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벼워진 레이저 헬륨 헬멧과 편리한 마그네토 아이웨어
에디터 : 김수기 기자
안전성을 극대화하면서 편의성을 갖춘 레이저 헬륨 헬멧이 가벼워졌고, 마그네토 아이웨어는 자석의 자성을 이용해 탈부착이 편해졌다. 따로국밥처럼 개별적으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두 개가 합쳐지면 편의성이 극대화된다. 레이저의 헬멧과 아이웨어를 만나보자.

  Helmets are brain protection

1919년 레이저 사는 모터사이클 용 헬멧으로 사업을 시작했고, 1980년에 'LAZER'라는 브랜드를 런칭했다. 레이저 사가 자전거 용 헬멧을 만든 건 회사의 긴 역사에 비해 짧지만 1987년부터였으니 4반세기의 역사를 가진 셈이다. 모터사이클 용 헬멧의 헬멧과 바이저를 생산하며 쌓아온 레이저의 노하우는 자전거용 헬멧과 아이웨어에 적용됐다.

레이저 초창기 생산 모습(출처: 레이저헬멧 홈페이지)


  LAZER 헬멧의 대표적인 기술

레이저는 헬멧의 근본적인 기능인 '안전'에 대해 강조한다. 이는 레이저 사의 대표 인사말에도 가장 먼저 언급되고 있다. 헬멧이 충격을 받아 구조가 깨져버린다면 2차 충격에 대한 대비가 허술해진다. 레이저의 RBS(Rigidity Brace System)는 헬멧 내부에 구조를 지지하는 보강제를 삽입해 1차 충격 이후에도 형태를 유지해주는 기술이며, 헬멧의 종류에 따라 각기 다른 형태를 가지고 있다.
RBS와 더불어 레이저의 대표적인 헬멧 기술은 바로 Rollsys Fit System이다. 레이저 헬멧에는 머리 뒤쪽에 있는 피팅 시스템에 사이즈 조절 다이얼이 없고, 정수리 부분에 있다. 보통 사이즈 조절할 때, 한손으로 헬멧을 붙잡은 상태에서 다른 손으로 다이얼을 돌린다. 레이저 헬멧은 한손으로 조절이 가능해 편리하며, 피팅 시스템에 다이얼이 없는 대신 공간을 마련해 여성 라이더를 배려했다.


  LAZER HELIUM

2013년 레이저 헬륨 헬멧은 2012년 모델과 외형적으로 크게 달라진 점은 없다. 19개의 통풍구나 X-static 패드, 구조 등은 그대로 이어지고, 체결 방식과 피팅 시스템, LED가 장착된 피팅 다이얼, 패드 구조 등이 간편하게 바뀌었다. 거기에 고무적으로 레이저 헬멧의 단점으로 지적되는 무게도 경량화됐다. 

2013년 레이저 헬륨 헬멧

2012년 헬륨 블랙골드, 헬륨 핑크블랙
소비자가격 : 320,000원

레이저는 Lotto-Belisol 팀에 후원하고 있다.

간편하게 탈부착이 가능한 에어로쉘(aeroshell)은 비나 눈, 바람 등으로부터 체온을 유지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왼쪽이 2013년형 헬륨이고, 오른쪽이 2012년형 헬륨이다. 외형적인 차이는 볼 수 없다. 

이전 모델은 '매직 버클'이라는 자석을 이용한 버클이었지만 체결력 향상을 위해 일반 버클로 변경됐다.

자석을 이용한 '매직 버클'

턱끈은 마그네토 아이웨어와의 조합을 위해 얇고, 이어폰이나 마이크 케이블을 고정시키기 위한 스트랩이 있다.

신형은 피팅 시스템 높이 조절이 5단계로 가능해져 밀착감을 높였다.

피팅 시스템 고정 나사 

신형 피팅 다이얼에 적색 LED가 장착되어 라이더의 안전에 도움이 된다.

