장을 선택하는 스파인 컨셉이 적용된 피직 안장

카본 버클과 시다스 성형 인솔을 기본으로 장착한 피직 R1


  카본 슈즈, 퍼포먼스의 기본이 되다.

슈즈에 카본이 사용된 것은 오래되었지만, 요즘처럼 카본을 사용한 슈즈가 보편화된 것은 얼마되지 않았다.
또한 카본은 열성형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서, 본트의 열성형 슈즈 뿐 아니라 시마노는 부분 열성형이 가능한 슈즈를 지난해 부터 출시해왔다.

본트(BONT)의 풀카본 슈즈, 올해는 투르 드 프랑스 우승자의 브래들리 위긴스가 사용한 기념으로 엘로우 버전이 출시되었다.

60도 온도에서 20분간 있으면 열성형이 가능한 상태로 변하는 본트 슈즈

시마노는 입문용부터 카본과 열성형이 가능한 레이싱용까지 다양한 슈즈 라인업을 갖추었다.

지난 런던올림픽을 기념해 시마노에서 전달한 국가대표 조호성 선수의 신발 R315

시마노는 퍼포먼스용 슈즈 뿐 아니라, 일반인도 클릿을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한 클릭R 이라는 라인업을 새롭게 선보였다.

클릭R(CLICK'R)은 일반 신발처럼 사용할 수 있는 착용감 뿐 아니라 클릿에 끼운 후에도 자전거에서 발을 내리면 자연스럽게 클릿에서 빠질 수 있도록 설계하여 입문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었다.

노스웨이브(NORTHWAVE) 슈즈

DMT 슈즈 라인업

개성에서 제작된 국내 사이클링 슈즈 '하이클(HYCLE)'

하이클 로드바이크 용 슈즈


  완벽한 슈즈를 위한 성형 인솔, 풋발란스

위에서 피직과 시다스가 함께 개발한 성형 인솔과 시마노의 인솔 등이 소개되었다. 그 외에도 다양한 성형 인솔 브랜드가 있는데, 합리적인 가격과 다양한 제품 선택을 가진 풋발란스의 디렉터인 자니 휴르메 씨가 내방하여 제품을 소개하였다.

풋발란스(Footbalance) 디렉터인 자니 휴르메(Jani Hurme)

- 풋발란스의 새로운 제품이 있는가?
풋발란스 제품은 이번에 실내에서 활동성이 높은 스포츠를 위한 제품이 새롭게 개발되었다. 다양한 방향전환에도 강하면서도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능력을 높인 것이다.
또한, 여성을 위한 가죽으로 제작된 하이힐 인솔도 새롭게 출시되었다. 일상생활에서 하이힐을 많이 사용하는 여성들의 건강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실내 스포츠를 위해 새롭게 개발된 풋발란스 제품. 좁은 공간에서 강렬한 스포츠를 위해 쿠션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가죽으로 제작된 여성용 하이힐 인솔. 하이힐을 신고 장시간 활동을 하는 여성들에게 추천한다.

- 풋발란스 사이클용 인솔의 특징은?
자전거용은 쿠션을 줄이고 단단하게 받쳐주는 스타일의 인솔로 개발되었으며 사이클슈즈가 비교적 볼이 좁은 특성을 따라서 볼이 좁은 형태로 인솔이 개발되었다.

사이클을 위해 단단한 바닥과 폭이 좁은 풋발란스 인솔


  수납 기능성과 디자인이 업그레이드 된 백팩 및 가방

백팩 및 가방은 주로 커뮤팅 라이더를 위해 많은 개발이 있었지만, 산악라이더에게 사랑을 받아왔던 카멜백을 비롯해 다양한 퍼포먼스용 백팩이 선을 보였다.
그리고, 시티라이더를 위한 디자인이 한층 개선된 가방들까지 선택의 폭이 점점 다양해지고 있다.

