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라이즈드 시러스, 라이딩을 즐기자.
에디터 : 박창민 기자

퍼포먼스 바이크로 유명한 스페셜라이즈드(Specialized)이지만, 글로브(GLOBE) 등의 생활용 자전거 라인업과 함께 시러스(Sirrus)와 같은 시티바이크 모델도 꾸준히 개발되어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시러스'는 엔듀런스 로드바이크인 루베(Roubaix)의 피트니스 스타일로 개발되어, 처음 출시되었을 때부터 주목을 받았다. 하지만, 최근에는 시러스 자신만의 특성을 살려 성능과 스타일을 갖춘 피트니스와 시티바이크로 변화하고 있다.

성능과 스타일을 강조한 스페셜라이즈드 시러스(Sirrus)


소개 - 성능과 스타일을 갖춘 피트니스 바이크

'스페셜라이즈드 시러스'는 랙을 달거나 배낭을 메고 출퇴근을 하는 커뮤터용 시티바이크로도 손색이 없지만, 안정감있는 라이딩보다 성능에 더 집중한 스타일 덕분에 운동과 여가생활을 위한 피트니스 바이크로 더욱 인기를 끌 수 있는 모델이다.
위에서 이야기했듯이 원천 기술이 퍼포먼스 로드바이크인 '루베'이며, 리미티드 버전은 심지어 루베 프레임을 그대로 가져온 과감한 선택을 하기도 했다. 그 이유로 기존 시티바이크에서 느꼈었던 안정감과 편안함은 조금 아쉬울 수 있지만, 예상치 못한 스피드를 내는 성능에 만족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게다가 우리나라 라이더들을 위해 특별히 다양한 그래픽 디자인을 선보이고 있어서 자신만의 스타일 연출에도 한몫 할 것으로 기대를 받고 있다.


시러스의 기본은 로드바이크에서 나온 질주본능에 있다.

시러스, 프레임에 주목하자.
시러스 라인업은 몇가지 모델로 나뉜다. 국내에 유통되는 제품을 기준으로 본다면 '시러스', ' 시러스 스포츠', '시러스 엘리트', '시러스 콤프 디스크', '시러스 프로' 등이다.
프레임의 소재는 시러스와 시러스 스포츠에 A1 알로이를 사용했고, 엘리트와 콤프, 프로 등은 E5 알로이를 사용해 강성과 무게 면에서 좋은 결과를 만들어냈다. 또한 엘리트와 프로 모델은 루베 모델에 사용된 져츠(Zertz)로 고속 주행 중에도 뛰어난 승차감을 맛볼 수 있다.
그리고, 보통 시티바이크에 사용되는 안정감있는 휠베이스보다는 성능을 높인 조금 짧은 휠베이스로 주행 중 내내 경쾌한 라이딩 느낌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제품 이미지
기본적으로 단순한 단색 프레임에 'SPECIALIZED' 로고에 포인트를 준 그래픽 디자인이 적용되었다. 든든하게 연결된 다운튜브와 헤드튜브부터 점점 가늘어지는 탑튜브, 그리고 시트스테이로 이어지는 라인은 저렴한 시티바이크에서 보기 어려운 로드바이크의 기술력을 볼 수 있다.

스페셜라이즈드 시러스 스포츠
소비자가격 : 620,000원

스페셜라이즈드 시러스
소비자가격 : 500,000원

기획모델까지 다양한 그래픽 디자인이 준비되어 있다.

강성과 승차감의 조화가 잘 이루어진 프레임

3단 크랭크를 사용하여 폭넓은 기어비를 활용할 수 있다.

9단 뒤 변속 시스템

BG가 적용되어 승차감을 높이면서 페달링도 편리한 스페셜라이즈드 타르가(Targa) 안장


앞에 랙을 장착하기에도 편리한 포크



스펙 (시러스 스포츠)

제품명 스페셜라이즈드 시러스 스포츠(Specialized Sirrus Sport)
프레임 A1 알루미늄
포크 700c 알로이
핸들바 Flatbar 25.4mm, 알로이
스템 알루미늄 10도
시트포스트 27.2mm
안장 Specialized BG Targa Sport 155mm
변속레버 Shimano Acera 9단
변속기 Shimano Acera
브레이크 레버
브레이크 V-Brake
스프라켓
체인

 

크랭크 XCR 48x36x26T
BB
휠셋
타이어 Specialized Nimbus 700x28c 26tpi
소비자가 620,000원

라이딩을 즐길 수 있는 스페셜라이즈드 시러스
일반적으로 시티바이크 또는 피트니스 바이크 테스트를 할 때는 성능에 그렇게 기대를 하지 않게 된다. 오히려 사용 편리성이나 초보자가 타도 안정적인 지오메트리, 그리고 그래픽 디자인 등에 더 집중하기 마련이었다.
하지만, 스페셜라이즈드 시러스를 타 봤을 때는 기대하지 않았던 속도감과 페달링 성능에 놀라서 새로운 느낌이었다. 특히 '시러스 프로'는 산악자전거를 주로 타는 라이더에게 서브용 로드바이크가 하나 더 생긴 듯한 기분까지 들게 만드는 성능을 느끼게 해 주었다.
여름밤 도시를 달리며 시원한 바람을 가르거나, 주말에 자전거길을 따라 도시에서 벗어나 투어를 즐기는 기분까지, 시러스의 성능이라면 답답하지 않게 라이딩을 즐길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Road Heart, City Soul

결론
"Road Heart, City Soul (로드의 심장, 도시의 감성)"을 표방하는 '스페셜라이즈드 시러스'는 가볍게 타는 시티바이크보다는 조금 심각한, 성능에 대한 욕심이 생기게 만드는 자전거다.
특히 산악라이딩을 주로 하는 라이더에게 추천할 수 있는 로드용 제품을 이야기한다면 단연 손에 꼽을 만한 제품이기도 하다.
도로에서 주행성과 펑크 방지 기능까지 돋보이는 님버스 타이어 또한 시러스의 매력을 한층 업그레이드 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관련 웹사이트
스페셜라이즈드 코리아 (www.ixenon.co.kr)
스페셜라이즈드 (www.specialized.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