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더를 위한 시마노 기능성 백팩 시리즈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시마노(SHIMANO)는 라이더를 위한 기능성 백팩을 출시하며, 사용자의 특성에 따라 운젠(Unzen), 로코(Rokko), 츠키니스트(Tsukinist) 등의 라인업을 제시하였다. 자전거 출퇴근부터 올마운틴 산악라이딩까지 적용 가능한 시마노 백팩 시리즈를 만나보자.

활동적인 일상생활부터 자전거 라이딩까지 다양하게 커버할 수 있는 시마노 백팩 시리즈


  자전거 라이딩 집중도에 맞추다.

시마노 백팩은 운젠(Unzen), 로코(Rokko), 츠키니스트(Tsukinist) 3가지 라인업으로 출시되는데, 그 기준은 라이딩 집중도에 따라 구분되었다.
'츠키니스트'의 경우 자전거 라이딩 자체에 특화되었기보다는 '자전거 출퇴근'과 같은 교통 수단으로 사용하는 라이더에 적합하게 큰 크기와 일반적인 사용성을 높인 제품이다.
'운젠'은 자전거 라이딩에 가장 집중된 모델로 라이딩 자세를 취할 때 편하고 걸림이 적도록 설계한 제품이다.
그리고 '로코'의 경우는 츠키니스트와 비슷한 외관을 지녔지만, 자전거 라이딩에 특화시키지 않고 다양한 스포츠를 즐길 수 있도록 디자인하여 그 활용도를 높였다.

라이딩의 집중도에 맞추어 개발된 시마노 백팩


  자전거 라이더를 위한 선택 - 운젠(Unzen)

운젠은 자전거 라이더에게 집중된 제품이기는 하지만, 배낭 매는 것을 꺼려하는 로드 라이더보다는 산악라이더에게 더욱 맞추어진 제품이다.
물백을 넣을 수 있는 기능부터, 라이딩 중에도 팔을 편하게 움직일 수 있는 어깨끈의 처리, 그리고 늘어나는 스트래칭 원단의 사용 등이 '운젠' 백팩의 특징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올마운틴 라이더들에게 필요한 보호대 장착 스트랩 등은 산에서 다이나믹한 라이딩을 즐기는 라이더들에게 좋은 기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산악자전거 라이딩에 집중되어 개발된 운젠

자전거 라이딩에 집중된 운젠(UNZEN)

6, 10, 15리터 3가지 사이즈로 출시되는 운젠, U는 운젠을 의미하며 숫자는 사이즈를 의미한다.
모든 사이즈가 3가지 색상으로 출시된다.

소비자가격 : 108,000원(6리터) / 123,000원(10리터) / 141,000원(15리터)

운젠 시리즈의 가장 큰 특징은 '크로스-쉐이프 하네스'라 불리는 어깨끈에 있다.
이 어깨끈으로 통풍성이 매우 좋을 뿐 아니라, 라이딩 시에 활동성이 뛰어나고, 남녀 모두 편리함을 느낄 수 있다.

운젠은 신축성이 있는 스트래치 원단으로 제작되어 활동성을 극대화했다.

운젠의 지퍼는 양쪽 사이드에 있어서 한쪽 어깨만 빼고도 쉽게 물건을 꺼낼 수 있다.

지퍼 손잡이는 장갑을 끼고도 쉽게 조절할 수 있도록 디자인 되었다.

어깨끈 하단은 포켓이 있어서 작은 소품이나 에너지젤과 같은 것을 보관하기 좋다.

휴대폰과 같은 디지털 장비를 보관하기 좋은 상단 포켓

상단 보관함은 부드러운 재질로 되어 있어서 휴대폰이나 디지털 장비 보관에 좋다.

키홀더가 포함된 하단 포켓

하단에는 보호대를 끼울 수 있도록 스트링이 포함되어 있다. (6리터 사이즈 제외)

운젠의 물백을 넣을 수 있는 수납지퍼, 단 물백은 포함되어 있지 않다.

물백을 넣은 후 어깨끈을 통해 호스를 빼 낼 수 있는 구조로 설계되었다.

물백 수납부분 안에는 어깨끈의 길이를 조절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어깨끈을 S로 조절했을 때

어깨끈을 XL로 조절했을 때

어깨끈 길이 조절 후 남은 부분을 정리하도록 고무밴드가 포함되었다.

어깨끈 조절하는 부분이 너무 길게 남을 경우는 안쪽으로 밀어넣어 깨끗하게 관리할 수 있는 것도 특징이다.