물주머니를 가방에 넣을 수 있는 카멜백의 다양한 제품들

작은 사이즈로 런닝이나 가벼운 라이딩에 적합한 미니뮬

가벼운 무게와 기능성을 우선적으로 제안한 시마노의 백팩 운젠, 로코, 츠키니스트

툴레(THULE) 크로스오버 백팩이 다양한 색상과 함께 새롭게 출시되었다.
기존보다 수납성이 더 좋아진 것이 특징이다.

툴레는 랙 장착용 아일렛이 없어도 장착가능한 랙을 개발하였다.

툴레 뒷 랙도 아일렛 없이 장착 가능하며, 원터치 패니어가 함께 제공된다.

벨크로를 이용해 쉽고 단단하게 장착이 가능한 툴레의 랙은 원터치로 장착이 가능한 패니어 가방과 함께 사용할 수 있다.

미노우라, 제팔 랙

바이오로직은 턴(TERN) 자전거를 위한 다양한 가방과 수납 용품들을 제공한다.

PDW 앞뒤 짐받이

비앙키(BIANCHI)의 방수 가방

반조브라더(BANJO BROTHER) 커뮤터 백팩

아나베히(ANAVEHI) 자전거 소품

국내에서 제작되는 수공예 가죽가방 '엘리 팩토리(ELLY FACTORY)'

가이거릭 백팩은 물주머니를 넣을 수 있도록 설계했다.

분사식 가이거릭 하이드레이션 시스템


  국내 개발이 많아진 의류

의류는 라이더들이 가장 구매하고 싶은 용품으로 뽑히지만 유통 업체들에게는 가장 다루기 어려운 제품군으로 뽑힌다. 그런 이유에서인지 국내 의류 개발이 점점 늘어나고 있으며 힘이 더해지는 듯 하다.

국내 의류 브랜드로 디자인과 생산을 모두 담당하고 있는 NSR

NSR의 동계 의류 제품들은 품질과 가격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NSR을 방문한 맹형규 행안부 장관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는 NSR의 신금식 대표

고급 퍼포먼스 의류로 인기가 많은 이탈리아의 아소스(ASSOS) 의류

rh+ 의류 라인업

멀티헤드웨어로 유명한 버프(Buff)

버프는 헤드웨어 뿐 아니라 컬러풀한 그래픽의 의류도 생산하고 있다.


  안전을 위한 헬멧, 아이웨어, 보호대

자전거 라이딩 시 안전을 지켜주는 용품인 헬멧과 아이웨어, 보호대는 올해들어 특히 경쟁이 심해진 제품군에 들어가고 있다. 기존에 대표적인 브랜드들이 자리를 잡고 있었지만 새로운 제품들의 꾸준한 신제품 출시와 성능 향상이 이런 결과를 만드는 듯 하다.

칼짜이즈 렌즈와 함께 개발된 아소스 제코 아이웨어

시마노는 좋은 성능과 합리적인 가격을 내세우며 꾸준히 아이웨어 라인업을 늘리고 있다.

EXUSTAR 헬멧

루디프로젝트 헬멧

OGK 2013년 신형 헬멧

맥백(MACBAC) 헬멧

rh+는 알베르토 콘타도르가 사용하는 아이웨어로 주목을 받고 있다.

번(BERN) 어반 헬멧

파워텍터(POWERTECTER) 보호대는 가볍고 쉽게 착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POI 디자인 보호구


  디지털 제품과 수납 케이스

자전거는 가장 보편적인 속도계를 비롯하여, 최근에는 스마트폰을 활용한 제품들까지 다양한 디지털 접근이 늘어나고 있다.

토픽 아이폰 자전거 거치대는 간단하면서도 실용적인 방수 아이템을 제시하고 있다.

바이크메이트는 아이폰5를 위한 거치대를 출시하였다.

바이크메이트의 갤럭시 S3 용 거치대

바이크메이트 슬림 3 후기 모델로 뒷면에 포켓이 있어서 신용카드나 현금을 보관할 수 있다.

외장형 배터리를 내부에 수납할 수 있는 바이크메이트의 핸들바 익스텐더

바이크메이트 외장형 배터리는 다양한 연결 컨넥터와 함께 출시된다.

