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티라이더를 위한 동계 아웃도어 아이템
에디터 : 박창민 기자
겨울이 되면 시티 라이더들에게 더욱 추워지는 계절이 된다. 퍼포먼스 자전거를 타는 라이더들은 몸에 땀이 나도록 페달링을 하기도 하고 산에서 차가운 바람을 피해 자전거를 즐기는 경우도 많지만, 시티 라이더들은 도심 한가운데에서 빌딩 사이의 찬 바람을 고스란히 맞으며 근거리 라이딩에 집중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자전거를 타면서 가장 춥다고 느껴지는 3곳, 머리와 손, 발을 지켜줄 헬멧과 장갑, 그리고 부츠를 소개하고자 한다.

  아웃도어 제품 중에서 찾은 시티 라이딩 아이템들

지금 소개하는 제품들은 자전거 전용 용품들이 아닌 것들로 아웃도어 용품에서 구할 수 있는데, 자전거에 활용한다면 비교적 좋은 아이템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스노보드용 헬멧인 스미스 옵틱의 밴티지(Vantage) 헬멧
소비자가격 : 320,000원

  스미스 옵틱스의 귀마개가 있는 헬멧

겨울에는 특히나 둔해진 몸과 미끄러운 도로 탓에 넘어지기 쉬워서 헬멧에 대한 존재감이 더 커지는 계절이다. 하지만, 일반 헬멧 특히 퍼포먼스 헬멧은 공기 흐름을 강조해서 머리며 귀까지 추위에 그대로 방치되기 쉽다.
이럴 때 적절한 아이템으로 선택되는 것은 스노보드용 헬멧인데, 스미스 옵틱스(Smith Optics)의 스노보드 헬멧은 스타일과 기능성에 있어서 겨울 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탈부착이 가능한 귀마개, 그리고 공기 흐름을 조절하는 벤틸레이션 홀을 열고 닫을 수 있는 기능 등이 있어서 겨울 뿐 아니라 봄/가을에도 사용하기에 나쁘지 않다.
물론 일반 자전거 헬멧보다 무게감이 있다는 것이 단점이기는 하지만, 추운 것보다는 훨씬 낫다.

헤드셋을 끼울 수 있는 등의 기능성이 내장되면서 보온성이 뛰어난 귀마개가 헬멧에 장착되어 있어서 따뜻한 겨울 라이딩에 제격이다.

귀마개는 따로 분리가 되어 봄/가을 라이딩 아이템으로도 손색이 없다.

헬멧 통풍구를 열거나 막을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보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것도 특징이다.

스미스 옵틱스의 배리언트 브림(Variant Brim)
소비자가격 : 280,000원

착용감과 가격적인 매력을 갖춘 스미스 옵틱스 홀트(HOLT)
소비자가격 : 125,000원


  보온성과 활동성을 유지해주는 세이러스 장갑

장갑 전문 업체인 세이러스(Seirus)의 장갑은 기능성과 활동성에 비중을 두어 제품을 설계한 것이 특징이다. 이번에 소개하려는 장갑은 세이러스의 '오리지널 파워쉴드 글러브'로 방풍 기능과 보온 기능을 갖추면서도 얇고 가벼운 소재로 활동성이 좋다.
색상이나 디자인 또한 활동성이 좋은 평상복과 잘 어울리는 스타일로 시티 라이더들에게는 더욱 호감이 간다.

세이러스(Seirus) 오리지널 파워쉴드 글러브
방수, 방풍 기능을 갖춘 폴라텍의 웨더쉴드(Weather Shield) 소재를 활용해 가볍고 따뜻하다.
재봉선까지 테이핑 처리가 되어 있지는 않아서 완벽한 방수 기능을 지원하지는 않는다.
소비자가격 : 48,000원

자주 사용되는 부분을 덧대어 강도를 높인 손바닥

웨더쉴드 원단은 내부가 따뜻한 융으로 처리되어 있어서 착용시 보온성이 뛰어나다.

손목의 길이가 길어서 장갑과 옷 사이로 스며드는 찬 바람을 효율적으로 막아준다.

신축성이 좋은 원단으로 손의 움직임이 매우 좋다.


  혹한을 이겨내는 스타일 부츠 '카믹'

아웃도어 슈즈 전문 업체인 카믹(kamik)은 추운 겨울로 유명한 나라 캐나다의 브랜드다. 영하 40도에서도 견딜 수 있도록 제작한 기능성과 패션 부츠로 사용하기에도 전혀 손색이 없는 스타일이 카믹 부츠의 특성인데, 방수/방풍 그리고 따뜻한 내피까지 두루 갖추고 있어서 시티 라이더들에게 겨울에도 따뜻한 발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따뜻한 발을 위한 부츠 카믹(kamik)

가볍고 깔끔한 스타일이지만 방수 능력을 갖춘 카믹 브루클린
소비자가격 : 150,000원

캐나다 브랜드 카믹은 다양한 종류의 방한 부츠를 선보이고 있다.
영하 40도에서도 견딜 수 있도록 제작된 20여개의 카믹 시리즈 중 몇가지 부츠만 소개한다.
카믹 서튼 : 210,000원
카믹 시카고 : 150,000원
카믹 스노우메스 : 155,000원
카믹 바젤 : 210,000원


자전거 전문 용품들을 찾다보면 스타일을 시티 라이딩에 맞추기가 쉽지 않은 편이지만, 조금만 눈을 돌려 아웃도어 제품들을 찾아보면 기능성과 스타일을 살린 제품들을 쏠쏠하게 만날 수 있다.
이번에 소개한 제품 말고도 다양하고 필요한 기능성을 살린 제품들을 이곳 저곳에서 찾아본다면 더욱 활동성 있는 겨울 시티 라이딩을 즐길 수 있지 않을까?


관련 웹사이트
스미스 옵틱스 헬멧 : (주)스미스 코리아 (http://www.smithkorea.co.kr/)
세이러스 장갑, 카믹 부츠 : (주)바위와길 (http://www.rockandroad.co.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