LED 배터리는 고무 커버를 벗겨서 교체하면 된다. 

피팅 시스템이 더욱 견고해졌다.

방취, 항균 기능을 가진 'X-static' 패드

신형은 동일한 'X-static' 패드를 사용하지만 통풍보다 땀흡수를 위해 'Airpads' 대신 일반 형태의 패드로 교체됐다.

헬멧 보관용 파우치

M 사이즈 실측 무게는 271g으로 이전 모델에 비해 상당히 경량화됐다.


  LAZER MAGNETO

N극과 S극을 가진 자석은 서로 붙거나 튕겨내는 성질을 갖고 있어 가방, 의류 등에 단추 대신 많이 사용된다. 자전거 속도계에 자석이 사용되지만 자전거 용품에서 자석을 찾아보기는 쉽지 않다. 레이저(LAZER)는 독특하게 아이웨어 체결방식에 자석을 사용했다. 마그네토는 자석을 이용해 착용하기 때문에 점프나 드랍 등 순간적으로 강한 충격을 받는 산악라이딩에는 적합하지 않지만 도로나 임도를 즐겨타는 산악라이더라면 착용이 가능하다.

MAGNETO M1-S Crystal Smoke

MAGNETO M1-S Crystal Clear (변색 렌즈 1개 포함)

마그네토 크리스탈 스모크 구성품은 렌즈 3개(스모크 실버, 레이저 옐로우, 클리어), 마그네틱 템플릿, 일반 템플릿, 스트랩 고정용 마운트, 헬멧 고정용 마운트, 파우치, 설명서 등이다.

마그네틱 템플릿에 강력한 자석 2개가 있어 사용자에 맞게끔 위치조절이 가능하다.

코받침은 위치 조절이 가능하며 돗수 클립을 장착할 수 있다.

렌즈 교환 시, 템플릿과 코받침을 모두 제거한다.

옐로우 렌즈로 교체한 경우

라이딩을 하지 않을 때는 일반 템플릿으로 교체해 일반 아이웨어처럼 사용하면 된다. 

마그네틱 템플릿 장착 시 실측무게는 30g으로 자석만으로도 지탱이 될 수 있는 무게다.


  HELIUM & MAGNETO

마그네토 아이웨어는 고정용 마운트가 얇고, 통풍구 위치가 맞는다면 다른 헬멧에도 장착이 가능하지만 레이저의 헬륨과 제네시스 헬멧에 특화되어 있다. 자석으로 헬멧에 고정되기 때문에 특히 헬륨을 착용하면서 아이웨어의 템플릿이 귀나 머리를 압박해 통증을 느끼는 라이더라면 마그네토를 염두해두길 바란다.

마그네토 아이웨어는 마운트 위치와 마그네틱 템플릿의 자석 위치를 변경해 앞뒤, 위아래로 조절이 가능하며, 머리를 세게 흔들어도 벗겨지지 않을 정도로 체결력이 강하다. 또 마그네토를 벗거나 쓸 때 템플릿이 접히지 않아 라이딩 안전에 도움이 된다.

스트랩 고정용 마운트

헬륨처럼 얇은 스트랩만 장착이 가능하며 쉽게 움직이지 않는다.

마운트를 위아래로 움직여 적절한 높이로 고정시킨다.

완벽한 체결을 위해 턱끈을 타이트하게 고정시는 것이 좋다.

헬멧 고정용 마운트는 아래에서 두번째 퉁풍구에 접착 테이프를 이용해 사진처럼 설치한다.

렌즈가 헬멧에 걸려 있어 아래로 흘러내리지 않는다. 

마그네토의 장정은 템플릿이 접히지 않고, 자석이 끌어당기는 느낌대로 장착 위치를 찾을 수 있다는 점이다. 


관련 웹사이트
레이저스포츠 : www.lazersport.com
동진임포츠 : www.djsports.co.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