로드바이크 라이더가 휴대폰 케이스와 지갑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로드웰렛

휠에 장착하여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몽키라이트(Monkey Light)
사이즈가 작아진 미니 몽키라이트와 50여개의 다양한 패턴을 자랑하는 파티 몽키라이트가 있다.

크랭크에 장착하는 파워미터 파워투맥스(POWER2MAX)

캣아이에서 출시한 하이LED 라이트

캣아이는 만보계 기능이 있는 자전거 속도계를 출시했다.

리자인(LEZYNE) 라이트

실리콘 재질의 GUEE 라이트

도선(DOSUN) 라이트

신지전자의 심박계

신지전자 무선 케이던스 속도계

신지전자의 블루투스 스피커


  공구 및 관리용품들

자전거를 타면서 조금 재미를 느끼기 시작한다면 간단한 자가 정비를 위한 공구와 관리 용품이 필요하게 된다.

먹오프(MUC-OFF)는 산뜻한 디자인의 용기와 기능성 관리 용품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개인용 공구로 사용하기에는 버즈맨의 디자인과 가격적인 면이 매력적이다.

토픽(TOPEAK) 이동식 공구함은 미캐닉의 출장이나 클럽팀의 경기 출전 시에 사용하기 좋다.

안전등과 펌프 역할을 동시에 하는 토픽 미니로켓

시마노의 디레일러 행어 트루잉 툴이 정밀성을 높여서 새롭게 출시되었다.

리자인 휴대용 공구는 세련된 디자인과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웰타이트(WELDTITE)의 윤활유 등 관리 용품

신지전자는 펌프와 트레이너에도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매장이나 공공장소에 설치하는 엠디자인의 공기주입기


  화려한 자전거를 위한 부품과 용품들

자전거의 성능 뿐 아니라 화려한 개성 표현에도 도움을 주는 부품과 용품이 있다.

릭스(Liix) 벨은 디자인 뿐 아니라 소리까지도 개성을 표현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시넬리(CINELLI)의 표범무늬 핸들바

TRP 캔틸레버 브레이크는 다양한 색상이 제공된다.

실바(SILVA)의 다양한 바테잎 색상

아크로스(ACROS) 헤드셋

VP의 헤드 스페이서


  자전거를 위한 캐리어

국내 대표 캐리어 업체인 툴레(THULE)와 야키나(YAKIMA)는 자전거를 자동차에 싣기 위한 다양한 캐리어를 출시하고 있다.
또한, 자전거에 짐을 더 많이 나를 수 있도록 하는 벌리(Burley)의 캐리어도 조금씩 수요가 늘어나며 인기를 얻고 있다.

야키마(YAKIMA)는 저렴하면서도 가벼운 트렁크용 캐리어를 다양하게 구비하고 있다.

공기저항을 줄여 차량 주행 시 소음을 줄인 야키마의 휘습바

차량 견인장치에 장착하는 툴레(THULE) 이지폴드 캐리어

이지 폴드는 접을 수 있어 자전거를 싣지 않을 때 보관이 용이한 것이 장점이다.

툴레(THULE) 지붕형 캐리어 594XT 사이드암은, 앞바퀴를 잡는 형태로 자전거의 종류에 상관없이 쉽게 거치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툴레 스노우 체인은 캐리어가 아니지만 간단하게 설명하자.
이 스노우 체인은 자동차 바퀴에 끼우면 주행하면서 자동으로 체인이 바퀴에 끼워지는 방식으로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했다.

자전거용 캐리어로 유명한 벌리(Burley)는 간단하게 마트를 다녀올 정도의 캐리어부터 여행용과 어린이를 태울 수 있는 캐리어까지 다양하게 출시된다.


  그 외의 아이템들

세포의 단백질을 이루는 기본인 아미노산 공급을 위한 대표 브랜드 아미노바이탈(Amino Vital)

신체의 신호체계를 정상화하여 운동능력과 회복능력을 높여주는 화이텐(Phiten)

아소스 셰미 크림, 액티브 웨어 클린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