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31~04/09
[동영상]울테그라 Di2 설치하기
2011-10-11   박창민 기자
시마노(Shimano)는 항상 변속 시스템에 변화를 주어왔던 업체로 유명하다. 과거 인덱스 시스템을 통해 한단계 발전된 시스템을 선보였고, 그 다음 브레이크 레버에 변속 시스템을 삽입한 놀라운 아이디어를 착안해 브레이크와 변속을 동시에 콘트롤하는 듀얼 콘트롤 레버 STI를 선보인 것도 절대 잊을 수 없는 놀라움이었다.
그렇게 모든 업체들이 듀얼 콘트롤 레버를 제작하고 있는 요즘 시마노는 또 한번 세상을 놀라게 만든 Di2 전동 변속 시스템을 선보였다. 그리고 올해 전동 변속의 대중화를 선언한 울테그라 Di2를 출시하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오늘은 지난 여러번의 Di2 관련 기사에 이어 출시에 관한 마지막 기사로, 설치 방법에 대해 동영상으로 알아보기로 하자.

**지난 기사들 바로가기
[소식]전동 변속 시스템 울테그라 Di2 출시
[리뷰]울테그라 Di2, 전동 변속을 느껴보자.

울테그라 Di2의 설치 영상 촬영을 도와준 나눅스 네트웍스의 이용직 팀장

설치는 순서가 중요하지 않지만, 콘트롤 레버부터 하는 것이 좋다.
콘트롤 레버에 케이블 코드를 연결하고, 브레이크 레버 간격 볼트를 이용해 간격 조절이 가능하다.

이너와 아웃터의 위치를 조절하는 로우와 하이 조절 볼트,
그리고 수평을 조절하는 서포트 조절 볼트가 있는 프론트 디레일러를 설치한다.

리어 디레일러는 일반적인 디레일러와 설치방법은 같다.

각 파트를 설치하면 케이블이 BB를 중심으로 모이게 된다.

이것을 리어정션에 끼워 고정하면 기본 설치는 마무리된다.

리어정션에 길이가 남는 케이블을 정리할 수 있다.
울테그라 Di2는 리어정션을 중심으로 모든 파트가 모이게 되어 설치가 용이한 장점이 있다.

설치가 완성된 후에 변속 세팅을 마무리한다.

시마노의 etube Project 프로그램은 Di2를 컴퓨터에 연결하여
고장 진단 및 세부 세팅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빠르게 고장을 진단할 수 있고, 펌웨어를 업그레이드 하는 등의 작업이 가능하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