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바이크 Q RC, 부드러운 하드테일 바이크
에디터 : 박창민 기자
1996년 독일에서 만들어진 자전거  브랜드 '하이바이크(HAIBIKE)'는 제품에 대한 기술력을 내세우면서 디자인까지도 강조하는 브랜드로 자신들을 소개하고 있다. 또한 독일 브랜드들의 다소 무거운 느낌의 완성차에 비해 하이바이크 제품들은 경량화에 대한 강한 집착도 볼 수 있는데, 장거리 산악라이딩 또는 입문용으로 적절한 성능을 갖춘 '하이바이크 Q RC' 제품을 소개한다.

하이바이크 Q RC


  부드러움을 느낄 수 있는 6061 알루미늄 프레임

최근 고급 자전거의 주요 프레임 소재는 카본과 알루미늄으로 나누어지고 있다. 카본은 단단한 강성과 가벼운 무게가 일품이고 진동을 흡수하는 소재의 특성이 상급자용 제품에 어울리게 출시되고 있다. 그에 비해 알루미늄은 조금 강성이 약하고 무게가 무거운 편이지만, 그만큼 강성에 치우친 모델이 아니라면 부드러운 느낌을 받을 수 있어서 마라톤 라이더나 입문자들에게 부담없는 라이딩을 전달할 수 있다.
하이바이크 Q RC 모델은 6061 알루미늄으로 강성에 치우치기보다는 프레임 용접의 완성도와 라이더의 승차감에 다소 집중한 제품이다. 강한 헤드튜브 연결과 용접 마무리를 통해 안정적인 스티어링을 유지하였고, 유연성이 좋은 스테이의 사용으로 부드러운 라이딩 감각을 느낄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6061 알루미늄 소재에 하이드로포밍과 트리플버티드 가공이 적용되었다.

탑튜브, 헤드튜브, 다운튜브 연결 부분이 마치 하나처럼 보이는 머지드 헤드튜브 기술


  완성도 높은 프레임 마무리

하이바이크 대부분의 알루미늄 프레임들은 헤드튜브 용접에 무척 신경을 쓴 편이다. Q RC 제품 또한 헤드튜브만 본다면 카본이라고 오해할 정도의 깔끔한 마무리를 보여주고 있다.
머지드 헤드튜브(Merged Headtube)라는 공법으로 제작된 프레임은 탑튜브와 헤드튜브, 다운튜브로 연결되는 부분이 마치 하나의 조각으로 만들어져 더욱 완성도를 높였고 강도와 스티어링 안정성을 보장해 준다.


  제품 이미지

블랙/레드 색상을 기본으로 한 하이바이크 Q RC는 국내 유저들에게 어필할 만한 디자인 컨셉이 적용된 편이다.


시마노 XT 크랭크



리모트 락아웃 레버가 장착된 서스펜션 포크

DT 스위스 CC60 휠셋이 사용되었다.

시마노 XT를 기본으로 한 구동 부품.
3D 포지드 가공을 통해 무게를 줄이고 강도를 높인 드롭아웃도 특징이다.

마구라(MAGURA) 디스크 브레이크가 사용되었다.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하이바이크 Q RC (HAIBIKE Q RC)
프레임 알루미늄 6061 트리플버티드
포크 Fox 32 RL 100mm, Remote
핸들바
스템
시트포스트
안장 Fi'zi:k Tundra2
변속레버 Shimano XT
변속기 Shimano XT
브레이크 레버 Magura MT custom
브레이크 Magura MT custom
스프라켓
체인

 

크랭크 Shimano XT
BB Shimano Press Fit
휠셋 DT Swiss CC60
타이어 Schwalbe Racing Ralph
소비자가 2,700,000원


  레이싱보다는 장거리 산악라이딩에 적당하다.

테스트 라이딩을 함께 했던 장재윤 선수와 이영근 선수는 첫 테스트 라이딩에서 '무척 부드럽다'라는 공통적인 의견을 제시하였다. 하드테일 알루미늄 프레임이 강성에 치중하였을 때 다소 불편한 듯한 느낌이 있다면, 하이바이크 Q RC 제품은 장거리 마라톤 라이딩에 집중하여 부드러운 결과를 만든 것이다.
안정된 스티어링을 위한 헤드와 부드러운 스테이 부분은 장거리 라이딩에서 편안한 승차감을 유지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11kg(M사이즈, 페달제외) 정도의 비교적 가벼운 무게로 라이딩 피로감을 덜어주기도 한다.

XC 레이싱보다는 마라톤 산악라이딩에 적합한 제품이다.


  결론

카본 프레임에 강성과 경량에 집중된 제품이 중저가 시장까지 점유하고 있는 실정이지만, 카본과 알루미늄 프레임의 특성상 입문자들에게는 강성이 높은 카본보다 알루미늄 프레임이 적응에 도움이 될 수도 있다. 그런 점에 있어서 하이바이크 Q RC 제품은 산악 라이딩을 시작하려는 입문자들과 마라톤 라이더들에게 부담이 적은 제품으로 보인다.
하지만, 강성 높은 프레임에 좋은 평가를 하는 국내 라이더들에게 장거리 마라톤용 프레임에 대한 낮은 평가는, 비교적 가격 경쟁력에서 강점을 가지지 못한 '하이바이크 Q RC' 제품이 넘어야할 과제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관련 웹사이트
SH스포츠 : http://www.shsports.co.kr 
하이바이크 : http://www.haibike.de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