  커뮤터를 위한 츠키니스트(Tsukinist)

다양한 수납과 가벼운 배낭, 그리고 레인커버까지 마련된 츠키니스트는 자전거 출퇴근을 즐기는 '커뮤터'를 위해 적당한 선택일 수 있다.
이 백팩의 경우는 노트북 또는 패드의 수납 공간 뿐 아니라, 스마트폰 포켓과 다양한 수납 공간을 제공하여 물건들의 사용도에 따라 분리 보관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다.
게다가 20리터의 배낭 사이즈임에도 불구하고 800g 정도의 가벼운 무게 때문에 가벼운 출퇴근길을 만드는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커뮤팅과 같은 단거리 교통 수단을 위해 개발된 츠키니스트

커뮤터를 위한 선택, 츠키니스트(Tsukinist). 사이즈 : 20리터
소비자가격 : 130,000원

츠키니스트는 레인커버가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다.

레인커버가 보관되어 있는 하단 포켓

백팩에 자전거 자물쇠를 고정할 수 있는 고리도 있어서 도심 라이딩에 더욱 편리하다.

양옆의 그물망 사이드 포켓

키홀더가 포함된 포켓이 상단에 있다.

츠키니스트는 아이패드 미니도 들어갈 만한 사이즈의 상단 포켓이 마련되었다.

츠키니스트의 내부 주요 수납부분

내부 수납 부분도 다양한 포켓으로 분리하여 넣을 수 있다.

노트북(15인치 이하)과 아이패드 등을 보관할 수 있는 수납공간이 따로 마련된 츠키니스트

왼쪽 어깨끈에는 휴대폰을 넣을 수 있는 포켓이 포함되어 있다.

오른쪽 어깨끈에는 분리형 키홀더가 장착되어 있어서 자주 사용하는 키를 쉽게 보관할 수 있다.

어깨끈 조절 부분의 마무리

자주 사용되지 않는 편인 허리밸트를 분리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다.


  활동성 많은 라이더라면 로코(Rokko)

로코의 특징은 가볍고 사용성이 좋은 활동성 백팩이라는 것이다. 외모는 다소 운젠과 닮은 면이 있어서 자전거 라이딩에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고, 활동성이 많은 사용자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할 수 있는 제품이다.
운젠과 츠키니스트의 특징을 합친 듯 해서 어떤 기능성에도 집중된 편은 아니지만, 다양한 활용성에 있어서는 가장 좋은 제품일 수 있다.

활동성 높은 사용자를 위해 개발된 로코

활동성 많은 라이더를 위한 로코(Rokko). 사이즈 : 12리터
소비자가격 : 87,000원

로코의 사이드 그물망 포켓

상단 포켓은 운젠과 같은 사이즈로 제공된다.

키홀더가 포함된 로코의 하단 포켓

상단 지퍼로 내부 수납 공간을 열 수 있다.

물백 주머니가 따로 분리되어 있지는 않지만, 내부에 작은 물백을 넣은 후 어깨끈을 통해 호스를 빼낼 수 있는 구조이다.

가슴과 허리 고정 밸트가 있는 로코는 일반 아웃도어 배낭과 비슷하다.

로코와 츠키니스트는 가슴고정 밸트의 높낮이를 쉽게 움직일 수 있도록 했다.

어깨끈 조절 부분의 마무리도 깔끔하게 되어있다.


  결론 - 활동성을 보장하는 백팩의 기능성

기존 백팩들은 대부분 수납성에 집중한 것이 많았지만, 시마노의 백팩은 라이더의 활동성에 집중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스트래칭 원단을 활용한 것은 다양한 움직임에도 백팩이 큰 방해가 되지 않도록 도와주어, 자전거 라이딩 뿐 아니라 활동적인 일상 생활에서도 편리함을 제공하고 있다.
스포츠용 백팩 시장이 크게 발달되지 않은 국내에서 비교적 거부감이 들 수 있는 디자인이라는 부담감도 있지만, 다이나믹한 스타일과 함께 매치한다면 그 기능성의 활용도를 크게 느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다소 아쉬운 점을 뽑는다면 헬멧 보관성에 대한 부분과 휴대폰과 같은 디지털 제품을 자주 보관하는 상단 포켓의 방수지퍼 처리가 되지 않은 부분이라고 볼 수 있다.


관련 웹사이트
(주)나눅스 네트웍스 : www.nnxsports.com
시마노 : http://www.shimano-bags.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